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4년 기준 국비지원 모르면 손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2024년 기준 국비지원 모르면 손해!

 

 

 

 

한국 사회가 점차적으로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출산되는 아이들의 수는 낮아지고 고령자의 수가 점차적으로 늘어남에 따라서 앞으로의 시장 발전은 실버 산업이 주축이 될 것이라는 그런 분석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서 각광받고 있는 국가자격증이 있죠. 바로 요양보호사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대해서 많은 분들께서 집중을 하고 계신데요. 

그래서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가져가면 좋은 국비지원에 대한 정보들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얼마나?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신청 바로가기 

 

 

 

 

 

 

 

1. 요양보호사란 2024년 기준

 

 

 

 

 

 

 

 

 

요양보호사는 간단하게 이야기하자면 주로 생활복지시설이나 제가 서비스를 통해서 방문한 그 가정에서 고령자나 또는 노인성 질환 등을 사유로 해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분들을 신체 활동과 일상생활 부분에서 지원하는 사람을 말하는데요.

이는 국가시험에 합격한 자로서 국가 자격증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요양보호사 수행 직무는 노인 등의 신체 활동이나 가사활동 지원 등의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며 또한 의사나 가족들로부터 보호해야 할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서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운 다음 그 대상자에 대한 청결 유지와 배설 운동 정서적 지원 환경 관리 식사와 복격 보조 등과 같은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 2022년 요양보호사 치매교육 신청 방법 | 교육일정 | 온라인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요양보호 서비스는 이런 기본적인 생활 지원뿐만 아니라 그 대상자의 환경인 그 집을 청소하거나 세탁하거나 조리하는 등의 생활 지원과 신체 보조 혹은 일상생활 중에 어려움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조언을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그렇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또 요양보호사 많은 분들에게 각광받는 이유 중에 다른 점은 국비 지원이 가능한 자격증이라는 점인데요.

요양보호사를 준비함에 있어서 국비 지원을 통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만큼 관심 있는 분들은 꼭 놓치지 말고 체크해야 되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그 부분까지 아래에서 다뤄보겠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시험과 더불어 소정의 실습이 필요합니다.

우선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들을 충족해야 되는데요.
첫 번째 신규자는 240시간의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격 조건

 

✅ 임플란트 가격 비용 2022년 싼곳 차이 비교 전체 | 어금니 | 앞니

요양보호사 자격증

또한 요양보호사 취득 자격 조건은 요양보호사 자격 중에 취득 조건은 우선 성별이나 학력 영령과 같은 제한사항이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과정 이수를 한 다음에 자격시험에 합격을 통해서 그 자격증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고졸이나 대줄이나 상관없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취득 조건에서 요양보호사 자격 결격 사유에 해당하는 분들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가 없는데요.

요양보호사 자격증 결격 사유에 대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 요양보호사 자격증 결격 사유 확인하기

 

 

 

 

 

 

2. 요양보호사 자격증 합격률은? 어렵나?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각광을 받으면서 그렇다면 따는 게 어려운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개인 차에 있지만 어렵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합격을 하고 계신데요.

그 평균적으로 통계를 보자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시험 보는 분들 중에 약 80% 정도는 합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래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평균 합격률이 나와 있으니 참고를 하시기 바랍니다.

 

✅  요양보호사 역대 합격률 확인하기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이전 해야할 일

 

요양보호사를 우선 시험 보기 이전에는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직접 교육 기술을 받아야 됩니다.

코로나 이전까지는 무조건 교육 기관에서 취득을 했어야만 하는데요.

 

최근에 코로나 사태 이후부터는 온라인으로도 취득할 수 있는 상황이 마련되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에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최근이 가장 좋은 자격증 따기 좋은 시점이 되고 있습니다.

 

 

 

 

1. 교육 보호사 교육원에서 교육 신청하기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첫 번째 가까운 교육 보호사 교육원에 교육 신청을 하시는 것입니다.

그 교육 신청을 하게 되면 교육과 더불어서 응시원서 접수와 함께 자격증 발급까지 진행을 해주는데요.
여기서 중요시할 점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있어서 국비 지원을 받아야 되는 분들의 경우에는 꼭 이전에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서 내일 배움 카드를 준비한 이후에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훈련기관에서 교육을 받으셔야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정보확인

내일배움카드 신청 알아보기

내일배움카드 신청 알아보기

내일배움카드 신청바로가기

 

내일배움카드 내 예상 지원금 바로확인

 

 

 

 

 

 

 

2. 요양보호사 자격증 필수 교육시간

 

요양보호사 취득 방법 교육 시간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받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교육 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자격증 교육 시간은 총 240시간이면서 이혼은 80시간 실기 80시간 실습 80시간입니다.
여기서 추가로 확인해야 될 점은 국가자격증 소지자들 예를 들면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물리치료사 분들의 경우에는 교육 시간이 50시간이며 간호사는 40시간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3. 요양보호사 자격증 교육 걸리는 기간은?

