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원룸 구하기 팁 주의사항 5가지는?! 2024년 기준 원룸 후회없이 잘 고르는 법 총정리

원룸 구하기 팁 주의사항 5가지는?! 2024년 기준 원룸 후회없이 잘 고르는 법 총정리

 

 

 

 

원룸을 구하려고 할 때 어떤 것들을 위주로 선택을 해야 계약한 1년에서 2년을 후회없이 살아갈 수 있을까요?

 

저는 워낙 준비하고 움직이기보다는 몸소 체험해버리는 성격이다보니까 원룸을 구했을 때에도 직접 경험을 하면서 체득을 하면서 자취생활을 이어나갔습니다.

미리미리 원룸 구할 때 주의사항을 체크하지 않아서 1년동안 후회를 하면서 지낸 적도 있고 1년 동안 너무 만족스럽게 지내면서 지낸 적도 많은데요.

 

원룸 구할 때 어떤 것들을 위주로 봐야하고 어떤 원룸은 되도록이면 제외해서 계약을 하는 것이 좋을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취 한달에 얼마정도 들까 ?

 

 

 

 

현실적인 자취비용은 얼마?

 

 

 

 

 

 

 

 

 

 

 

 

 

1. 원룸 구하기 필수 2024 기준 조건!

 

 

 

 

 

 

 

 

 

원룸을 구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야할 조건들이 있습니다. 

 

  • 보증금월세를 어느정도로 선에서 낼 수 있는지
  • 방 크기는 어느정도가 좋은지
  • 햇빛은 어느방향으로 들어오는지
  • 창고형태로 쓸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 주변환경은 어떠한지
  • 집주인이 같이 살면서 관리하는 건물인지

 

 

 

 

 

 

 

 

✅ 같이 보면 좋은 글

 

 

 

 

 

 

 

원룸 구하기 팁

 

 

 

 

 

 

정도가 자취방 구하기 할 때 고려하면 좋은 것들입니다.

물론 원룸 구할 때 전세로 구하는 분들은 그 원룸이 융자가 어느정도이고 부실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2년 후에 내 전세금을 잘 돌려줄 수 있는 집주인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은데요.

원룸 투룸을 월세로 살려는 분들이 사실 보증금이 커봤자 1천 2천만원 수준이고 이는 충분히 법적 보호가 되기에 저는 월세로 찾을 때는 이런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1. 보증금 월세 어느정도로 ?

 

 

 

 

 

당연한 사항이지만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보증금과 관리비를 포함한 월세를 어느정도로 가능한지에 따라서 내가 살 원룸의 컨디션과 주변환경 등을 확률적으로 높일 수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그 동네에서 괜찮다는 원룸을 구하기 위해서는 사실 보증금을 최소 500에서 1천만원에 월세를 보증금 포함해서 50~60만원 정도는 되어야 만족할만한 조건을 갖추게 되는데요.

 

다만 이러한 주머니사정이 어려운 분들은 가격을 낮춰서 보시되 나머지 조건중에 그나마 없어도 되는 것들을 버리고 꼭 필요한 조건들을 챙기셔아합니다.

 

 

 

 

 

 

 

 

 

2. 방 크기는 어느정도 ?

 

 

 

 

 

원룸 알아보는 법

 

 

 

 

 

원룸 고를 때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또한 방 크기입니다.

방 크기는 사실 원룸은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만, 그럼에도 대학생이든 직장인이든 평일에도 최소 잠자는 시간 포함해서 10시간 정도, 주말에는 하루종일 있는 경우도 있기에 집돌이 집순이들은 방이 너무 비좁으면 답답한 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데요.

 

보통 저렴하게 원룸을 구하면 5~6평 정도이지만, 방에서 요리도 자주 하고 방에서 혼자 노는 걸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아무리 원룸이더라도 10평 12평 수준의 투베이 정도까지 구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햇빛은 어느방향 ?

 

 

 

 

 

 

이것 또한 굉장히 중요합니다. 굳이 햇빛을 안좋아하고 햇빛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분들이더라도 왠만하면 기본적으로 햇빛이 잘 들어오는 방을 고르는 게 좋습니다.

저는 햇빛이 아예 안들어오는 반대건물이 막는 북향에서 지낸 적이 있는데, 그 방은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정말 추워서 사실상 봄, 가을부터 보일러를 틀어야 살 수 있을 정도로 추운 환경이었는데요.

 

곰팡이도 얼마나 심했는지 햇빛이 조금이라도 들어오는 방을 고르는 게 심신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4. 주변환경이 어떤지 

 

 

 

 

 

자취방 구하기

 

 

 

 

 

 

원룸은 사실 1층은 보통 상가로 두는 경우가 많아서 카페, 네일샵, 미용실, 꽃가게, 술집 다양하게 입점해있죠.

그 중에서 좀 기피해야할 원룸은 술집이나 음식점이 있는 상가입니다.

