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안심전환대출 자격 신청 방법 이득일까? 2024년 총정리 | 금리 조건

안심전환대출 자격 신청 방법 이득일까? 2024년 총정리 | 금리 조건

 

 

 

 

최근 1~2년 동안 영끌이라는 단어가 핫한 키워드였죠.

집값이 사상 최대로 폭발적으로 증가를 하면서 그 시기에 가능한 대출을 크게 당겨서 똘똘한 1주택을 마련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여러 상황들이 겹치면서 큰 집값 상승으로 많은 차익을 보신 분들이 있죠.

하지만 그에 대한 부작용으로 코로나 사태가 지속적으로 끝나지 않으면서도 식량난 문제 그리고 전쟁까지 합쳐지면서 금리가 급격하게 오르게 되고 그에 따라서 집값이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비단 집값하락 자체가 문제라기 보다는, 예상했던 대출이자금이 금리상승으로 큰 액수로 불어나면서 서민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지원 방안이 시급한 상황에서 정부는 영끌족을 포함해서 주택 관련 대출로 인해 가게 소비에 큰 문제가 생긴 서민들을 위해서 여러 가지 정책들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주택담보대출의 이자 부담 자체를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안심전환대출‘이 다시 시행될 예정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은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변동금리로 실행한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 대출로 전환해주는 대출입니다.

 

요즘과 같이 금리가 끝도 없이 치솟는 시점에서는 동금리보다 고정금리가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겠는데요.

 

 

 

 

 

 

 

 

 

 

고정금리는 기준금리에 따라서 금리가 오르지 않고 대출에 대한 이자가 매달 일정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생활자금 및 가용자원에 대해서 효율적으로 판단하고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심전환대출은 2015년 3월에 처음 나오게 됐었습니다. 당시에도 주택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완화가 생기면서 많은 분들이 가계 대출을 일으켜서 집을 사기 시작했는데요.

 

그에 따라서 부담이 심해지자 안심전환대출이라는 상품을 만들어냈습니다. 그 이후에도 2019년에도 서민형 안심전환대출나온 이후 이번에는 이 세 번째로, 이번 안심전환 대출은 규모 면에서도 굉장히 큰 편입니다.

 

 

총 약 45조 원이 준비된 정부 지원 정책으로 최근에 급격한 금리 상승에 맞춰 서민들의 금리압박을 돕고자 마련된 이 안심전환대출은 가계생활에 어려움을 갖고 있는 서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9월부터 시작되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자격 신청 방법 조건 금리 등에 대해서 2024년 총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심전환대출 나도 될까?

 

 

 

안심전환대출 신청조건 확인

 

 

 

 

 

 

1. 안심전환대출이란?

 

 

 

 

 

 

이번 2024년 9월부터 시행되는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서민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고정금리를 이용함으로써 금리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키고 저금리로 한시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제도입니다.

 

올해 9월에 시행되는 이 안심전환대출은 우선적으로 20조 원 규모로 시행이 되며 추가적으로 내년까지 해서 약 20조 원을 더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안심전환대출은 19년에 나온 것인데요.

 

그때 당시에 최저금리가 연 1%대로 잡혔었던 만큼 그 당시에 안심전환 대출을 신청하려는 신청자가 규모 대비 약 3배 정도로 몰려서 정말 치열했었습니다.

특히나 최근의 경우에는 금리가 굉장히 크게 상승한 만큼 이와 관련해서 더 많은 신청자들이 몰릴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일자 확인

 

청년내일저축계좌 가입조건 확인하기

 

 

 

 

 

1.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우선 이 안심전환대출은 9월 중에 시행할 우대형 안심전환대출과 내년에 시행할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일단 이번 연도 9월에 시행하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은 그 기준이 일반형과 다르게 소득 기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구체적인 조건을 파악해보자면 안심전환대출의 대환 대상은 제1, 2금융권 변동금리 또는 혼합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서민으로서 주택 가격은 4억 원 이하여야 되며 소득 기준은 부부 합산 7천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 보금자리론 자격 금리 한도 신청방법 2024년 총정리 

안심전환대출 신청

 

 

또한 이 안심전환 대출의 한도는 가구당 2억 5천만 원까지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이 일으켰던 주택담보대출의 전부를 할 수는 없고 최대 2억 5천만까지만 주택담보대출에 대한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바꿀 수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금리 인하 폭은 보금자리론에 대비해서 약 0.01%(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은 보금자리론 금리를 기준해서 최대 0.3% 낮은 고정금리로 전환) 포인트가 하락되며 공급 규모는 우선적으로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에서 20조 원이 시행될 예정인데요.

