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마이너스 통장이란? 뜻, 개설 자격, 쓰는 이유, 한도별 비교 TOP5

마이너스 통장이란? 뜻, 개설 자격, 쓰는 이유, 한도별 비교 TOP5

 

 

 

 

흔히 주변에서 마통 뚫었다. 마통 뚫었다.
이야기를 듣게 되는데요. 이 마통이라는 단어는 마이너스 통장의 줄인 말입니다.

특히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는 3040대 50대 이외에도 20대에서도 마이너스 통장을 이용해서 영끌로 투자했거나 집을 샀다는 말이 돌 정도로 사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2020년 기준으로 20대 마이너스 통장 신규 개설 수가 굉장히 늘어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마이너스 통장이란 무엇이고 개설 자격과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와 한도 별 비교를 해서 가장 좋은 조건 5가지 은행사를 뽑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이너스통장 한도별 비교 바로가기

마이너스통장 한도별 비교 확인하기 

 

 

 

 

 

 

 

 

0. 마이너스 통장 한도별 간략 정리

 

 

 

 

 

마이너스 통장 정보 정리 조건 확인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조건 확인하기
신한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조건 확인하기
하나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조건 확인하기
우리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조건 확인하기
kb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 조건 확인하기

 

 

 

 

 

 

 

 

1. 마이너스 통장이란? 뜻

 

 

 

 

 

 

 

마이너스 통장이란 무엇일까요. 이 마이너스 통장이라는 뜻은 금융기관이 한도를 정해주고서 그 안에서 돈을 실제로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는 대출 통장을 의미합니다.

일반 신용대출과 다른 점이 있다면 역시나 이 돈을 빼서 쓸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잔액이 0원이라 하더라도 현금을 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장점으로 다가오는 대출 형식 중에 하나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마이너스통장 조건 비교 확인

✅ 마이너스통장 조건별 비교

마이너스통장 한도별 비교 확인하기 

 

 

 

 

최근에는 특히 다양한 은행사에서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금융권에서 이 마이너스 통장 한도 대출을 승인받는 건 그렇게 쉽지 않기 때문에 아래에서 자세히 후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2. 마이너스 통장 장점

 

 

 

 

 

 

 

1. 편리성이 좋다.

우선 마이너스 통장의 장점은 어떤 첫 번째 편리성이 뛰어납니다.
어떤 신용대출에 비해서도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이나 상한면에서 굉장히 편리한 형식의 퇴출인데요.

우선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그 조건만 충족하게 된다면 은행사에서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금 및 출금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상환을 하는 방식도 내가 뽑아서 썼던 그 마이너스 통장에 다시 돈을 입금해 놓기만 하면 상환 처리가 되는데요.
그래서 내가 받아놓은 대출 금인 마이너스 통장을 자유롭게 관리하고 필요할 때 쓰고 필요 없을 때 상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간편한 편입니다.

 

마이너스통장 쓰는 이유

 

 

 

 

2.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

 

 

 

 

 

 

이런 마이너스 통장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상환이 굉장히 편리하고 간편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서 많은 분들께서 장점을 느끼고 있는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중도상환 수수료가 따로 있다면 이런 자유로운 상환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은 본인이 사용한 금액 그 빌려 쓴 기간에 맞게 만 이자를 은행에서 받기 때문에 중도에 마이너스 통장을 상환을 하더라도 수수료가 따로 붙지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관리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죠.

 

 

 

 

 

 

 

3. 훨씬 낮은 이율

마이너스통장 금리 비교

 

 

우선 편리성이 굉장히 높은 대출이기 때문에 타 대출에 비해서 기본적인 금리 자체는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기본 금리가 높다고 하더라도 큰돈을 갑자기 쓰는 경우가 아니라고 한다면 내가 사용해야 할 정도만 마이너스 통장에서 빼서 사용을 하게 되었을 때 그 사용 금액만큼에서 이자를 붙여서 나오는 형식이기 때문에 몇천만 원씩 한 번에 빌려서 그 한 번에 빌린 돈이 이자로 계속 나오는 그런 형태의 대출에 비한다면 마이너스 통장의 이율은 상당히 가벼운 편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또 사용했던 돈을 빨리 갚기만 한다면 이 또한 이율이 굉장히 적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급전이 필요한 분들께서는 이 마이너스 통장을 미리 받아놨다가 썼다 뺐다 하면서 자유롭게 사용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4. 신용도 감소 영향이 적다

아무래도 이 대출 상품을 많이 이용하시다 보면 신용면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이에 대해서 걱정이 많으십니다.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을 대출 신청을 해서 약정 대비 50% 미만으로 꾸준히 사용한다면 이는 나의 신용 점수를 오히려 감소가 아니라 상승시킬 수 있는 그런 기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nice나 kcb 같은 신용정보회사에서는 이 통장을 50% 미만으로 꾸준히 사용하는 것 또한 신용도 상승 기준 중에 하나로 제시를 하고 있는데요.
그런 면에서 마이너스 통장은 장점이 있겠습니다.