음식점은 매일같이 음식을 하는 곳 위에 살다보니 당연히 사람도 많이 모이고 불법주정차 차량도 많고 시끄러울 수밖에 없죠.

이는 음식점보다도 술집이 더 심한데요.

특히 잠귀가 예민하신 분들은 술집이 1층에 있는 원룸을 계약하는 것을 정말 비추천드립니다.

새벽2시 3시까지도 시끄러운 곳에서 잠을 설치는 걸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정적인 환경말고도 긍정적인 부분에서 주변에 맛집이 많거나, 생활반경에 대형마트 등이 있고 공원이 있다면 좋은 평가를 줄 수 있겠습니다.

 

 

 

 

 

 

 

 

 

 

 

 

2. 원룸 잘 구하는 법 !

 

 

 

 

 

 

 

위의 조건들을 고려해서 집들을 추려나가야하는데요.

사실 원룸을 고를 때에는 딱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부동산을 들어가서 이야기하거나, 어플을 이용하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네이버카페 등의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저는 굳이 그것까지 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어플이나 오프라인만 해도 충분하고 비주류 채널인 카페에 올릴 정도면 그 방이 얼마나 안나가면 그러려나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피해야 할 원룸

 

 

 

 

 

 

 

 

어쨋든 오프라인 부동산중개업자를 찾거나 어플을 찾거나 둘 중 하나에서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찾아가면 좋은데요.

 

요즘에는 다방이나 직방과 같은 곳에서 허위매물이 그렇게까지 많지는 않습니다. 특히 좋은 방을 여럿 가지고 있는 업체는 그 방들이 다 나가도 비교적 좋은 방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원룸이나 투룸을 계약하는 분들이 사회초년생임을 고려한다면 말로 영업하는 게 기본인 분들에게 당하기 쉽상입니다.

 

그냥 방을 보러 갔는데 나도 모르게 이미 계약금 30만원 50만원을 낸 상태이고 이미 계약한 상태에서 다른 방이 좋아보여도 그 계약금을 날려야하기에 참 곤란해지기 마련이죠.

 

 

 

 

또한 저도 원하는 지역 내에 부동산업자들을 10곳 이상 방문했을 떄 느낀 것이 사실 비슷비슷한 물건이 많고 어플과 비교했을 때 그렇게 저렴하지는 않구나 라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의 꿀팁을 이야기하자면

 

 

 

  1. 직방이나 다방 등의 어플을 이용해서 괜찮은 방을 가지고 있는 업자들을 알아둔다
  2. 그들의 방 중에 괜찮은 것이 있다면 이야기해서 직접 방문한다.
  3. 괜찮은 업자들의 방이 이미 다 나갔다면 미리 연락을 해서 괜찮은 방이 있으면 연락을 달라고 하고 그들이 올리는 좋은 조건의 방들을 지속적으로 체크한다

 

이 방식이 가장 시간소모도 줄이고 좋은 방을 고를 수 있는 방법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는 개인적인 경험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조건으로 방을 보시되 마지막으로 참고해야할 점은 방을 볼때는 날이 좋은 날 보러가셔야한다는 점입니다.

흐린날이나 시간이 밤에는 그 방 주변을 제대로 확인하기가 비교적 어렵습니다.

 

 

 

 

 

 

원룸 구하기

 

 

 

 

 

 

따라서 밝은 날 방을 체크하러 가시고 방이 맘에 들더라도 업자들의 ‘ 이 방 금방 나가서 지금 계약안하면 난리난다~’ 등의 공작에도 흔들리지 말고 조금은 여유를 두고 계약금을 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은 원룸 투룸 등의 방 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한 번 계약하면 최소 1년을 지내야하는 만큼 제발 신중히 계약하셔서 후회가 없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한도 종류 BEST 5! 소득 서류 이자 필수정리

교통사고 대인접수 거부 어떻게 해야할까? 대처방법 총정리!

오토바이 보험료 총정리! 20대 30대 40대 | 50cc 110cc 125cc 포함

아반떼 장기렌트 가격 비용은 ? 견적 비교 후기 총정리!

카니발 장기렌트 가격 비용? 7인승 9인승 비교 후기 견적 총정리!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장단점은 ?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총정리!

에어컨 설치 비용 벽걸이 스탠드 멀티형 | 설치비용 저렴하게 하는 법은 ?

에어컨 청소 비용 평균 가격은? 벽걸이 스탠드 시스템 총정리!

에어컨 청소 비용 집주인? 세입자? 누가 부담해야하는지 총정리!

원룸이사 비용 추천 용달 반포장 포장 가격은? | 원룸이사 저렴하게 하는 법 총정리!

개인워크아웃이란 ? 자격 단점 신청방법 감면율 기각 후기 | 무직자가능? 총정리

프리워크아웃 단점 조건 신청방법 후기 ? | 신용카드 무직자 가능한지 총정리

자취비용 현실적인 평균치는? 대학생 직장인 기준 알아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