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2024년 기준 장단점은 ?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총정리!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 2024년 기준 장단점은 ?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총정리!

 

 

 

 

 

개인회생 신용회복은 채무가 많이 부담이 되어서 어려운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도중에 가장 많이 선택되는 것들인데요.

그러나 두 제도는 운영주체, 대상자 조건, 채무조정 수준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채무자마다의 본인 상황에 따라서 어떤 제도를 이용해야할지 잘 판단해서 선택하는 것이 앞으로 채무를 줄이는 데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데요.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개인회생 신용회복 차이점과 각 제도의 장단점 그리고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은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개인회생 신청자격은 ?

 

 

 

 

 

 

 

 

 

 

1. 개인회생이란 ?

 

 

 

 

 

 

 

 

개인회생은 채무탕감제도 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소득으로 채무를 갚을 수 없는 경우 채무를 탕감하면서도 채무 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본인이 이겨내기 어려운 상황의 채무 상황의 경우에는 무엇보다도 이 채무 독촉이 가장 채무자의 멘탈에 힘든 영향을 줄텐데요.

개인회생은 이런 부분에서 큰 장점이 있죠. 개인회생의 경우에는 소득이 있어야 신청이 가능하며, 담보의 경우 10억원까지, 무담보는 5억원까지 탕감이 가능합니다.

변제기간의 경우에는 3년에서 최장 5년까지 가능하며, 부채의 일부를 갚고서 나머지 채무를 면책받을 수도 있고, 신용불량자도 신청이 가능한 점, 배우자나 자녀에게 끼치는 불이익이 없다는 점, 부채 경감액 한도가 없다는 점, 전문직이나 공무원이더라도 직책유지하면서 진행이 가능한 점 등이 장점으로 꼽힙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2. 워크아웃이란?

 

 

 

 

 

 

 

이와 다르게 워크아웃이라고도 불리는 신용회복제도는 금융사들이 지원하는 사적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금융회사로부터 채무가 심하게 발생하여서 채무자가 부담하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경우에는 채무 부담을 줄여주거나 채무자체를 상환할 수 있도록 기간을 연장해주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워크아웃은 다양한 방법으로 상환 조건을 변경시켜서 채무자가 재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크게 보면,

와 같은 방식으로 채무자의 부담을 덜어주도록 도와주는데요. 다만 이런 식으로 조정을 해준다고 하더라도 다중채무자의 경우에는 채무부담에서 일어서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의위원회를 통해서 채무가 있는 다중채무자의 채무를 모아서 조정해주는 제도가 바로 그것이죠.

 

 

 

 

 

 

개인회생 워크아웃

 

 

 

 

 

 

 

 

신용회복은 크게 프리워크아웃과 개인워크아웃으로 나뉩니다. 둘 다 어느정도 검색을 해보신 분들은 어렴풋이 알고 있으실텐데요.

 

프리워크아웃이라는 것은 연체기간이 1개월이 넘었지만 그 연체기간이 3개월을 넘지 않은 채무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신용회복 중에 하나입니다. 2개 이상의 금융회사 채무가 있으면서도 총 채무액이 15억원 이하인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프리워크아웃은 이자율을 낮춰주면서도 상환 기간을 연장해주어서 채무부담을 조정해주게 됩니다.

프리워크아웃을 하게 되면 가장 좋은 점 중에 하나가 바로 금융채무불이행자로 등록되지 않기에 신용을 회복하는 데에 굉장히 유리합니다. 개인회생의 경우에는 이 신용부분이 완전히 박살나는 점과 비교한다면 프리워크아웃의 장점이 더욱 드러나는데요.

 

프리워크아웃과 다르게 개인워크아웃은 90일 이상 채무 연체자 중에서, 15억원 이하의 총 채무액을 가진 사람들이면서도 최저생계비 이상의 소득을 가진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 개인워크아웃은 일반적으로 채무 감면, 상환 기간 연장, 이자 감면 등의 방법을 통해 안정적인 채무 상환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채무자의 채무가 과다하기 때문에 기존의 채무상황에서는 갚을 방법이 없는 경우가 많기에 그런 부분에서 지원을 통해서 채무를 갚도록 돕고 있는 것이죠.

 

 

 

 

 

 

 

 

개인회생 워크아웃 차이

 

 

 

 

 

 

 

 

또한 개인워크아웃을 신청 한 다음에는, 채권자로부터 추심이 중단되며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을 하는 경우에는 공공기록정보가 삭제되어 신용회복에 유리한 점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추심이 중단되면서도 채무자의 채무부담이 줄어들기에 이런 상황에서 꾸준히 채무만 갚는다면 신용을 다시 회복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그리고 채무를 정상 이행 중이거나 1개월 미만 단기 연체 중인 채무자인 상황에서도 일정기간 채무상환을 유예하거나 상환기간을 연장할 수가 있습니다.

채무를 정상적으로 없애고 있거나 단기적으로 연체를 한다고 하더라도 부담이 있는 경우에는 이런 부분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신속채무조정 등의 방식도 있기에 개인회생과 다르게 채무를 꾸준히 갚아나가면서도 신용회복을 비교적 빠르게 얻으려는 분들은 워크아웃이라고 불리는 신용회복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죠.