 

하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도 많은 전문가들과 일반인들로부터 불만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대형 안심전환 대출의 주택 가격은 4억 이하로 책정되어 있지만 사실상 우대형 안심전환 대출은 주택 가격이 낮은 순서로 대환을 진행해 주기 때문에 주택 가격이 4억 정도가 되는 분들은 신청해도 이 고정금리로 대환될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점인데요.

 

 

따라서 이런 부분에서 초기 신청자가 몰릴 것을 감안하여 정부에서는 우선적으로 주택 가격 2억 이하의 주택담보대출을 일으킨 서민들을 대상으로 지원을 신청한 다음에, 공급 여력이 남게 되면 그 이후에 2억 3억 4억까지 대상으로 해서 안심전환대출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보자면 2019년에 신청을 받았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커트라인은
당시에 2억 7천만 원의 주택 가격까지가 가능했었습니다.

 

또한 사실상 서울이나 경기권과 같은 수도권의 주택 가격은 사실 4억이 넘는 아파트나 주택이 태반이기 때문에 이 커트라인을 이정도까지만 한다는 것도 불만이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kb 주택가격 동향에 따르면 최근 수도권 주택 중인 가격이 6억 4천만 원 정도로 대출 신청 당시보다 19년에 비해 2억이 넘게 오른 만큼 기준을 좀 더 완화해줘야 되는 것이라는 평가가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안심전환 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2. 안심전환대출 자격 조건

 

 

 

 

 

 

 

 

1. 대출의 형태

 

우선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할 수 있는 대출적인 요건에는 첫 번째로 제1 2금융권에서 변동금리 또는 혼합 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일으킨 것이어야 하며 두 번째로는 정책 모기지 그리고 고정금리 대출 등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이어야 됩니다.

 

이 정책 모기지라고 하면 좋은 조건의 주택 자금 대출로 알려져 있는 보금자리론 적격대출이나 디딤돌 대출과 같은 주택도시기금의 대출은 불가능하며 또한 한도 대출이나 기업 대출도 제외됩니다.

 

 

 

 

2. 소득 요건

 

 

두 번째로 가장 중요한 안심전환대출 주요 조건인 소득 요건을 보면 부부 합산 연 소득이 7천만 원 이하여야 됩니다.

아직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는데 주택담보대출을 일으켜서 주택 소유하고 있는 분들 중에 미혼인 경우에는 본인 소득을 기준으로 해서 7천만 원 이하이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신혼부부 또는 2자녀 이상의 가구에 대해서는 부부 합산이 1억 원 이하이기만 하더라도 해당 안심전환 대출을 사용할 수 있는 소득 조건이 달성하게 됩니다.

이때 이 자녀는 만 19세 미만의 자녀이어야 하며 신혼부부는 혼인기간 7년 이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3. 안심전환대출 우대형 일반형 차이

 

 

 

 

 

 

 

안심전환대출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 한도 자격 | 미혼 | 청년 | 1인가구 | 신혼 2024년 총정리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일반형 안심전환대출
대상 대출 1,2금융권 주담대 1,2금융권 주담대
소득조건 합산소득 7천 이하 ( 2자녀, 신혼부부는 1억이하) 제한없음
대출 한도 2억 5천만원까지 2억 5천만원까지
금리 혜택 보금자리론 금리 기준 0.3% 보금자리론 금리 기준 0.1%

 

 

 

 

안심전환대출은 일반형 안심전환대출과 우대형 안심전환대출로 나뉘는데요.

일반형 안심전환대출은 소득 제한 없이 5억 원 한도 내에서 보금자리론보다 0.1% 낮은 고정금리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을 말하며, 일반형보다 앞서서 이번 연도 9월에 시행하는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은 최대 2억 5천만 원까지 대출 시점 대비 보금자리론 금리를 기준해서 최대 0.3% 낮은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대출방식입니다.

 

주택 가격 9억억원 이하의 일반형 안심전환대출은 내년에 공급할 방침이기 때문에 주택 가격이 4억 초과하신 분들은 내년에 꼭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우대형 안심전환대출은 2019년과 비교해서 유사하게 올해 9월 중순부터 말까지 시행될 확률이 높은데요.

 

 

 

3.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은?

