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사랑니 발치 비용 종류 및 보험? 총정리

사랑니 발치 비용 종류 및 보험? 총정리

 

 

 

 

 

사랑니를 발치할 시기가 오면 걱정이 앞서게 되죠. 얼마나 아픈지 또 기간은 얼마나 드는지 등등 고민이 오지만 또 사랑니 발치 비용이 얼마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이 국민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진료 항목이기 때문에 치과마다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병원마다 어느 정도 차이가 있고 또 사랑니 발치는 비용보다도 사랑니를 발치할 때 가장 조심해야할 요소인 신경을 손상치 않고 발치가 가능한지 여부가 병원 선택을 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일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사랑니 발치 비용과 종류 그리고 사랑니 발치 관련 보험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랑니 발치 잘하는 병원은 어느 곳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 발치 어디서 해야할까?

 

 

 

 

 

사랑니 발치 전문 병원 확인하기

 

 

 

 

 

 

 

 

 

 

 

 

 

 

 

 

 

 

1. 사랑니 발치 비용 고려 요소들?!

 

 

 

 

 

 

 

 

 

사랑니 발치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시술입니다.

따라서 치과에 따라서 병원비를 다르게 받는 것이 아니라 통일된 비용을 받게되는데요. 이 때 기준이 건강보험 진료비입니다.

 

 

 

 

 

 

 

 

 

✅ 치과진료비용이 걱정되시는 분들이 참고하면 좋은 글

 

 

 

 

 

 

 

 

 

 

 

 

 

 

 

 

 

 

 

✅ 치아미백 가격 비용 효과 지속기간 총정리 2022년

사랑니 발치 비용 종류

 

 

 

 

 

 

치과 건강보험 진료비는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료비는 진찰료, 가산금, 행위료, 약제료, 재료대를 포함한 값으로 정해지는데요. 이는 건강보험공단부담금과 본인부담금을 통해서 납부됩니다.

따라서 환자분이 사랑니를 발치하는 데에 내야하는 돈은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비용입니다.

 

추가적으로 사랑니 발치를 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은 치과 의료기관의 종류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1. 사랑니 발치 의료기관 종류?

 

 

 

 

 

 

사랑니를 발치하는 데에 의료기관은 크게 종류 네가지로 나뉩니다.

치과의원, 치과병원, 상급종합병원에 설치된 경우를 제외한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 상급종합병원에 설치된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이 그것들인데요.

 

일반적으로 치과병원의 규모가 작을수록 환자가 내는 본인부담금의 진찰료가 낮아집니다. 추가로 재진보다는 초진, 다시 말해서 처음 진료를 보는 것일수록 그 가격이 낮아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사랑니의 종류에 따라서도 그 발치 비용이 달라질 수 밖에 없는데요.

 

 

 

 

 

 

 

 

 

 

 

2.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종류?

 

 

 

 

 

사랑니 발치 잘하는 병원 확인하기

 

 

 

 

✅ 사랑니 발치 병원 확인 

사랑니 발치 전문 병원 확인하기

 

 

 

 

 

 

 

 

치아교정 가격 비용 기간 얼굴형변화? 부작용 총정리

사랑니 발치 비용 보험

 

 

 

 

 

 

사랑니 종류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사랑니는 일반적으로 성인 이후로 나기 시작합니다. 물론 7% 정도의 사람들은 사랑니가 나질 않기도 하는데요. 사랑니 종류는 일반적인 치아와 같이 바르게 나기도 합니다.

사랑니가 바르게 난다면 가장 편하게 그냥 뽑지 않고 둬도 되는 상황일텐데요. 사랑니 발치를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런 바르게 나질 않고 보통 자라는 그 상황때문에 문제가 생기죠.