 

 

 

 

 

 

 

 

 

 

 

 

3. 개인회생 워크아웃의 차이는 ?

 

 

 

 

 

 

개인회생과 워크아웃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살펴보았으니, 그렇다면 두 제도의 차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좀 더 깊게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워크아웃과 개인회생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해당 제도들은 각각 운영주체, 적용 대상, 채무 조정 수준, 신청 절차 및 비용, 장단점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앞서 살펴봤던 두 제도의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워크아웃은 신용회복위원회가 주체로, 3600여개 협약가입 금융기관 대상채권자에 대해서 이용가능한 제도입니다. 채무 범위는 두 제도 모두 같은 점은 있지만, 워크아웃은 3개월 이상 연체자, 신용불량자, 최저생계비이상 소득자가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이 3개월 이상 연체자가 사용가능하다는 점이 큰 차이가 되는데요.

그 이유를 꼽자면 연체를 해본 분들은 익히 아시겠지만, 3개월 이상 큰 채무를 연체한다는 건 그 채무압박이 굉장히 거세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죠. 

이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보통 워크아웃보다는 개인회생으로 넘어가는 분들이 많기는 합니다.

 

 

 

 

 

 

 

개인회생 신용회복

 

 

 

 

 

 

개인회생은 제한없이 사용 가능하며, 신용불량과 무관하며 급여소득, 영업소득자도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채무조정 수준에서는 워크아웃의 경우 이자전액 감면, 원금감면은 불가하며, 상각채권의 경우 1/2 감면합니다. 채무자인 금융사에서 이자율 등의 조건 등을 조절해줌으로써 채무요건을 낮추어서 채무자의 압박을 어느정도 줄이는 것이죠.

개인회생의 경우 변제기간은 3년에서 최대 5년까지이며, 이자전액 감면 및 원금 20~80%까지 감면 가능합니다.

물론 개인회생도 시작 이전에 변제금 정하고서 이를 꾸준히 납입해야하기에 아예 채무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신청 절차와 비용에서는 개인워크아웃이 개인회생과 비교해서는 훨씬 간편하고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편입니다. 물론 개인워크아웃은 대상자 요건 자체가 개인회생보다 까다롭고 원금감면 등이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개인회생보다는 부담감이 여전히 심하죠.

개인회생은 신청서류와 절차가 복잡하고 비용도 꽤나 발생합니다. 또한 사채 포함 원금 및 이자 감면이 가능하며 회생을 진행하게 되면 채권자로부터의 빚독촉 금지라던가, 가족 생계비를 보호해주어서 가족들의 피해가 없다는 점, 법적 효력 발생 등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을 잘 살펴서 개인회생을 진행할지 신용회복을 진행할지 잘 구분해서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

 

 

 

 

 

 

 

개인회생을 진행하다가 월 변제금 부담 등으로 인해서 폐지를 해버린 상황에서 폐지는 했더라도 어쨋든 채무에 대한 압박이 심하기 때문에,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이 가능한지, 궁금한 분들이 간혹 있는데요.

개인회생 후에 신용회복(워크아웃)은 신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워크아웃은 3개월 이상 연체가 기본조건이기 때문에 이미 3개월 이상 연체가 되어 있어야 워크아웃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후 신용회복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을 신청하려는 분들은 워크아웃으로 전환하더라도 개인회생에서 받은 탕감율이 유지되지 않으며, 워크아웃에 맞는 새로운 변제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해야합니다.

이 때문에 개인회생에서 변제금 등의 이유로 인해서 개인회생을 중도에 폐지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워크아웃으로 전환하는 경우, 월 변제금이 감소하더라도 전체적인 변제금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개인회생과 비교했을 때 워크아웃은 어쨋든 채무에 대한 부담은 비교적 차이가 없기 때문이죠.

오늘은 개인회생 워크아웃 차이와 개인회생 후 워크아웃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SBI저축은행 스피드론 조건 한도 신청방법! 주말에도 신청가능? 총정리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조건 방법 ? 소액대출할 때 꼭 확인!

연체기록삭제 단기 장기? 확인 방법 삭제는 언제? | 핸드폰미납 신용카드 대출 포함

서울보증보험 발급 거절 이유? 거절되면 사용가능한 대출상품 총정리

햇살론 긴급생계자금 조건 신청방법 한도 서류 필수확인!

햇살론 재대출 추가대출 차이? 조건 신청방법 대납가능? 부결 총정리

프리랜서 햇살론 가능한지? 조건 한도 서류 신청방법 부결되면? 총정리!

토스유스카드 신청 디자인 사용처 배송 사용법 연회비 등 총정리!

근로장려금 조회 지급액 신청일 신청방법 조건 총정리 !

신혼부부 전세대출 조건 한도 종류 BEST 5! 소득 서류 이자 필수정리

교통사고 대인접수 거부 어떻게 해야할까? 대처방법 총정리!

오토바이 보험료 총정리! 20대 30대 40대 | 50cc 110cc 125cc 포함

아반떼 장기렌트 가격 비용은 ? 견적 비교 후기 총정리!

카니발 장기렌트 가격 비용? 7인승 9인승 비교 후기 견적 총정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