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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떼는법 대체서류 2가지? 발급거부 시 해야할 일

 

 

 

 

 

 

경력증명서는 개인의 직업 이력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취업, 이직, 또는 퇴직 후 회사에서 발급하며, 지원자의 근무 경력을 상세히 기록하는 서류인데요.

주로 새로운 직장에 지원하거나 경력을 인정받아야 할 때 사용되는 만큼 살다보면 경력증명서를 사용할 일이 꽤나 있습니다.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은 근무 분야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경력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궁금한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경력증명서 떼는법 재직증명서 차이 발급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대체서류는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력증명서 재직증명서 차이?

 

 

 

 

 

 

 

경력증명서를 떼려고 할 때 재직증명서를 써야하는지 대체도 되는건지 궁금하실텐데요.

 

 

재직증명서와 경력증명서는 비슷해 보이지만 중요한 차이가 있습니다:

  1. 재직증명서:
    • 현재 회사에 근무 중임을 증명
    • 주로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에 제출
    • 현 직장에서 발급

 

 

  1. 경력증명서:
    • 과거 근무 경력과 담당 업무를 증명
    • 주로 이직 시 새 회사에 제출
    • 이전 직장에서 발급

 

두 서류 모두 해당 회사에서 발급을 받으시면 되고, 가장 큰 차이는 재직증명서는 근무하고 있음을 증빙하는 것이라면 경력증명서는 퇴사후에 대한 경력인정을 받기위한 증빙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비슷해보이지만 용도는 다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경력증명서 떼는법

 

 

 

 

 

 

 

 

 

 

 

 

 

 

 

 

 

 

 

 

 

2. 경력증명서 발급 방법

 

 

경력증명서 대체서류

 

 

 

 

 

 

 

이전 회사측에 문의를 해서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것도 방법이지만, 이게 번거롭다고 느껴지는 분들은 온라인 발급을 통한 경력증명서를 받으시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나 경력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에서 반드시 회사의 직인이 찍혀있어야하는 만큼 이전회사에서 경력증명서 발급 거절하는 경우도 있기 마련인데요.

 

다만 이는 회사에 따라서 인터넷 발급이 불가한 경우도 있기에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이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대체서류로 사용하는 것이 방법일텐데요.

 

그에 대해서 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3. 경력증명서 대체서류 2가지!

 

 

 

 

 

 

 

 

 

 

 

 

 

 

1.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방법

 

 

 

 

우선 경력증명서 발급 거부를 당하시거나 발급이 어려운 분들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을 진행하셔도 좋습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1. 준비물:
– 윈도우 컴퓨터 (인터넷 익스플로러 필요)
– 공인인증서 (은행 공인인증서 가능)
– 프린터

 

 

 

 

2. 발급 절차:
a) 국민연금 홈페이지(www.nps.or.kr) 접속
b) ‘전자민원’ 또는 ‘민원신청’ 클릭
c)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d) ‘증명서 등 발급’ 선택
e) ‘가입증명서(국/영문)’ 선택
f) 개인정보 동의 체크
g) 국문 또는 영문 증명서 선택
h) 필요한 정보 입력 (부수, 용도, 영문이름 등)
i) 발급 및 출력

3. 영문증명서 발급 시 유의사항:
– 기업 영문명 필요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기업 홈페이지 참조)

4. 납부내역 확인:
– ‘조회 → 가입내역 조회’에서 확인 가능

 

위의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경력증명서 대체서류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경력증명서 발급 거부

 

 

 

 

 

 

이전 회사측에서 경력증명서를 잘 발급해준다면야 문제없이 해당 서류로 진행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쉽지 않지만 강력한 방법들을 사용해야할텐데요.

  1. 관할 고용노동지청에 진정 제기
    • 고용노동지청이 회사에 경력증명서 발급 또는 내용 정정을 요구
    • 회사가 불응 시 과태료 부과 또는 형사고발 가능
  2. 법적 소송 준비
    • 법률 전문가 상담 필수
    • 청구 가능 사항: a) 경력증명서 발급 요구 b) 부정확한 내용 정정 c) 손해배상 청구
    • 주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음

이러한 방법들은 단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회사와의 대화를 시도하고, 그 다음 고용노동지청에 진정을 제기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까지 해야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경력증명서는 근로자의 당연한 권리이므로 정당한 사유가 없이 발급을 거부하거나 잘못된 내용으로 기재하여 발급해주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경력증명서 발급 거부하면 어떻게 해야하고 대체서류 경력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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