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계산 및 지급일 정리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계산 및 지급일 정리

 

 

 

연말이 되면서 꼭 확인해야 될 사항 중에 하나가 있다면 바로 연말정산이 아닐까 싶습니다.

근로자로서 내야 되는 세금이 워낙 많기 때문에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를 통해 매년 환급액을 최대로 돌려받아야 될 내 돈들을 꼭 돌려받는 것이 손해 보지 않고 연말을 잘 지낼 수 있는 계기가 될 텐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께서 연말정산을 꼼꼼히 파악하는 경우가 드문 것이 사실입니다.

연말이라는 시점만으로도 다양한 약속들이 많아서 사실 연말정산을 신경 쓰기는 꽤 어렵기도 한데요.

특히나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과 같은 것들은 일반 근로자들이 파악해서 신청하기가 어려운 항목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렇게 연말정산 기간이 지난 후에 다음에도 세무서에 신청을 해서 연말정산 경정 청구를 하면 돌려받을 수 있지만 사실 이마저도 그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고 있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오늘은
2022년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하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1.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 이전에..

 

 

 

 

 

 

연말정산 환급금을 최대한 확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제액을 최대한 반영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 공제 받을 수 있는 부분은 크게 부양가족 공제와 기존에 사용했던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의료비 교육비 등이 있겠는데요.

이외에도 월세나 연금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담보대출 이자 상환액과 같은 금액들이 높아질수록 세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도 환급이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그 기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께서 해당되는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 부분인데요.
신용카드나 현금영수증을 사용 금액이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한다면 그 사용금액의 15에서 최대 40%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소득공제는 사용처에 따라서 그 공제 가능한 비율이 달라지는데요.
신용카드는 15% 가능하며 현금영수증이나 직불선불 카드는 30% 또 전통시장을 이용하셨거나 대중교통 사용분은 40%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총 급여의 7천만 원 이하의 급여액에 해당하는 분들은 도서 공연 박물관 미술관 이용분에 대해서는 30%가 공제됩니다.

물론 이 공제는 급여액에 따른 한도 금액이 있는데요.

7천만 원 이하는 330만 원, 1억 2천만 원까지는 280만 원, 또 총 급여액이 1억 2천만 원 초과자 분들은 230만 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부부의 경우에는 공제 한도를 잘 살펴본 다음에 남편이나 부인 중에 한 분의 공제 한도가 초과된 경우에는 남편분의 카드를 사용한다든가 하는 방식으로 공제를 잘 조절하면서 사용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자세하게 살펴볼 수가 있는데요.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아래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는 홈택스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가 필요로 하는데요. 공동인증서가 pc 또는 모바일에 없으신 분들은 미리 준비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하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바로가기 

 

1. 홈택스 접속

우선 홈택스 환급금 조회를 하기 위해서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연말정산 간소화 클릭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큰 카테고리에서 맨 왼쪽에 조회 발급에 마우스를 대주면 연말정산 칸이 보이는데요.
거기서 연말정산 간소화를 누르시면 됩니다.

 

 

 

2021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간소화는 위에처럼 병원 은행 등 영수증 발급처에서 제출한 소득 또는 세액공제 증명 서류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근로자의 연말정산 자료 조회의 경우에는 매일 6시부터 24시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이 시간을 참고해서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3. 순서에 따라 작성

앞서 말씀드린 연말정산 간소화를 누르시면 근로자에 해당하는 분들 중에 부양가족을 포함하시는 분들은 공동 인증서 등을 통한 로그인 그다음에 자료 제공 동의 신청 후에 연말정산 자료 조회를 하시고 pdf 파일을 다운로드 한 이후에 회사에 제출하시는 방법으로 연말정산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택스 환급금 조회

 

 

추가적으로 영수증 발급처 예를 들면 병원이나 은행 등에도 필요한 시에 제출을 하셔야 되는데요.

 

연말정산 확인

 

그 방법은 첫 번째로 자료 제출을 신청한 다음에 소득 또는 세액공제 자료 제출 및 현황을 조회하시고 영수증 발급 전화번호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순서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우선 공동인증서나 카카오톡과 같은 어플을 이용해서 로그인을 해야 되는데요.
간편인증을 통해서 이렇게 접속을 하시게 되면 소득 또는 세액공제 자료 제공 동의 신청란이 나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환급금 조회방법

 

 

그 이후에 연말정산 자료 조회를 하시고서 이를 pdf 파일로 다운로드하시고 제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세금 환급 조회

 

 

+ 추가방법) 모의계산하기

 

 

✅ 연말정산 환급금 모의계산 

연말정산 환급금 모의계산 확인하기 

 

 

 

국세환급금 조회

 

다른 간편한 환급금 조회방법으로는 연말정산 확인을 하기 위해서 국세청 메인 홈페이지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세금 종류별 서비스에서 세금 모이 계산을 통해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을 위한 모의 계산을 누르시면
왼쪽 하단에 보이시는 것처럼 연말정산 자동 계산하기가 나오는데요.

환급금 조회방법

여기서 2022년 자동 계산을 누르신 다음에

 

미수령 환급금 조회

급여 및 예상 세액에서 총급여 및 기 납부 세액을 수정하신 다음 소득공제 계산을 누르시고 계산하기를 누르시면 결과를 상세히 볼 수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이 얼마인지 빠르게 파악하고 싶은 분들께 잘 맞는 방법이겠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연말정산을 신고한 일 이후로 30일 이내에 지급됩니다.
회사원분들의 경우에는 보통 회사에서 2월에 연말정산을 한 번에 하기 때문에 3월쯤에 환급금이 지급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과 그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연말정산이라는 것이 본인을 포함한 부양가족까지 실제로 지출한 신용카드나 의료비 교육비 현금과 같은 것들을 평가해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연봉 급여액이 같더라도 공제액은 굉장히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말정산을 하실 때 조금이라도 더 신경 써서 확인을 하신다면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조회 방법 그리고 계산 지급일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