  • 수평지치 :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또는 수평방향으로 나는 경우
  • 반매복지치 : 불완전하게 나는 사랑니
  • 매복지치 : 전부 매몰된 채로 자라는 사랑니

특히 수평지치와 반매복지치 매복지치와 같은 형태로 자라는 사랑니형태일경우 추가적인 외과적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비용 또한 추가로 비용이 들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나 매복지치, 반매복지치같은 매복사랑니의 경우에는 신경과 턱의 구조 등에 대한 지식과 사랑비 발치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안전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까지 확인해서 사랑니 발치 병원을 선택해서 사랑니를 발치하시고 비용을 책정하시는 게 적절합니다.

 

 

 

 

 

 

 

 

 

 

 

 

 

 

따라서 사랑니 발치 비용에 대해서 정리하자면,

우선 기본적으로 사랑니 발치 비용은 건강보험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몇 가지 상황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합니다.

 

1) 의료기관 종류에 따른 가산으로 4 가지 분류 중에서 치과의원이 가장 낮으며 그치과병원, 치과대학병원 순으로 그 비용이 높아집니다.

그 이유는 병원의 종류에 따라서 본인부담금 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치과의원의 경우에는 본인부담금이 30%, 치과병원의 경우에는40%, 상급종합병원에 설치된 경우 제외한 치과대학 부속 치과병원은 50%, 상급종합벼원에 설치된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은 약 60%정도입니다.

 

 

 

 

 

구분 본인부담금 비율
치과의원 30%
치과병원 40%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상급종합병원에 설치된 경우를 제외) 50%
치과대학부속 치과병원(상급종합병원에 설치) 진찰료+(비용 총액-진찰료)×60%

 

 

 

 

 

 

 

또한 의료기관 중에서 야간이나 토요일 진료를 진행하는 기관은 진찰료와 행위료 비용이 더 들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 사랑니 발치 비용이 더 추가로 들 수 있습니다.

 

 

 

 

 

2) 사랑니 발치 종류에 따른 비용

 

앞서 설명드린 경우처럼 사랑니도 올바르게 자라면 그 수술 방법도 간단하고 비용도 간단하지만, 매복사랑니로 자라게 되면 수술 방법도 더 복잡해지고 그에 따른 사랑니 발치 비용도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요.

매복에 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자면 매복의 형태에 따라서 추가적인 수술과정에 차이가 있습니다.

 

우선 단순매복은 마취를 한 이후 절개 발치 봉합의 과정을 거치는데요.

복잡한 매복의 경우에는 마취, 절개까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절개 이후에 치아분할 또는 치조골삭제 등의 수술과정이 추가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시술 과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사랑니 발치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2. 사랑니 발치 구체적인 비용?

 

 

 

 

 

 

 

 

 

 

1. 단순 발치의 경우 사랑니 발치 비용

 

 

 

 

치아 크라운 가격 비용 5가지 종류별 총정리 2022년 기준

사랑니 발치 비용

 

구분 본인부담금 비율
단순매복 마취-절개-발치-봉합
복잡한 매복 마취-절개-치아분할-발치-봉합
완전매복사랑니 마취-절개-치조골삭제-치아분할-발치-봉합

 

 

 

사랑니 자체가 올바르게 난 경우에는 단순 발치로 가능합니다. 잇몸에 매복하거나 뿌리가 휘어있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쉽게 발치가 가능한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초진비를 포함하여, 파노라마 X-RAY + 마취 + 단순발치를 포함해서 약 2만원 가량이 청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2.단순 매복 발치의 경우 사랑니 발치 비용

 

매복사랑니는 단순 발치보다는 어렵지만, 매복 사랑니 또한 그 매복해있는 형태에 따라서 사랑니 발치 비용이 달라집니다.

그 중에서도 단순 매복 사랑니의 경우는 가장 간단한 매복 형태이기 때문에 단순 발치 사랑니와 비용이 그렇게 크게 차이나지는 않습니다.