 

 

안심전환대출 조건

 

 

 

 

 

그렇다면 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 그리고 취급하는 은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안심전환대출 신청 방법은 2019년과 비슷하게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신청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홈페이지에서 2019년에 신청 방법에서 대략적으로 파악해 볼 수가 있는데요.

크게 세 가지로 방법을 나눌 수가 있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안심전환 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이 있으며 두 번째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 모바일 스마트 주택금융 앱에서 신청하거나 마지막으로는 직접 은행 창구에 방문해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1. 안심전환대출 신청절차는?

안심전환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절차는

 

 

 

1. 상담 정보 입력

 

첫 번째 상담 정보 입력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한 다음에 필수 및 선택 항목을 입력하게 됩니다.

 

 

 

2. 대상자 선정

두 번째로 신청 접수 기간 종료 이후에는 낮은 주택 가격 순으로 심사 대상자를 선정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문자 메시지나 홈페이지 내 마이페이지를 통해서 선정 결과를 확인할 수가 있겠습니다.

 

 

 

3. 전화 상담

대상자가 선정된 분들에 한해서 상담원이 해당되시는 분들에게 대출 상담 및 대출 신청이 필요한 구비 서류를 안내해주도록 합니다.

 

 

 

 

4. 서류 제출

 기준 안내받으셨던 서류를 우편이나 택배로 공사의 관할 지사에 발송 및 홈페이지에 서류 이미지 파일로 업로드를 하면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5. 심사 및 승인

이러한 서류 제출 후 대출 심사를 거쳐서 승인된 분들에 한해서는 문자 메시지로 발송이 되며 그 심사 내역은 마이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6. 대출금 수령

 

모든 심사 및 승인이 완료된 분들은 은행에 방문해서 취급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 약정과 근저당 설정 서류를 작성하고 대출금 수령에서 기존 대출을 제한하시면 되겠습니다.

 

 

 

 

 

 

4. 안심전환대출 취급가능한 은행은?

 

 

 

 

 

 

취업 가능한 은행으로는 kb국민은행, ibk 기업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keb 하나은행, 대구은행, 제주은행, 수협은행, 신한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스탠다드 차티드 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등이 있으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안심전환대출 자주 묻는 질문

 

 

 

 

1.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받고 나서 임대 주는 것은?

 

안심전환 대출 받은 후에 임대해 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안심전환대출 신청 시에 배우자 수입이 확인되지만 명의자 본인이 수입이 책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배우자뿐만 아니라 본인의 소득도 증빙이 되어야지만, 그 소득 기준에 맞춰서 안심 지원 대출을 신청하실 수가 있습니다.

 

 

 

 

2. 안심전환대출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은 불가한지

 

안심전환대출은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 등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은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일반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일으킨 분들만 가능합니다.

 

 

3. 안심전환대출로 전환했을 때 이득은 얼마 정도

 

 

예를 들어서 일반 주택담보대출 1금융권에 기준으로 약 5%에서 6%의 금리로 30년 만기 2억 5천만 원의 금액을 빌린 서민분들을 기준으로 했을 때, 연 4% 미만의 안심전환대출 우대형 상품으로 타게 된다면 월 이자는 약 50만 원 정도 줄어들기 때문에 그 부담이 훨씬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일반형 안심전환대출은 보금자리론 기준 0.1% 포인트 저렴하기 때문에
이보다는 높지 않은 약 10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의 부담이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됩니다.

 

 

 

 

 

4. 안심전환대출은 이미 주택 구입한 사람만 해당되는지

 

안심 전환 대출은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시고 계신 분들에게 대상이 됩니다.

특히나 이번 연도에서는 4억 이하의 주택을 구매한 분들에 한해서 신청 가능하시게 되겠습니다.

 

 

 

 

5. 안심전환대출 주택 가격 기준은

 

 

우선 kb 시세가 있는 경우에는 kb 시세를 하며 그 시세가 없는 경우에는 감정평가나나 공시지가 기준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6. 중도상환 수수료가 안심전환대출이 나올 땐 어떻게 되나요.

 

그 안심전환대출 할 때 기존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 수수료는 직접 내셔야 합니다.

 

 

 

 

 

7. 신탁 대출도 서민형 안심전환 대출로 변경 가능하지

 

탁대출은 불가능합니다.
신탁 대출은 질문자님 명의가 아니라 신탁회사 명의이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오늘은 가파른 금리 상승과 코로나 그리고 물가 상승에 대한 문제로 가계 대출의 적신호가 떨어져서 이를 도와주기 위한 정책으로 정부에서 시행하는 안심전환대출 조건 금리 자격 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