 

그렇다면 이 교육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보통 이론과 실기를 모두 포함한 훈련 기간에서 주간 반의 경우에는 한 달 정도 소요가 되며 야간 반의 경우에는 두 달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80시간 현장 실습이 많은 분들께서 걱정이 되실 텐데요.
있는 10일 정도의 실습 시간을 통해서 가능한데요.

물론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실습 부분은 대체 교육이 진행되었으나 2022년 4월 1일 이후부터는 현장 실습의 반절인 40시간 정도는 현장 실습으로 변경되었으며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4. 요양보호사 자격증 실습 면제 자격증은?

 

 

 

 

 

 

 

여기서 또한 실습 면제가 가능한 자격증을 갖고 계신 분들이 있죠.

실습 면제 요건 중에서는 노인 요양시설이나 제가 노인 복지시설 장기 요양기관 제가 장기 요양기관에서 국가 자격 소지자로서 종사에서 1년 이상의 경력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현장 실습 시간이 전체 면제되므로 이를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마지막 : 시험

 

 

이러한 실습과 이론 수업을 모두 마치신 분들의 경우에는 이제 자격증 시험만 보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시험 방식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방식은 1교시에는 필기 2교시에는 실기 시험을 통해서 각각 시험마다 60점 이상 획득을 하게 되면 합격하는 구조입니다.

개수로 따지자면 필기는 21문제 실기는 27 문제 이상을 맞으시면 되는데요.

1교시 2교시 필기 실기 모두 객관식 오지선다형 필기식이기 때문에 주관식이 아니라서 굉장히 큰 부담감은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일정은 언제가 될까요.

2022년 요양보호사 시험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참고하셔야 될 점은 2023년부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방식이 변경이 됩니다.
이전에는 필기 시험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최근에는 컴퓨터 시험으로 변경되어 매주 5회 시험이 실시되기 때문에 이번 연도보다 내년에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굉장히 편리한 장점이 생깁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구체적인 정보?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1교시에 해당하는 필기에는 요양보호론 35문제가 나오는데요.

요양보호론에는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에 대해 문제를 풀게 됩니다.

시험은 객관식으로 이뤄지며 시험시간은 10시부터 11시30분까지 총 90분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2교시에는 실습에 관한 시험이 이뤄지게 됩니다.

 

 

 

 

 

 

3.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지원 받는 법?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 지원은 구체적으로는 내일 배움 카드 구직자나 내일배움카드 근로자 국비 지원을 통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공단에서 내일 배움 카드 를 승인받은 분들에 한해서 요양보호사 관련 교육기관에서 해당 국비를 통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요양보호사 자격증 국비 지원은 전액 무료는 아닙니다.

많은 부분을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서 국비 지원이 가능하지만 자비 부담금이 있습니다.

평균적으로는 20만 원 정도이며 자격증반은 10만 원 초반에서 중반 정도의 비용이 든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내일배움카드 신청 방법은 아래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 어떻게?

내일배움카드 신청 확인하기

내일배움카드 신청바로가기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는 데 필수적인 정부지원인 국비지원 사업으로 내일배움카드는 꼭 필요합니다.

내일배움카드는 구직자 재직자만 가능했던 과거와는 다르게 직업훈련을 필요로하는 누구나 가능해졌는데요.

지원혜택 또한 200만원 가량에서 최근에는 3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증액되었으며, 지원기간 또한 실직이나 재직에 상관없이 5년까지 가능해졌기 때문에 좋은 조건의 정부지원 상품이 되었습니다.

 

 

 

4. 요양보호사 자주묻는 질문

 

 

 

 

 

 

 

 

1. 간호조무사 합격 후 요양보호사 따면 ?

 

간호조무사 합격한 이후에 요양보호사를 시험준비하게 되면 교육이수 40시간만 이수하면 됩니다.

 

 

 

2. 요양보호사 자격증 따서 가족 요양 가능한지

 

가족중에 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가족요양이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서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책정한 요양보호사 급여를 받으면서 요양케어가 가능합니다.

 

 

3.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몇문항인지 ?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필기시험 총 35문제, 실기시험 총 45문제가 출제되어서 총 80문항 문제를 풉니다.

 

 

 

4. 요양보호사 자격증 몇개 맞으면 합격인지?

 

60센트 이상 맞으면 합격이어서 필기 21개 실기 27개면 합격합니다.

 

 

 

 

5. 요양보호사 자격증 따러 학원다니는중인데 실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코로나때문에 실습이 온라인으로 진행했다가

현재는 실제 실습진행합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국비지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최근 들어서 고용불안과 함께 인생에서 두번째 직업을 찾기 위해서 걱정과 안간힘을 쓰고 계시죠.

요양보호사 또한 좋은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셔서 선택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