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프리워크아웃 단점 조건 2024년 신청방법 후기 ? | 신용카드 무직자 가능한지 총정리

프리워크아웃 단점 조건 2024년 신청방법 후기 ? | 신용카드 무직자 가능한지 총정리

 

 

 

 

 

 

금융기관에 대출을 빌린 채무자들이 최근에 높아진 금리와 더불어서 경기불황으로 인해서 대출연체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데요.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이러한 채무자들의 정상적인 변제를 돕기 위해서 다양한 채무조정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채무 연체 30일이 되기 이전이나 아직 채무연체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신청하는 신속채무조정과 채무연체가 90일 이상 된 분들이 진행하는 개인워크아웃, 그리고 오늘 알아볼 채무 연체 30일 이상에서 90일 미만의 분들이 진행할 수 있는 프리워크아웃이 있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을 진행하는 것이 이득이라는 분들도 있지만 사실상 급여통장을 압류당한다거나 매일같이 추심연락이 온다던가 하는 등의 이유로 90일 이상을 채무 연체된 채로 진행하기에는 정말 어려움이 있죠.

그래서 보통 프리워크아웃을 통해서 채무에 대한 이자나 만기일 부담을 줄임으로써 변제를 진행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오늘은 프리워크아웃 조건 자격과 단점 장점 부결 후기 그리고 무직도 가능한지, 신용카드 사용은 되는지, 구체적인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1. 프리워크아웃이란 ?

 

 

 

 

 

 

 

 

 

프리워크아웃은 채무가 연체된 분들 중에서 그 기간이 30일을 초과하면서도 90일 미만의 채무자들이 신청할 수 있는 채무조정제도인데요.

프리워크아웃은 대출금이나 신용카드사용금액과 같이 상환을 해야하는 채무가 너무 과중해서 정상적인 생활이 어렵고 변제도 어려운 분들의 이자율이나 상환기간을 늘려줌으로써 금융채무불이행자(신용불량자)가 되지 않도록 지원해주고 있는 제도입니다.

 

프리워크아웃을 하게 되면 이러한 조건들을 통해서 채무경감을 시킬 수가 있는데요.

우선 이자율 부분에서 약정이자율의 최대 50%까지 이자율을 인하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한 상환기간을 최대 10년까지 상환기간연장이 가능한데요.

변제유예도 최장 1년까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 프리워크아웃 상담신청 어디서?

 

 

 

 

프리워크아웃 상담 바로가기

 

 

 

 

 

 

 

프리워크아웃 단점

 

 

 

 

 

 

도저히 현재 변제금은 당연하게 생활 자체도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꽤나 존재하죠. 이런 분들에게 프리워크아웃의 지원내용은 큰 도움이 될텐데요.

이자율 자체가 50%까지도 경감되기 때문에 원금상환이 훨씬 쉬울수가 있으며, 상환기간을 최대 10년까지 늘릴수가 있어서 당장의 현금마련이 어려운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쯤되니 구체적인 프리워크아웃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2. 프리워크아웃 장점 단점

 

 

 

 

 

 

 

 

 

 

 

 

 

2. 프리워크아웃 단점 2024년 기준

 

 

 

 

 

 

 

프리워크아웃은 장점만 있지는 않습니다.

 

 

 

3. 채권자의 동의가 필요한 점

 

프리워크아웃의 경우에는 개인워크아웃과 동일하게 채권자의 동의가 필요로 합니다.

이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진행하기에 법원의 판결에 따라서 정해져서 채권자의 동의가 따로 필요하지 않은 개인회생과 다르게 프리워크아웃은 채권자의 동의가 되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채권자는 당연히 빌린 돈만큼 받고 싶어하기에 개인회생에 비해서 원금을 그렇게 크게 변제받지는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의 부담

 

이자율 채무조정제도인 프리워크아웃은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입니다. 따라서 상환기간을 장기로 가져가려는 분들에게는 이 초기 이자 부담이 굉장히 커질 수가 있는데요.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원리금을 상환액을 고정시켜서 매달 납부를 하는 방식이라서 당연히 상환기간이 길수록 초반에는 원금보다는 이자를 내는 데에 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점에서 프리워크아웃은 장기간 분할상환이 가능하거나 일시적인 상황때문에 미납이 된 것이지 조기 상환이 가능한 분들이 신청하면 좋은 신용회복제도중에 하나이겠습니다.