단순 매복 발치는 잇몸에 살짝 묻혀있는 경우게 대다수이고 신경관과는 닿아있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절개를 통해서 간단히 수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약 3만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3. 완전 매복 발치의 경우 사랑니 발치 비용

 

 

 

 

 

 

 

단순 매복 사랑니와는 다르게 완전 매복 발치의 경우에는 절개 깊이도 깊어지며 분할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특히나 완전 매복은 치아 머리 부분이 약 2/3 정도가 매복되어 있기에 추가적인 시술이 필요한데요.

이런 경우는 신경관에도 닿아있는 경우가 꽤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치과병원에서는 대학병원이나 상급치과병원으로 보내기도 합니다.

완저매복 사랑니의 경우에는 뿌리 끝 쪽에 신경관이 닿아있는 것을 문제없이 발치해야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CT 촬영이 포함되어 비용이 청구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사랑니 발치는 건강보험 대상 치료이기 때문에 이 또한 국민건강보험에 청구되어서 완전매복 사랑니 발치 비용은 약 5만원 가량 청구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CT촬영이 포함되어 있다면 약 7만원 정도의 사랑니 발치 비용이 추가되겠습니다.

 

 

 

 

 

 

 

 

 

 

 

 

 

 

3. 사랑니 발치 비용 자주 묻는 질문?

 

 

 

 

 

 

 

1. 사랑니 발치하고 나서 피가 계속 나오면?

 

사랑니 발치를 하고 나서도 계속해서 피가 나시는 분들은 병원으로 내원하는 것이 좋지만 기본적으로 2~3일 정도는 피가 나게 됩니다.

또한 솜을 꼭 2~3시간 정도는 물고 있는 것이 좋고, 음료를 드실 때는 빨대를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2. 사랑니 발치 후 입 벌리는 게 어려워요

 

사랑니 발치를 하고서 입을 벌리는 게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랑니 발치를 하게 되면 입을 오랫동안 벌리고 있어야 하는데요. 그 때 턱관절에 무리가 일시적으로는 생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풀리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시기 않아도 됩니다.

 

 

 

 

3. 올바르게 난 사랑니도 발치?

 

사랑니가 일반 치아처럼 잘 자랐으며 관리도 잘 되어 있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사랑니 자체 문제라기보다는 사랑니 위치 자체가 위생상 좋지 않으며 다른 치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대문에 뽑으시는 것을 일반적으로 추천드립니다.

 

 

 

 

4. 사랑니 발치 후 이가 시리면?

 

사랑니를 뽑고 나서 옆 치아부분이 일시적으로는 시릴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발치한 자리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잇몸이 차오르고 뼈가 정상으로 돌아오면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뜨겁거나 차가운 것들은 드시는 것을 피하셔야합니다.

 

 

 

 

 

 

5. 사랑니 발치 실비보험 청구가능?

 

사랑니치아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 고려해야할 점은 치과의원의 경우는 1만원 공제가 들어가기 때문에 1만원 이상만 청구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2만원이 사랑니 발치비용으로 나왔다면 1만원이 차감되어 만원을 받게 되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4.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사랑니를 발치한 후에는 우선 지혈을 잘 해주셔야합니다. 지혈을 하기 위해서 병원에서 제공하는 거즈를 2~3시간은 꼭 물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혈이 안되거나 핏덩이리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병원에 꼭 내원하셔서 진료를 보시는게 좋습니다.

추가로, 사랑니를 발치할 때 무조건 봉합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상황에 맞게 봉합여부가 결정되는데요. 따라서 병원의 진료에 맞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보 정리 정보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형태에 따라 2만원, 3만원, 5만원, 7만원 정도
사랑니 발치 종류
  • 수평지치 : 사랑니가 비스듬하게 또는 수평방향으로 나는 경우
  • 반매복지치 : 불완전하게 나는 사랑니
  • 매복지치 : 전부 매몰된 채로 자라는 사랑니

 

 

오늘은 사랑니 발치 비용과 실비보험 청구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