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시험없이 어떻게? | 취득기간 비용 응시자격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시험없이 어떻게? | 취득기간 비용 응시자격

최근에는 평생 직업이라는 개념이 없어지면서 현재 일을 하고 있는 분들도, 경력단절로 잠시 쉬는 분들도 앞날을 위해서 다양한 자격증 취득에 몰두하는 분위기이죠.

 

 

 

 

 

 

아무래도 자격증은 현재보다는 나이가 들어서 자격증을 취득해서 미래의 소득을 어느 정도는 유지하려는 목적으로 따시는 분들이 많아서,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 같은 자격증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사회복지사는 국가지원을 통해서 딸 수 있는 자격증으로 국가전문자격증이기에 다른 민간 자격증에 비해서 자격증의 무게감이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따려는 분들 중에서도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과 함께 사회복지사 취득기간, 비용, 응시자격, 전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중에는 시험없이도 취득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끝까지 읽으시면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 사회복지사 2급 시험없이 어떻게 ?

 

 

 

사회복지사 간편한 취득방법 바로 확인

 

 

 

 

 

 

 

1. 사회복지사란?

 

 

 

 

 

 

 

사회복지사란 최근 고령화사회와 함께 다양한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이 집중되면서 주목을 받게된 직업중에 하나입니다.

현대에서는 청소년부터, 여성, 가족, 장애인, 노인까지 다양한 계층과 연령 그리고 성별에 따라서 사회적으로 개인적으로 문제를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어려움을 진단하고 문제핵결과 지원을 담당하는 직업을 사회복지사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사회복지사는 그 의미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분들을 돌볼 수 있는 포용적인 봉사정신과 더불어서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바탕이 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가볍게 볼 수 있는 직업은 아닙니다.

 

 

 

 

 

 

✅ 사회복지사 내일배움카드로 국비지원 받는 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

 

 

 

 

 

 

 

 

 

2. 사회복지사 2급 취득기간

 

 

사회복지사 2급 취득기간은 사회복지사 관련 교과목이수를 얼만큼 했는지 등에 따라서 취득기간이 달라집니다.

2020년 1월 1일 이후부터는 17과목, 총 51학점을 취득하면 되는데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사회복지사 2급 응시자격

 

 

 

관련학위 과정을 밟은 분들은 이전에 이수하였던 과목들을 통해서 그 취득기간이 현저히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은 고등학교 졸업이후로 사회복지사 2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평균적으로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가 취득기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본인에 상황에 맞는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은 아래에 나와있으니 끝까지 참고해보셔도 좋습니다.

 

 

 

 

 

 

 

3. 사회복지사 취득방법 !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크게 살펴보면 사회복지사를 취득하는 데에는

전문하사 이상의 학력과

사회복지사 2급 필수 과목을 이수하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2급 취득기간

 

 

 

이 두 가지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본인의 상황에 따라서 아래의 방법들 중에서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는데요.

 

일반대학교 편입 / 방송통신대학교 이용하기 / 학점은행제 이용하기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대학교 편입과 방송통신대학교 이용을 해서 사회복지사 2급을 따는 건 사실상 시기도 맞춰야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면과 시간적인 면에서 효율적이지 않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학점은행제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필수과목인 17과목중에서 실습과목을 제외한 16과목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되는데요.

연간 이수 제한 학점이 있는 점 때문에 사회복지사 2급을 따는 데에는 총 3학기 과정으로 1년 2개월 정도가 소요되는 편입니다.

 

한 학기 기준으로 최대 8학점 / 1년 최대 14학점 기준입니다.

 

 

 

사회복지사 2급

 

 

 

이 때문에 3학기 내에 마무리를 짓고 싶은 분들은

  • 1학기 : 온라인강의 8과목
  • 2학기 ; 온라인강의 8과목 / 온라인강의 7과목 + 실습
  • 3학기 : 실습 / 온라인강의 1과목

으로 나누어서 진행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실습을 첫번 째 학기부터 하고 싶은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만, 실습의 경우에는 선이수 과목이 충족되어야하기에 2학기부터 실습이 가능하겠습니다.

