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알뜰폰 단점 7가지 꼭 확인! 장점은? 총정리

알뜰폰 단점 7가지 꼭 확인! 장점은? 총정리

 

 

 

 

알뜰폰 고민하고 계신 분들 중에서는 이 알뜰폰 장점은 무엇이고 알뜰폰 단점은 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알뜰폰은 가격 자체가 굉장히 장점이 부분이기 때문에 왠만한 단점 아니고선 알뜰폰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 통신3사를 이용 하는 것 보다 이득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뜰폰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알뜰폰 단점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시고서 알뜰폰으로 전환 하시는 게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은 그나마 줄일 수 있을텐데요.

알뜰폰을 쓰면 좋은 분들과 쓰면 안되는 분들에 대해서 장단점 파악과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알뜰폰 요금제 비교가 가능한 사이트가 궁금한 분들은 ✔️알뜰폰 hub사이트 또는 ✔️모요 알뜰폰 요금제 비교 사이트에서 원하는 조건으로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1. 알뜰폰 ?

 

 

 

 

 

 

알뜰폰이라는 것은 이동통신 재판매 서비스를 말합니다. 기존에 있는 통신 3사라는 이동통신사업자로부터 그 각각에 통신망을 임대에서 저렴하게 재판매하는 서비스를 뜻하는데요.

기존의 통신사업자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업체인 만큼 가격이 저렴하지만, 통화품질이나 데이터 속도는 통신 3사와는 차이가 없이 동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알뜰폰 단점

 

 

 

알뜰폰은 통신 3사에 비해서 통화품질도 똑같고 데이터 속도도 똑같은데, 통신 3사 비해서 가격이 절반 이상 저렴한 것이 알뜰폰이라고하죠.

다만 모든 조건이 동일한데 알뜰폰이 유독 저렴하다보니 혹시 추가적인 단점이 없는지 괜히 불안해 지는 것이 일반적인 합니다.

그렇다면 할 때 알뜰폰이 통신 3사에 비해서 유독 저렴한 이유부터 확인을 해보겠습니다.

 

 

 

 

 

 

 

 

2. 알뜰폰 도대체 왜 싼걸까 ?

 

 

 

 

 

알뜰폰이 저렴한 이유는 국내 이동 통신 시장의 과점상태 때문입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서 통신업계는 경쟁이 부족하고 통신비 자체가 비싸다는 그런 불만이 많았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경쟁 활성화와 통신비 부담 절감을 위해서 이동통신 재판매 제도 도입과 함께 통신 제품에 서비스 활성화 종합 계획을 수립  해서 발표를 진행했는데요.

 

 

 

 

 

알뜰폰

 

 

 

이런 과정에서 알뜰폰이 발생한 것이죠.

알뜰폰은 기존에 통신 사업자들이 운영하고 있는 통신망을 빌려서 서비스를 제공한 형태기 때문에 통신사업자가 유지 해야 되는 통신망 유지비용이라던가 대리점 유지비용같은 추가적인 비용이 알뜰폰 사업자들에게는 발생치 않기 때문에 알뜰폰 저렴하게 제공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알뜰폰 장점과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3. 알뜰폰 단점은 ? 사용 후기 기반

 

 

 

 

 

1. 고객센터 연결이 굉장히 어려움

 

알뜰폰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통신 3사의 고객센터 이용편의성에 비해서 고객센터 연결이 굉장히 불편한 경우가 많습니다.

 

 

 

알뜰폰 쓰면 안되는 이유

 

 

 

 

 

아무래도 통신 3사의 경우에는 고객센터를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업체들이기 때문에 내 핸드폰이나 통신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바로 연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알뜰폰의 경우에는 그 업체 자체도 작은 편이라 알뜰폰 문제가 생겼을 때 고객센터와의 이용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몇몇 알뜰폰 통신사는 바로바로 전화를 연결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유선문의가 되지 않아서 이메일로 문의를 하거나 해당 사이트에서 일대일 문의를 신청한 후에 연락이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고객센터 연결이 불편해서 답답한 것을 참기 어려운 분들은 사실 알뜰폰을 사용하지 않는 게 더 나을 수 있겠네요.