 

 

 

 

 

 

 

 

 

1. 채무조정대상 채무가 따로 있다는 점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려는데 그냥 어떤 채무이든간에 다 가능한 것은 물론 아닙니다.

프리워크아웃은 채무자와 채권 금융회사가 합의해서 신용회복지원 협약에 의해서 채무조정에 준하는 정도로 상환조건이 변경된 채무이거나, 법률에 의해서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이거나 신용회복지원협약상의 채무조정이 제한되는 채무들에 대해서는 프리워크아웃 신청 채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이 되어 있는 채무여야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보통은 금융기관이라면 대부분 신용회복위원회와 협약이 되어있기는 하지만, 당연히 세금이나 통신요금 등은 불가능하며, 대표적으로 대부나 사채 등의 채무에 대해서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프리워크아웃 조건

 

 

 

 

 

 

 

 

 

1. 프리워크아웃 장점

 

 

 

 

 

 

 

 

 

 

 

 

6. 추심에서 벗어남

 

프리워크아웃을 진행하게 되면 추심에서 벗어나게 되고 통장압류등의 상황에서도 벗어날 수 있기에 그런 면에서 부담이 사라진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힙니다.

아무래도 돈을 빌려서 채무 납부가 안된 상황에서는 많은 분들이 미납으로 인해서 추심스트레스를 크게 받게 되는데요.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되면 이러한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프리워크아웃 장점

 

 

 

 

 

 

 

3. 채무불이행자 등록되지 않음

 

프리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무불이행자가 되지 않도록 채무자들의 상황을 고려해주고 있는만큼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는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4. 프리워크아웃 신용카드 사용 가능

 

아무래도 신용회복관련 제도를 이용하는 분들이 가장 관심있는 것들 중에 하나인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면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한지도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요.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게 되면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앞서 설명드린 장점에서 확인할 수가 있듯이, 프리워크아웃은 개인회생과 다르게 신용정보 등재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개인워크아웃은 공공시스템에 워크아웃 기록이 기재되는 단점이 있지만 프리워크아웃은 기재되지 않는다는 점 덕분에 신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신용등급 하락 x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은 개인 신용점수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도 큰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때문에 연체위기에 놓여있는 상황에서는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이 이자율 상환기간 등의 혜택을 받으면서도 신용등급을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1. 이자율 인하 상환기간 연장

 

프리워크아웃의 장점으로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이자율인하와 더불어서 상환기간 연장이 된다는 점이 가장 큽니다. 이 때문에 채무자들에게 큰 부담을 덜어줄 수가 있는데요.

 

 

 

 

 

 

 

 

 

 

프리워크아웃 뜻

 

 

 

 

 

 

 

 

5. 신청 비용 저렴

 

 

프리워크아웃은 신청비용이 5만원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개인회생과 비교하면 필요한 신청비용이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특히나 개인회생은 법무사변호사와 진행해야하는 것이 사실상 필수이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도 프리워크아웃은 크게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3. 프리워크아웃 부결 ?

 

 

 

 

 

 

 

 

 

 

 

 

 

 

 

 

5. 프리워크아웃 필요 서류는 ?

 

 

 

프리워크아웃의 필요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근로소득자의 경우에는 (급여명세서 사본, 급여통장 입금내역 사본,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사본, 소득진술서 중 택1),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 사업자등록증명원, 소득금액증명원,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원) 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재산보유시에는 관련 서류 (부동산 등기부등본, 자동차등록증), 신청자격에 따른 서류들, 신속채무조정 신청자격 확인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7. 프리워크아웃 신용카드 사용 가능한지 ?

 

 

 

 

 

 

프리워크아웃 진행 시에 신용카드 사용은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요. 프리워크아웃과 비교가능한 개인회생제도는 신용카드 발급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면책 이후에도 바로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지 않는데요.

이와 다르게 프리워크아웃은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대금으로 인한 연체 등의 상황에서 프리워크아웃은 이자율을 인하시켜주거나 상환기간을 늘려줌으로써 채무자의 변제가능성을 높여주고 신용불량자가 되지 않도록 돕는 제도인데요.

 

 

 

 

 

 

 

프리워크아웃 무직

 

 

 

 

 

이런 점에서 프리워크아웃은 신용카드를 기존에 사용중이셨더라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현재 채무상태 등의 요건으로 인해서 정상적인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다기보다는 제한이 된 상태에서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6. 프리워크아웃 무직도 가능한지 ?

