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자차보험처리 방법 단독사고 2024년 수리범위 할증여부 총정리!

자차보험처리 방법 단독사고 2024년 수리범위 할증여부 총정리!

 

 

 

 

운전을 하다보면 언제 어떻게 사고가 날지 모릅니다. 교통사고가 날 가능성을 대비하기 위해서 자동차보험을 필수로 가입하고 있는데요.

특히 차를 운행하다가

  • 고라니 사고가 나거나
  • 주차장 기둥에 휀다를 긁는다던가
  • 주차를 하다가 전봇대에 긁힌다던가
  • 침수사고가 일어나거나

 

하는 상황에서는 자동차수리를 자차보험처리를 할지 자비로 수리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차보험이란 무엇이고 자차보험처리 단독사고 시 어떻게 해야하는지, 자차보험처리 방법 및 자차보험이 없이 사고가 난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하는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자차보험이란

 

 

 

 

 

자차보험이라고 불리는 자기차량 손해담보는 필수로 가입해야하는 자동차보험과는 구분지어서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보험은 대물이나 대인으로 사고가 발생하면 상대차량에 대해서 손해보상을 해주는 보험인데요. 이와 다르게 자기차량 손해담보는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 선택할 수 있는 것으로 보험가입자의 차량이 수리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보상을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자차보험처리 방법

 

 

 

 

 

내 차에 대한 수리비 보상을 받는 것이 바로 자차보험인데요. 실수로 범퍼가 나가거나 휀다가 크게 긁히거나 뒷범퍼를 주차하다가 먹었거나 하는 이유로 자차보험을 많이들 사용하는데 문제는, 

자차보험 처리를 하면 처음 보험 가입 시에 설정한 자기부담금이 발생하며 다음 번 보험료가 할증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동차 수리비가 자기부담금보다 수리비가 당연히 비쌀 때 사용을 해야하고, 혹시나 차 수리비용이 자기부담금보다 적다면 굳이 자차보험을 써서 보험료 할증을 할 필요는 없는 것이죠. 

그 기준은 보통 50만원 미만의 사고에 대해서는 자차보험처리를 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비용처리를 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혹시나 수리비가 많이 나와서 자차보험처리를 하는 게 이득인 상황에서는 자차보험처리 방법이 어떻게 될까요 ?

 

 

 

 

 

 

 

 

 

2. 자차보험처리 방법 2024년

 

 

 

 

 

 

자차보험처리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우선 대물사고대인사고가 일어났다면 경찰 신고와 함께 보험사와 연락해서 빠르게 사고 처리를 해야하지만, 아주 경미한 사고나 단독사고의 경우에는 자차보험처리 쉽게 진행가능합니다.

  1. 차량을 정비소에 입고
  2. 보험사에 연락하여 사고내용접수
  3. 사고접수번호 받은 후 정비소에게 전달
  4. 보험사에서 해당 사고접수 처리
  5. 정비소 견적 확인 
  6. 정비소 수리
  7. 자기부담금 결제

 

까지 하면 자차보험처리가 마무리됩니다. 그나마 자차보험을 들었던 분들은 수리비용이 크더라도 보험계약시 설정했던 자기부담금만 결제하면 되기에 한시름 놓을 수가 있는데요.

아쉬운 건 이렇게 자차보험처리를 하면 다음 보험료가 할증된다는 점이겠죠. 다만 이는 마음을 내려놓는 게 좋습니다… 이러려고 들어놓는게 보험이니까요.

 

 

 

 

자차보험 수리범위

 

 

 

 

 

또 다른 문제는 자차보험 없이 경미한 대물 사고를 내거나 단독사고를 낸 경우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행동하는 게 최선일까요 ?

 

 

 

 

 

 

 

 

3. 자차보험 없으면

 

 

 

 

 

 

자차보험은 차량가액이 정말 낮은 수준이 아니고서는 왠만해서는 가입을 하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모르는 고라니 사고라던가 단독사고가 발생했을 때에 차를 고치게 되면 그 비용을 모두 본인 돈으로 해결해야하기 때문인데요.

다만 자차보험이 없으면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요 ?

 

결론을 말하자면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자차보험이 없으면 본인자비로 100% 부담해서 수리를 해야합니다. 

 

 

 

 

자차보험 없으면

 

 

 

 

 

특히 자차보험은 자연재해로 인한 사고나, 뺑소니 사고로 범인을 잡지못한 상황에서도, 과실 분쟁이 길어져서 수리를 빨리 해야하는데 진전이 되지 않는 상황 등의 경우에 자차보험 처리를 하면 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자차보험이 없으면 이 부분 또한 본인 돈으로 전부 수리해야하기에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닌 것이죠.

 

 

 

 

 

 

 

4. 자차보험 수리범위

 

 

 

 

 

자차보험으로 수리가 가능한 범위는 사고로 인한 부분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부식이나 녹 또는 다른 소고로 인한 직접 관련이 없는 손해에서는 자차보험으로 수리가 어렵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중에 하나가 일반적인 자동차 고장 자차보험으로 수리가 가능한지인데요.

 

일반적인 고장으로는 자차보험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자차보험 단독사고

 

 

 

 

 

 

 

5. 자차보험 수리 할증 ?

 

 

 

 

 

 

자차보험으로 사고 처리가 되면 부담금은 줄일 수가 있지만 문제는 보험료 할증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있는데요.

자차보험 수리 할증은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의 범위에 따라서 할증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은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에 50만원, 100만원, 150만원, 200만원 중에서 선택이 가능한데요.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비용이 물적사고 할증기준금액을 넘지 않으면 할증되지는 않습니다.

 

 

 

 

 

자차보험 수리 할증

 

 

 

 

 

또한 최근 3년 이내에 보험처리이력이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서도 할증이 부과되는데요.

일반적인 기준에서는

 

  • 1건 : 보험료 12% 
  • 2건 : 약 37% 
  • 3건 : 60% 이상

정도로 자동차보험이 상승합니다.

 

 

 

 

 

 

 

오늘은 자차보험 단독사고부터 자차보험 없으면 어떻게 되는지, 자차보험 수리 범위, 자차보험처리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차량가액이 정말 낮은 수준이 아니고서는 예기치 못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자차보험은 필수로 들으시는 게 좋은데요.

아무래도 자차보험 가입 시 보험룜가 꽤나 오르는 편이라 많은 분들이 고민을 하시기는 하지만 왠만하면 자차보험을 들고 운전하시는 게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자동차보험료 계산 간단하게 확인하기 | 조회 비교 나이 평균비용 총정리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차이 3가지는 ? 비교 총정리

외제차 보험료 계산 차이 현실은 ? | 유지비 알아보기

교통사고 100대0 합의금 어느정도 ? 200만원 이상 받기 위한 방법

주차된 차 접촉사고 합의금 보험처리는 ? 뺑소니 과실 총정리

렌트카 사고 대처 방법은 ? 휴차료 자기부담금 면책금 총정리!

기아자동차 출고기간 납기표 2024년 2월 기준 전차종 총정리 !

쏘카 사고 대처방법은 ? 자기부담금 휴차료 미신고하면 어떻게 되는지

쏘카 이용요금 차종별 가격표 총정리 ! | 2시간 4시간 1일 가격 및 이용방법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합의금 보험처리 과실비율은 ? 형사처벌 총정리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합의 요령 3가지 | 합의 안하면 ?

교통사고 2주 합의금 300만원 받는 방법? 사례 확인해보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