 

 

 

 

 

 

 

 

2. 가족간의 결합할인 해제되는 점

 

 

 

 

이전에 통신3사를 이용 하시는 분들은 가족끼리 같은 통신사 할인 해서 가족 결합 할인을 받거나 또는 집에 있는 전화기와 인터넷 요금까지 합쳐서 추가적인 할인을 받아서 사용 요금에 비해서 꽤나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무래도 알뜰폰으로 가족 중에 누군가 바꾸게 된다면 그 가족 할인을 받고 있는 것들이 해제가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요금과 가족 결합할인까지를 판단해서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더 가성비가 있는지를 잘 파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본인이 알뜰폰 사용함으로 인해서 가족의 휴대폰 요금이 더 추가적으로 붙을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 하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이런 점들을 고려한다 하더라도 휴대폰은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통신 3사에 비해서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게 때문에 사실 무시 할 정도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알뜰폰이라는 것은 알뜰폰 자체 통신망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KT 알뜰폰은 KT 통신망, SK 알뜰폰은 SKT 의 통신망, LG 알뜰폰은 LG 통신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알뜰폰이 저렴하다고 해서 속도가 느리거나 버벅거리는 등의문제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NFC 지원 어려운 경우 존재

 

 

알뜰폰 단점중에 또 다른 점으로는 NFC 지원이 어려운 업체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에 삼성 핸드폰 이용 하시는 분들은 NFC 기능이 없으면 굉장히 불편 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는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삼성페이를 이용해서 기분적인 결제부터 대중교통까지 결제를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모바일 T머니나 삼성페이 등의 NFC 기능을 통해서 편리한 결제가 가능한만큼, 삼성휴대폰을 산다면 해당 기능을 놓치기가 아깝죠.

하지만, 몇몇 알뜰폰 업체 중에서는 NFC 기능을 지원해 주지 않는 유심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알뜰폰 업체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NFC 기능이 누락되지 않는지를 꼭 확인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소액결제가 안되는 상황 발생 가능성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소액결제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죠.

폰 게임을 주로하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소액결제는 간편한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다만 휴대폰 업체에 따라서 소액결제가 아예 되지 않는 곳들도 있다 보니 그런 것이 알뜰폰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물론 모든 업체가 알뜰폰으로 결제가 안 되는 것은 아니어서 알뜰폰 업체를 선정하는데 소액 결제가 되는 곳으로 잘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소액결제가 가능한 알뜰폰 업체 중에서는 KT 에서는 KCT 티플러스, LG 에서는 헬로모바일 SK에서는 SK 세븐 모바일 정도가 있겠습니다.

 

 

 

 

 

 

 

5.  멤버십 혜택 불가능

 

 

 

 

통신 3사를 하시는 분들은 그 멤버십 해택은 기본적으로 받을 수가 있는데 아무래도 최근에는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 만큼 영화무료나 편의점, 놀이공원, 워터파크 등의 할인 그리고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 등 다양한 부분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알뜰폰을 사용하시게 되면 이러한 기본적으로 받고 있던 멤버쉽 해택 사용이 불가능하게 되는데요.

이것이 알뜰폰 단점이 되겠네요. 물론 기본 통신3사를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 요금제 자체가 낮은 것을 사용하셔서 멤버십이 크게 영향이 없는 분들은 알뜰폰으로 사용 하는데 이 부분은 단점이 되지는 않겠습니다.

 

 

 

 

 

 

 

6.  해외로밍 불편함

 

 

자주 출장을 간다던가 해외 여행을 자주 가시는 분들 중에는 해외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하지만 이 알뜰폰 업체에 따라서 해외 로밍 부분에서 비용이 통신 3사에 비해서서 부담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 해외 로밍을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서 알뜰폰을 꼭 사용하고 싶은 분들은 해외로밍 부분은 어떤 식으로 업체가 설정 하고 있는지를 꼭 확인하셔야겠습니다.

 

 

 

 

 

 

7. 선택약정 등의 할인 불가능

 

 

알뜰폰을 사용하게 되면 대리점이나 직영점에서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받을 수 있는 약정으로 인한 할인 등을 받기가 어렵죠.

물론 기본적으로 핸드폰을 사용할 때 중고폰이나 자급제 폰을 이용해서 사용하시는 분들 알뜰폰 사용 하는 게 적합하긴 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기본적으로 대리점이나 직영점으로 해서 휴대폰을 구매 하시는 분들은 추가적으로 받으시는 혜택을 놓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어떤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구매 후 사용 하는지를 파악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4. 알뜰폰 장점은 ?

 

 

 

 

 

그렇다면 알뜰폰의 장점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신비가 심하게 저렴!

 

 

알뜰폰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나 통신비가 통신 3사에서 비해서 굉장히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제한 요금제처럼 같은 스펙을 기준으로 그 요금을 비교하면 통신 3사에 비해서 알뜰폰 요금제는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유지가 되는데요.

무제한 요금제임에도 불구하고 월 2~3만원 정도 수준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알뜰폰은 통신 3사 비해서 굉장히 저렴한 수준입니다.

