You are currently viewing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네 가지 방법 총정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네 가지 방법 총정리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는 최근 들어서 코로나로 인해서 정부가 지급하는 소상공인 손실 보상금과 같은 다양한 보상금을 신청하는 데 필수 서류로서 사용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를 많이 필요하게 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0.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간략정리

 

 

 

 

 

 정보 정리 정보
온라인으로 발급하는 방법 온라인 발급처 바로가기
근처 무인발급기로 발급하기 근처 무인발급기 위치 확인하기
전화로 발급받기 ✅ 1577 – 1000

 

 

 

 

 

 

 

1.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란?

 

 

 

 

 

 

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란 건강보험 가입자가 가입 구분 예를 들면 직장 가입자, 지역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등과 함께 건강보험 취득과 상실에 대한 모든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확인서입니다.

우리나라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이 의무적인데요.
그래서 출생 신고와 함께 건강보험 자격 이력을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와 연락을 취해서 받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로는 무인 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

세 번째로는 건강보험공단을 방문하여 직접 수령하는 방법 마지막으로는 온라인 발급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네 가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바로가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무인발급

 

 

 

 

 

첫 번째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연락처를 통한 방법입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 전화번호인 1577에 1000을 눌러서 통화를 합니다.

그 이후에 증명서 – 발급 증명서 종류 – 자격 득실 확인서 순서대로 키패드 입력을 통해서 들어가면 되는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그 이후에는 상담원과 연결이 됩니다.

그 연결 이후에는 본인인지 확인 과정을 거친 이후에 원하는 팩스 번호를 말씀드리고 그 팩스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신분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주민등록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로는 온라인 방법입니다.

 

사실 전화를 하거나 직접 수령하는 그런 방법들이 굉장히 번거롭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발급하려는 분들께서 가장 많은데요.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무인발급기

그리고서 국민건강보험 사이버 민원센터에 접속하게 되면 상세 메뉴에서 자격 부분에서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 부분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클릭 이후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해야 되기 때문에 pc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께서는 미리 공인인증서를 pc에 발급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에는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 화면이 나옵니다.그때 조회 조건과 주민번호 표시 여부를 확인하신 다음에 조회를 눌러서 발급 신청 프린터 발급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pdf 파일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이 pdf 파일은 그냥 열 수 없고 비밀번호가 걸려있습니다.

이 비밀번호는 본인의 생년월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암호를 쳐서 들어가신 다음에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pdf 파일을 프린트 하시면 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무인 발급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주변을 보게 되면 주민센터(동사무소)나 때에 따라 공공장소에 무인 발급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이런 무인 발급기가 있다면 건강보험 자격 즉시 확인서를 발급할 수가 있습니다. 이 무인 발급기를 이용할 때는 지문을 통해 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우선 무인발급기를 가기 이전에 민원 24 서비스 지원에 무인 발급 무인 민원 발급 안내에서 무인 민원 발급 설치 장소 안내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본인이 거주하는 곳에 무인 발급기가 있는지를 확인하신 다음에 그 위치로 가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하는 것인데요.

건강보험공단에 직접 방문해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건강보험공단이 가까우신 분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지 중에 하나이겠습니다.

당사자분께서 확인서를 발급받으실 때는 신분증만 있으면 되겠지만

여의치 않아서 가족이나 타인에게 자격 득실 확인서 발급을 대리 수령하려는 분들께서는 이에 대한 위임장과 신분증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를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최근에도 더 건강보험이라는 앱을 통해서도 자격득실 확인서를 증명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