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에어컨 청소 비용 집주인? 세입자? 2024년 기준 누가 부담해야하는지 총정리!

에어컨 청소 비용 집주인? 세입자? 2024년 기준 누가 부담해야하는지 총정리!

 

 

 

 

대학교 때문에, 집과 직장이 멀어서, 독립을 하고 싶어서 등등의 이유로 자취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죠. 

자취를 계약하고 1년 동안 살기 전에 집의 상태가 어떤지 집의 상태를 꼭 확인하고서 집을 선택하시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수압은 괜찮은지, 변기문제는 없는지, 냉장고 상태는 괜찮은지 등의 조건들을 말이죠. 그 중에서 놓쳐서는 안될 부분이 바로 에어컨 상태가 어떤지인데요.

 

보통 여름에 가까워져서 계약을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에어컨 상태를 확인하고서 계약을 하거나 에어컨 상태가 더러우면 계약 시에 에어컨 청소 조건을 말씀드리고 자취를 하면 될텐데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서 에어컨 상태를 미리 확인하지 못하고 자취를 하고 있는 분들은 어떻게 해야할까요.

에어컨 청소 비용 집주인에게 청구해도 되는지, 아니면 자취중인 세입자가 에어컨 청소 비용을 내야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어떻게 하면 에어컨 청소 비용을 집주인이 처리하도록 할 수 있을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어컨 청소비용 얼마?

 

 

 

 

에어컨 청소 비용 종류별 총정리!

 

 

 

 

 

 

 

 

 

 

1. 에어컨 청소 비용 누가 ? 2024년 기준

 

 

 

 

 

 

기본적으로 집주인은 세입자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하는데요. 집에 물이 새거나 냉장고가 고장나거나, 벌레가 나와서 살기 어렵다던가 하는 조건이 생기는 경우가 아니라면 사실 집주인이 무조건 이외의 청소들을 책임지고 해줘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대차계약에서 법적인 책임으로 가보자면, 큰 문제에 대해서 책임을 지지만 소모품의 교체라던가 청소와 같은 작은 유지보수의 경우에는 임차인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물론 자취 계약 이전에 에어컨 청소 상태를 보고서 굉장히 더럽다면 입주 이전에 에어컨 청소 요건을 넣고서 에어컨 청소 비용을 집주인에게 부과하도록 하면 되겠지만, 문제는 계약 이후에 에어컨 상태가 굉장히 더러운 것을 알고나서 일텐데요.

 

일반적으로 보자면, 에어컨 청소 비용은 대략적으로 집주인이 내는 경우가 절반정도이고 같이 부담하는 경우가 그 다음으로 많은 편입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 누가

 

 

 

 

 

 

하지만, 원룸이나 투베이 정도의 작은 크기의 집에서 자취를 하는 입장에서 에어컨 청소 비용을 모두 임차인이 지불하는 건 큰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요.

에어컨 청소 비용이 아무리 벽걸이 에어컨이라고 하더라도 보통 6만원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예약자가 많은 여름철에는 그보다 더 비싸게 기사를 불러야하는 상황도 많고 직접하기에는 시간이 꽤나 걸리기에 참 곤란해집니다.

 

어떻게 하면 집주인분들이 에어컨 청소 비용을 부담할 수 있을까요 ?

 

 

 

 

 

 

 

 

 

 

 

 

 

2. 에어컨 청소 비용 집주인분이 부담하는 방법은 ?

 

 

 

 

 

 

 

 

사실 집주인 입장에서도 땅파서 돈을 버는 건 아니기에 무리한 부탁을 한다면 대부분은 들어주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에어컨 청소 상태를 파악했을 때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는데 굳이 기사를 불러서 청소를 하자는 태도로 임차인이 집주인에게 요구를 하면 그런 상황에서는 집주인분이 에어컨 청소 비용을 부담할 가능성은 높지 않죠.

 

다만 에어컨 청소 상태가 정말 사용하기에 곤란한 정도라면 이를 사진을 찍어서 문자로 에어컨 청소 관련해서 문의를 드린다고 하면 보통의 임대인분들은 에어컨 청소 비용을 흔쾌히 지불해줍니다.

 

 

 

 

에어컨 청소 비용 세입자

 

 

 

 

 

당연히 에어컨 청소 비용과 관련해서 임대인과 연락을 할 때에는 ‘ 에어컨을 틀려고 하는데 냄새가 많이 나서 열어보니 상태가 이렇더라.. 직접 청소를 진행해보려 했으나 무리가 있어 연락을 드렸다’ 등의 구체적인 상황과 예의를 갖추어서 말씀을 드리면 보통은 가능하지 않을까합니다.

 

 

이 외에 확실하게 에어컨 청소 비용을 집주인에게 부담하는 방법으로는 당연히 입주 전에 에어컨 청소 상태를 확인하고서 에어컨 청소를 해야한다면 이와 관련해서 집 계약 전에 에어컨 청소 부탁을 함께 드려놓는 것이 확실하게 집주인분이 부담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에어컨 청소 비용을 집주인분이 부담해야하는지 세입자가 부담해야하는지, 그리고 에어컨 청소 비용을 내야하는 상황에서는 어떻게 하면 세입자가 안낼 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아보았습니다.

 

살던 중간에 에어컨 청소를 세입자가 아니라 집주인이 해야하는 법적 근거도 없고 그래야하는 것도 아니기에 당연히 요구식이거나 강제적인 태도로 임대인에게 요구를 하면 이를 들어줄 가능성은 극히 드물죠.

조금은 예의를 갖추어서 집주인에게 상황설명을 하면 그나마 에어컨 청소 비용을 지불해줄 집주인이 많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조건 신청방법 한도 서류 필수확인!

햇살론 재대출 추가대출 차이? 조건 신청방법 대납가능? 부결 총정리

프리랜서 햇살론 가능한지? 조건 한도 서류 신청방법 부결되면? 총정리!

토스유스카드 신청 디자인 사용처 배송 사용법 연회비 등 총정리!

근로장려금 조회 지급액 신청일 신청방법 조건 총정리 !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한도 종류 BEST 5! 소득 서류 이자 필수정리

교통사고 대인접수 거부 어떻게 해야할까? 대처방법 총정리!

오토바이 보험료 총정리! 20대 30대 40대 | 50cc 110cc 125cc 포함

아반떼 장기렌트 가격 비용은 ? 견적 비교 후기 총정리!

카니발 장기렌트 가격 비용? 7인승 9인승 비교 후기 견적 총정리!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장단점은 ?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총정리!

에어컨 설치 비용 벽걸이 스탠드 멀티형 | 설치비용 저렴하게 하는 법은 ?

에어컨 청소 비용 평균 가격은? 벽걸이 스탠드 시스템 총정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