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2022년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조건 기간 꼭 확인!

2022년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조건 기간 꼭 확인!

 

 

 

 

최근 코로나 사태와 더불어서 전쟁 그리고 금리 인상과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해서 사회 초년생들이 자리를 잡고 목돈을 만들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죠.

그런 상황을 고려해서 해당 정부에서는 사회 초년생 분들이
사회 적응 및 목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들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10년 만기 시 최대 1억 원을 만들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인데요.

 

이번 윤석열 정부의 주요 공약 중 하나였던 청년도약계좌가 최근에 정부와 은행권의 협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전망으로 이미 그 기대감이 많이 퍼져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년도약계좌가 무엇이며 청년 도약계자 신청 반복과 조건 기간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서, 청년도약계좌를 놓치지 않고 꼭 신청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언제신청?

 

 

청년도약계좌 신청일자 확인

 

 

 

 

 

 

1.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가 무엇일까요.

이 2022년 청년도약계좌는 다른 말로 청년장기자산계좌라고 하는데요.

 

 

 

청년희망적금 조건 확인하기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조건 확인하기

 

 

 

 

청년도약계좌 조건

이는 20대에서 30대 장기 자산 형성을 정부 지원으로서 돕기 위해 나온 지원 정책으로 한도 내에서 일정액을 월마다 납입하게 되면 그 소득 수준에 따라서 정부 지원금을 포함하여 10년 뒤에는 최대 1억까지 만들 수 있는 정부 설계 지원금입니다.

 

이 청년도약계좌는 이번 연도부터 금융권과의 관계 법령 개정으로 진행해서 내년 중으로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2. 청년도약계좌 조건은?

 

 

무주택 청년월세지원 모의계산하기

 

 

3. 청년도약계좌 나이조건

 

 

 

청년도약계좌에 조건 가입 대상 연령은 청년 희망 접근과 유사하며 만 19세에서 34세 수준의 사회 초년생이 해당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 청년장기자산계좌 또 다른 말로 청년도약계좌는 앞서 나왔던 대표적인 정부 지원 목돈 상품인 청년내일저축계좌 그리고 청년희망적금에 이어서 추가적으로 목돈 마련 지원 정책이 새로 나오는 것인데요.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이 청년도약계좌는 그 해당 청년의 소득 수준에 따라서 매달 기준 30만 원에서 70만 원을 저축하게 되면 정부가 비과세 또는 소득공제 혜택 그리고 정부 기여금인 10만 원에서 40만 원까지 기준으로 보태서 총 평균적으로 매달 70만 원을 모을 수 있도록 해주는 지원 정책입니다.

 

이를 통해서 10년 동안 꾸준히 납입냈을 때 10년 만기가 되면 1억 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구성된 대표적인 지원 정책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2. 청년도약계좌 연소득 조건은?

 

 

 

 

 

 

청년도약계좌 연소득 조건은 구체적으로 이 청년도약계좌에 연 소득에 따 납입은 어떻게 될까요.

 

이 청년도약계좌는 소득별로 나누게 됩니다.

 

 

1. 연소득 2400만원 이하 가입자

연소득 2천400만 원 이하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월마다 30만 원을 납부하게 되면 정부가 40만 원을 정부 지원금으로 납입해줍니다. 

 

 

 

 

2. 연소득 3600만원 이하 가입자

 

 

 

 

 

 

 

연 소득 3600만 원 이하의 가입자는 50만 원을 납입하면 정부가 20만 원을 월마다 납입해주기 때문에 이 모든 청년도약계좌 가입자는 70만 원을 월마다 적금을 들 수 있는 형태인데요.

 

 

 

 

 

청년도약계좌 언제신청?

 

 

청년도약계좌 신청일자 확인

 

 

 

 

 

3. 연소득 4600만원 이하 가입자

 

또한 마지막으로 연소득 4600만 원을 이하 청년층의 경우에는 정부 지원금이 월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4. 연소득 4600만원 초과 가입자

 

연소득 4600만 원을 넘는 분들의 경우에는 지원금을 받을 수는 없지만 대신 이 청년도약계좌를 가입하게 되었을 때 비과세나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연소득으로 인해서 신청을 못했던 고수익의 청년층들도 신청할 수 있는 정부 지원 혜택이 생겼기 때문에 내년 중으로는 꼭 이를 감안해서 신청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청년도약계좌 금리?