 

 

 

 도움 되는 다른 글들 모음!

 

주부대출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무직자대출 자동차 담보대출

 

 

 

 

 

 

3. 마이너스 통장 단점

 

 

 

 

 

마이너스 통장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 연봉

 

 

 

 

 

1. 대출 한도 전체가 부채

 

대출 한도 전체가 부채로 잡힌다는 점입니다.

내가 마이너스 통장을 3천만 원으로 뚫어놓고 사용을 500만 원만 했다고 하더라도 이 신용평가에서는 이 3천만 원 전체를 부채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추가적인 다른 대출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마이너스 통장이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이자가 높다

 

이자가 높다. 앞서 말씀드린 이자가 높다는 면에서 장점에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하지만 이는 단점이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일단 이 이자가 마이너스 통장은 대체로 이율이 높기 때문에 이를 잘 관리해야만 한다는 조건이 붙게 됐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제대로 관리를 안 하고 일반 대출처럼 사용을 하게 된다면 그 이자가 굉장히 빠르게 붙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셔야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에 2점을 사용할 하면서도 금리면에서의 부담을 줄일 수가 있겠습니다.

 

 

 

 

 

4.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주의사항

 

마이너스 통장 개설 시 주의사항 그렇다면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기 이전에 주의해야 될 사항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계좌 분리

우선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기 전에 새로운 계좌를 개설해서 그 계좌는 마이너스 통장으로만 사용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급여 통장이나 생활비 통장과 같은 다른 용도의 통장과 겸용해서 사용하게 된다면 내가 마이너스 통장에 얼마를 사용했는지도 확인하기가 굉장히 어렵고 관리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계좌를 분리해서 마이너스 통장은 마이 통장만으로만 사용을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2. 상환 가능 기간 고민

 

마이너스 통장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큰 장점 중에 하나인데요.

이 장점을 잘 누리기 위해서는 긴 기간 마이너스 통장의 돈을 사용하기보다는 짧은 기간으로 사용하고 다시 빌리고 하는 형태로 사용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마이너스 통장은 이자율이 높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상환 가능 기간이 짧은 분들이라면 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는 게 좋은 고려 대상이겠지만 상환 기간이 굉장히 길어야 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시는 게 오히려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한도 금액 설정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때 그 한도를 정하면 그 한도가 신용 정보에서는 나의 부채로 인식이 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로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정할지는 굉장히 중요한 사항인데요.

왜냐하면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정할 때 큰 게 좋은 거다. 하고 크게 잡아놓고서 다른 대출이 필요로 해지는 상황이 있을 때 이 마이너스 통장 때문에 대출이 안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이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하시려는 분들이 적당한 한도를 정해서 그에 맞게 사용을 하시는 게 가장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겠습니다.

 

 

3. 상환 계획 세우기

 

 

마이너스 통장은 중도 상환이 수수료가 없고 이자가 높기 때문에 이 상환을 잘 해내야만 마이너스 통장의 이점을 잘 살리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환 계획을 세워서 매달 월급의 얼마만큼을 마이너스 통장으로 넣어야겠다라는 그런 기준으로 주기적인 상환을 해두시는 게 가장 손해를 돌보면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5. 마이너스 통장 개설 자격

 

 

마이너스통장 상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데는 조건이 꽤나 까다롭습니다.

아무래도 사용하는 데 굉장히 이점이 있는 대출 상품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그렇지 않을까 하는데요.

물론 이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작용하는데 개설을 하는 데 있어서 대기업이나 주요 전문직과 같은 사회적으로 보장된 직업군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 있는 방법이 굉장히 다양하지만 일반적인 분들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데 있어서는 일정한 자격이 갖춰져 있어야 됩니다.

 

물론 이는 은행사마다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일반적인 마이너스 통장 개설 자격은 일반 법인 또는 개인 사업장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조건 하에 6개월에서 1년 이상 근무를 하며 연봉은 1800만 원 이상 또한 신용등급은 6등급 이상이 되어야만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자격이 주어지는 편입니다.

또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려면 본인 신분증과 재직 증명 서류 그리고 소득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 소득증명 서류에는 월급 통장 또는 원천징수 영수증과 같은 것들로 증명을 해내야 됩니다. 물론 사업자분들께서도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때도 필요한 서류가 있는데요.

사업자분들은 본인 신분증과 사업자 등록증 소득금액 증명원을 필요로 합니다.
이 외에도 본인의 신용 말고도 담보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담보로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본인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과 등기 권리증 본인이 담보로 잡으려는 그 물건의 권리증을 확인시켜줘야 가능합니다.

이 마이너스 통장 개설하는 데 있어서 간단한 팁이 있다면 직장이 있는 사업자분들의 경우에는 마이너스 통장 을 뚫을 때 주거래 은행에서 심사를 받는 것이 그나마 마이너스 통장 개설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물론 이 1금융권에서 되지 않는다면 2금융권이나 저축은행에서도 가능은 하지만 이의 경우에는 금리가 더 높거나 조건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웬만하면 1금융권에서 마이너스 통장 개설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마이너스 통장 쓰는 이유?