 

 

 

 

 

 

 

 

프리워크아웃이 무직자도 신청가능한지 궁금한 분들도 많이들 문의를 하시는데요. 

아무래도 프리워크아웃 신청할 때에 무직자는 불가하다는 그런 조건은 딱히 없기는 합니다.

다만 프리워크아웃 조건 중에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청일 이전 1년 이내 누적 연체일수가 30일이상인 경우라는 조건을 확인해보면, 무직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취업한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도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데요.

 

 

 

 

 

 

프리워크아웃 신청

 

 

 

 

 

 

아무래도 현재 채무가 연체중인 상황이기에 프리워크아웃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성실히 변제할 가능성이 높다고는 평가하기 어렵기에 프리워크아웃 무직자는 신청하더라도 이를 유지하는 것 자체가 어렵습니다.

 

 

 

 

 

 

 

 

 

 

4. 프리워크아웃 신청방법

 

 

 

 

 

 

 

 

 

프리워크아웃은 우선 조건이 되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요.

이자율 채무조정제도는 비대면 신청은 어렵고 심사관과의 상담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는 방문상담을 하시거나 전화상담을 통해서 가능한데요. 직접 방문을 통해서 상담을 하려는 분들은 신용회복위원회 지부 안내 사이트에서 본인 지역 근처의 지부로 가셔서 상담을 받으시는 게 좋고 전화상담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상담부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프리워크아웃 기각

 

 

 

 

 

 

 

 

그렇게 상담을 완료하신 분들은 프리워크아웃 접수를 하게 됩니다. 그 후에는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채권금융회사에게 접수사실을 통지하게 되는데요. 채권금융회사측에다가는 채권계산서를 제출하게 되고,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이 심사위원회에서 심사를 통해 신청 및 부결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그 후 승인이 나게 되면 채권 금융회사 측에 해당 프리워크아웃에 대한 동의여부를 확인하게 되는데요. 동의가 이뤄지면 진행이 되고, 동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재신청을 고려해야합니다.

 

 

 

 

 

 

 

 

 

 

 

 

 

 

8. 프리워크아웃 후기는 ?

 

 

 

 

 

프리워크아웃 신용카드

 

 

 

 

 

 

 

프리워크아웃 후기는 비교적 좋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개인워크아웃까지는 버티기 어려운 분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프리워크아웃 정도 선에서 신용회복제도를 이용하는 편인데요.

프리워크아웃은 개인워크아웃이나 개인회생과 비교하면 이자율감면이나 상환기간 연장 등의 혜택이 있어서 비교적 그 제도 장점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혜택만으로도 부담을 충분히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특히나 프리워크아웃은 신청금액이 5만원으로 저렴한 편이기에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채무에 대한 부담을 생각해서 프리워크아웃을 잘 알아보시는 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프리워크아웃 자격 조건 신청방법 장점 단점 신용카드 무직자 후기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갚을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적절한 대출을 이용해서 경제생활을 이어나가는 건 좋은 선택이 되지만 부담이 되는 한도를 넘어서서 무리하게 대출을 하게 되면 채무로 인해서 큰 압박이 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넘긴 채무는 어쩔 수 없으니 조건이 되시는 분들은 프리워크아웃을 진행함으로써 채무변제 부담을 그나마 줄이고 꾸준한 변제를 이어나가는 게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한도 종류 BEST 5! 소득 서류 이자 필수정리

 

교통사고 대인접수 거부 어떻게 해야할까? 대처방법 총정리!

오토바이 보험료 총정리! 20대 30대 40대 | 50cc 110cc 125cc 포함아반떼 장기렌트 가격 비용은 ? 견적 비교 후기 총정리!

카니발 장기렌트 가격 비용? 7인승 9인승 비교 후기 견적 총정리!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장단점은 ?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총정리!

에어컨 설치 비용 벽걸이 스탠드 멀티형 | 설치비용 저렴하게 하는 법은 ?

에어컨 청소 비용 평균 가격은? 벽걸이 스탠드 시스템 총정리!

에어컨 청소 비용 집주인? 세입자? 누가 부담해야하는지 총정리!

원룸이사 비용 추천 용달 반포장 포장 가격은? | 원룸이사 저렴하게 하는 법 총정리!

개인워크아웃이란 ? 자격 단점 신청방법 감면율 기각 후기 | 무직자가능? 총정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