특히 알뜰폰 통신비가 저렴하게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러면 알뜰폰은 속도나 그런 부분에서 단점 있는 게 아니냐 라는 걱정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알뜰폰 업체들은 각 통신 3사에 맞는 통신망 등을 빌려서 사용 하는 업체들이어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통신 3사 의 속도와 알뜰폰은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통신 3사에서는 최소 60,000원 정도의 돈을 내야 되는 만큼 알뜰폰과 비교하면 적어도 4~50,000원 정도에 차이로 같은 요금제를 사용 할 수가 있죠.

아무래도 물가가 오르면서 최대한 지출을 줄여야 하는 상황인만큼 한 달에 40,000원 정도 차이는 큰 장점이 되겠네요.

 

 

 

 

 

2. 직접 개통으로 편리하게

 

 

알뜰폰의 또 다른 장점으로는 개통에 굉장히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편의점을 이용해서 원하는 알뜰폰 통신사의 유심칩을 구매하거나 택배배송으로 유심칩을 받은 다음에 셀프 개통을 이용 하시면 되는데요.

셀프 개통이 어려운 분들은 휴대폰 고객센터에 문의를 넘기면 알뜰폰 업체에서 개통 문의를 도와주므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알뜰폰 업체 사이트에 접속해서 요금제를 선택하신 다음에 구매한 USIM을 통해서 온라인 개통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굉장히 짧은 시간에 개통이 되는 만큼 굳이 핸드폰 업체에 가서 신청을 해야 되는 게 번거로운 분들은 알뜰폰 업체를 통해서 개통 하시는 것이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3. 약정이 적거나 없다!

 

 

 

 

 

알뜰폰의 대표적인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핸드폰 요금제를 사용 하는데 약정이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핸드폰사용자라면 누구나 아시겠지만 24개월에서 36개월 긴 시간 동안 핸드폰 약정이 필수였는데요. 물론 이러한 약정은 24개월 동안 핸드폰을 이용하는 조건으로 저렴하게 요금을 할인 받는다는 장점이 있기는 하였습니다.

다만, 24개월이나 36개월 동안 약정한 시간 동안 사용을 하지 못하면 위약금을 물어야 되는 경우도 있었으며 실제로 할인을 받긴 했지만 그리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볼 수 없었습니다.

이와달리 알뜰폰은 위약금이나 약정 같은 조건이 없기 때문에 알뜰폰을 사용하다가 바꾸고 싶거나 해제하고 싶으면 언제든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물론 알뜰폰 업체 중에서는 악정이 최소 이용 기간 3개월과 같은 조건이 붙어서 좀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의 약정형태가 있기는 합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기존에 통신 3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의 비교 한다면 약정이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 요금할인 이벤트가 자주 발생!

 

 

알뜰폰을 이용하려는 분들은 요금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알뜰폰 업체들을 확인할 수가 있는데요.

알뜰폰 사업자들이 최근 들어서 소비자들로 부터 인기를 받으면서 고객 유치를 위해서 가입 이벤트로 추가적인 데이터 이벤트, 유심 구입비 면제 주는 등 다양한 요금 할인 정책들을 진행하고 있으니 알뜰폰을 사용하려는 분들은 얼른 찾아 보시는 것이 좋겠네요.

 

 

 

 

 

오늘은 알뜰폰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정보
알뜰폰 단점 1. 고객센터 연결이 굉장히 어려움

2. 가족간의 결합할인 해제되는 점

3.  NFC 지원 어려운 경우 존재

4.  소액결제가 안되는 상황 발생 가능성

5.  멤버십 혜택 불가능

6.  해외로밍 불편함

7. 선택약정 등의 할인 불가능

알뜰폰 장점 1. 통신비가 심하게 저렴!

2. 직접 개통으로 편리하게

3. 약정이 적거나 없다!

4. 요금할인 이벤트가 자주 발생!

 

 

 

 

 

 

 


 

사회복지사 2급 취득방법 시험없이 어떻게? | 취득기간 비용 응시자격

천관보 프리미엄 가격 효능 부작용 성분 파는곳 확인!

메가커피 창업비용 수익률은 ? 장점 단점 총정리!

편의점 창업비용 인수비용 수익은? 장단점 총정리

실업급여 신청방법 필요서류 3가지 발급은? FAQ 총정리

신용점수 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 3가지 총정리 !

보험가입내역 조회 방법 3가지 총정리! | 내 보험 조회 바로가기

자동차 일일보험 가격 가입방법 당일신청 가능? 취소

자동차보험 이력조회 방법 무료 조회 3가지 | 중고차 산다면 필수확인!

신세계 상품권 현금화 교환 방법 5가지 정리 | 제일 낮은 수수료는 ?

스크린골프 창업비용 후기 수입은? | 골프존 카카오스크린 SG골프 비교 정리

장기렌트카 가격 비교 단점 장점 비용 견적 총정리 | 렌트카업체 TOP3?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