 

 

 

 

 

 

마이너스 통장을 쓰는 이유는 아무래도 다른 대출과 다른 큰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비교적 대출 금리 자체가 높으면서도 마이너스 통장은 내가 쓴 만큼만 그 이자를 내고 또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빨리 갚을 수가 있다는 점 때문에 편리하고 자유롭다면서 많은 분들께서 마이너스 통장을 쓰는 이유겠습니다.

신용대출들은 돈을 빌리고 그 큰 돈에 대한 이자를 꼬박꼬박 내야 되기 때문에 내가 신용대출로 받은 그 큰 돈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이자면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7. 마이너스 통장 금리별 한도별 TOP5

 

 

 

 

 

 

 

 

1.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

 

마이너스통장 개설 자격

카카오뱅크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최대 3천만 원 한도로 최저금리는 연 3.68%이며 평균 소요시간 5분으로 굉장히 간편하면서도 낮은 금리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카카오뱅크의 마이너스 통장은 우선 스마트폰을 통해서 한도 금리를 조회한 다음에 신청하려는 고객분의 재직 또는 소득 정보를 확인합니다.
그 이후에 본인이 필요한 금액이나 세부 내용을 확인한 이후에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그다음에 계약서 작성이 완료되면 바로 대출이 실행되는 간단하고 간편한 형식으로 마이너스 통장 대출이 가능한데요.

카카오뱅크 마이너스 통장 대출의 가입 대상은 건강 보험공단 자격 즉시 확인서 기준으로 재직 기간 1년 이상의 직장인 근로자이며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 확인서에 의한 납부보험료로 추정한 연 환산소득이 3천500만 원 이상이어야 하며 19세 이상 내국인 연체 부도 정보 등의 신용도 판단 정보 등지 사실이 고객 사실이 없어야 되며 회생 파산 면책 등의 신청 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최대는 3천만 원이지만 대출 최소는 100만 원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 금리

 

대출 기간은 1년이며 대출 만기 이전에 연장 신청을 필요로 하며 이에 따라서 심사 결과를 받습니다.

단위는 1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 가능하며 매년 심사를 받게 됩니다.
상환 방법은 만기 일시 상환입니다.

증빙 서류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 확인서와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납부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금리는 3.672%에서 5.902%로 그리 높지 않은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요.

물론 연체 금리는 연체 기간 중에만 대출 금리를 포함해서 연 3%를 추가로 가산해서
금리를 매기기 때문에 연체를 주의하셔야겠습니다.

 

 

 

2. 신한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신한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쏠편한 직장인 대출이라고 불리는데요.
대상 고객은 1년 이상 재직하면서도 연 소득 2200만 원 이상의 직장인이 되어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으로 가능한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이외에도 대출 조건으로는 만 19세 이상 내국인이며 직장인으로 건강보험료를 납입 중인 고객이어야 하며 납부한 건강보험료를 추정하면 소득이 2천200만 원 이상이어야 됩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율

 

 

대출 한도는 카카오뱅크보다 조금 높은 최대 5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금리는 상환 방법은 만기 일시 상환입니다.

 

매월 대출 이자를 납부하고 원금은 대출 종료일까지 상환하는 방식이며 이는 연기가 가능합니다.
이자는 연 5.3%에서 19.9%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3. 하나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하나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은 하나 기업 종합통장 대출로 표현되는데요.
대출 대상은 개인 사업자나 법인으로 대출 금리는 4.58%에서 12.29%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1년 이내로 가능합니다.

또한 대출 한도는 동일한 개인이나 법인까지 30억 이내에 가능하며 원금은 만기에 일시 상환하며 이자는 일정 주기 단위로 납부를 하게 됩니다.

 

 

 

 

4. 우리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마이너스통장 뜻

 

 

우리은행 마이너스 대출 우리은행의 경우에는 우리 원하는 직장인 대출로 마이너스 통장인 한도 대출의 경우에는 최대 5천만 원까지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1년에서 5년까지 가능합니다.

대출 대상은 일반 직장인 6개월 이상 재직 중이며 연소득 2천만 원 이상이어야 됩니다.
이는 건강보험공단 납부 이력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서류가 필요합니다.

물론 마이너스 통장은 1년 이내지만 최장 5년까지 사용 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상환 방식은 한 돈에 자유롭게 상환하며 만기 1일 전액 상환하면 됩니다.

 

 

 

5. kb국민은행 마이너스 통장 대출

 

 

 

 

 

kb국민은행은 kb 직장인 듣는 신용대출로 신용대출과 함께하는데요.

이때 종합통장 자동대출로 신청을 하시면 최대 5천만 원 이내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기준은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이며 우량 직장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일반 직장인의 경우에는 재직 기간 6개월 이상 가능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