 

 

 

 

 

 

 

아직 정확한 청년도약계좌 금리는 나오진 않았지만 최대 1억 원의 만기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해당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약 연 기준 3.5%의 금리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신청자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해당 청년도약계좌를 주식형, 채권형, 예금형 이 세 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일반적인 예금형에 비해서 주식형 그리고 채권형을 선택하는 청년들은 예상 만기시 금액이 예금형에 비해서 더 높아질 수 있는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4.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하면?

 

 

 

 

 

 

 

이 청년도약계좌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10년 정도 꾸준히 부어야 되는 적금 형식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다른 정부 지원 목돈 상품에 비해서 중도 해지가 되는 신청자들이 굉장히 많을 수밖에 없을 텐데요.

 

이에 대해서 청년도약계좌는 중도 인출 및 재가입을 다른 지원 정책에 비해서는 자유롭게 풀어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생애 최초 주택을 구입하는 상황이라든가 장기 실직 또는 질병에 의해서 일자리를 잃거나 장기 휴직에 들어간 상황 그리고 재해에 있는 상황 등과 같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 대해서는 중도 인출 및 재가입이 허용되도록 하는 정책을 이용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5.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 중복 가능한지

 

 

 

 

 

 

 

 

이번 연도 2월에서 3월에 진행했던 청년희망적금은 2년 만기로 이루어져 있죠.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청년희망적금 2년 만기가 되면 청년도약계좌을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요.

 

정부는 청년층의 자산 형성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청년 희망 작금이 만기가 되면 청년도약계좌로 이전하는 것을 목표로 정책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청년희망적금을 들고 있는 분들은 2년 만기를 했을 때 1억 원을 10년 만기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을 것으로 전망이 되고 있는데요.

 

이 청년희망적금을 꾸준하게 납입했던 분들이 최근 혼돈이 일어났던 가장 큰 이유인 비과세 혜택을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이 문제로 정부에서는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도록 이에 대해서 추가적인 혜택을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이 청년희망적금은 직전 과세기간의 문제로 신청을 하지 못한 청년층이 굉장히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원래 올해 여름쯤에 다시 재출시될 것으로 예상했던 이 청년 희망적금이 안 나오고 있는 만큼 청년 희망적금의 대안으로서 청년도약계좌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6. 청년도약계좌 신청방법

 

 

청년도약계좌의 신청방법은 아직 구체적인 사항은 나오지는 않았으나, 이전의 지원정책들을 기반으로 예상하면,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가까운 은행 지점을 방문해서 신청서 접수 및 서류제출 후 납입하는 형식이며

온라인의 경우 각 은행어플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여 서류제출 후 납입하는 형식입니다.

 

 

서류는 청년희망적금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는 크게 3가지가 주요한 청년도약계좌의 서류들로 꼽히는데요

그것들로는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 온라인 금융교육 수료, 신청자 주민등록증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관련 정보 카페도 있으니 참고해보셔도 도움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카페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언제신청?

 

 

청년도약계좌 신청일자 확인

 

 

 

 

 

 

 

 

 

 

7.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청년내일저축계좌비교

 

 

 

 

 

 

1 .청년희망적금 VS 청년도약계좌?

 

  청년희망적금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만19세~34이하 근로 및 사업소득자 + 총급여액 36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2600만원 이하인 자 만19세~34이하 근로 및 사업소득자
지원내용 매달 자유납입 시 만기 2년 후 저축장려금 및 비과세 혜택
  • 연소득 2400만원 이하 : 월납입 30만원 시 정부지원금 40만원
  • 연소득 3600만원 이하 : 월납입한도 50만원 시 정부지원금 20만원
  • 연소득 4800만원 이하 : 월납입한도 60만 시 정부지원 월 10만원
  • 연소득 4800만원 초과 시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

 

적립액 최대 50만원 최대 1억
가입기간 2년 10년 만기

 

 

 

 

 

 

 

 

2. 청년내일저축계좌 VS 청년도약계좌?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만19세~34이하 근로 및 사업소득자로 월 50만원~200만원 세전 소득 대상자 만19세~34이하 근로 및 사업소득자
지원내용 수급자의 경우 지원자 10만원 월 납입 시, 정부지원금 30만원

일반지원자의 경우 지원자 10만원 납입 시, 정부지원금 10만원

  • 연소득 2400만원 이하 : 월납입 30만원 시 정부지원금 40만원
  • 연소득 3600만원 이하 : 월납입한도 50만원 시 정부지원금 20만원
  • 연소득 4800만원 이하 : 월납입한도 60만 시 정부지원 월 10만원
  • 연소득 4800만원 초과 시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

 

적립액 최대 1,440만원 또는 최대 720만원 최대 1억
가입기간 3년 만기 10년 만기

 

 

 

오늘은 청년도약계좌 조건 금리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