 

 

이런 학점은행제 스케쥴에 따라서 잘 완료가 된 분들은 학점은행제 학점인정신청을 통해서 성적증명서, 실습확인서, 최종학력 증명서, 자격증발급신청서 등의 서류를 준비해서 한국사회복지협회 자격관리센터에 자격증신청을 하면 됩니다.

 

 

 

 

 

 

 

 

 

4. 사회복지사 자격증 비용

 

 

 

 

 

 

사회복지사 자격증 비용은 먼저 크게 보자면 100만원애서 20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 이유는 수강료와 학점은행제 수수료, 실습비, 대학수강료, 기타 비용들을 포함한 비용인데요.

 

사회복지사 2급에 대한 과정은 평균 80만원에서 90만원가량 드는 편이며, 실습의 경우에는 신청기관에 따라서 실습비로 10~30만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실습신청비용 등을 포함하면 약 100만원 중반 정도의 가격이 평균적으로 드는 사회복지사 2급 비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생각보다는 비용이 부담되기 때문에 시작을 하시기 전에 사회복지사 2급 취득 이후에 어떻게 활용을 하고 싶은지 결정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네요.

 

 

학점은행제를 이용해서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하는 방법에서 가장 번거롭다고 느껴지는 건 무엇보다 실습이 아닐까합니다.

이 실습은 실제 실습기관에서 실습비를 내고 신청 후 실습을 진행해야하는데요.

실습은 실습세미나와 현장실습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개정법 기준으로는 160시간을 진행해야 가능합니다.

 

 

 

 

 

 

 

 

 

5. 사회복지사 응시자격은 ?

 

 

 

 

 

 

 

 

 

사회복지사를 응시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1급과 2급으로 나뉘는데요. 사회복지사 1급은 국가시험을 합격해야지만 취득할 수 있는 반면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은 시험을 꼭 보지 않더라도 법령에 지정된 교과목을 이수하거나 특정 교육훈련을 이수함으로써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 구체적인 사회복지사 2급 응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대학, 대학원, 전문대학 등을 통해서 소정의 과목을 이수한 사람
  •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교육훈련기관에서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교육훈련을 이수한 사람
  • 구법에 의해 3급 자격증을 소지하고, 3년 이상 사회복지사업의 실무경험이 있는 사람

 

 

 

 

 

 

 

 

 

6. 사회복지사 전망은 ?

 

 

 

 

 

 

 

 

 

사회복자사를 선택하기 이전에 가장 중요한 건 사실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 할 수 있는 일, 취업이 가능한 것들이 뭐가 있는 지가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우리나라는 고령화사회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전체 인구의 20%이상이 65세 이상으로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흐름에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업무반경도 넓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으로할 수 있는 일은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비용

 

 

분류 기관
이용시설 지역 사회복지관
노인 종합사회복지관
장애인 종합복지관
공부방/방과후 교실
여성회관
청소년수련관
주간보호센터
재가복지센터
자원봉사센터
생활시설 노인복지시설
장애인복지시설
의료분야 의료사회복지사
정신장애그룹홈
관공서 사회복지 전담공무원
모금분야 모금단체
모금지원단체
기타 관련단체

 

 

이용시설, 생활시설, 의료분야, 관공서, 모금분야, 신규분야, 기타분야까지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창업을 통해서도 활용가능합니다.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야간보호, 단기보호, 재가노인지원, 복지용구,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노인요양시설, 양로시설까지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창업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과 함께 사회복지사 취득기간, 비용, 응시자격, 전망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하늘누에 천잠원 가격 효능 성분 3가지? 부작용 섭취방법 총정리

동의명가 침향단 가격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 최저가는 ?

청관춘 가격 효능 부작용 섭취방법 총정리 ! | 무료증정 이벤트?

메노락토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부작용 가격 후기 총정리

리프레쉬 다이어트 가격 효능 부작용 후기 총정리 | 증정이벤트는 ?

CR5 화장품 가격 후기 부작용 사용법 앰플 이벤트 ?

ms2플러스 가격 효능 부작용 후기 사용법 완전정리!

한우물 정수기 가격 단점 장점 사은품 이벤트는? | 필터교체비용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