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차이 3가지는 ? 2024 비교 총정리

 

 

 

 

자동차 보험을 다이렉트로 가입하려는 분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차이가 아닐까합니다.

자동차보험을 다이렉트로 조회를 했을 때는 기본적으로 자기신체사고가 설정되어 있는 것이 일반적이고, 자동차상해를 골랐을 때는 그 자동차보험 가격이 크게 올라가기 때문에 굳이 자동차상해를 해야하나 고민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보험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를 자세히 알아보고,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는 어떤 경우에 선택을 하면 좋을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 최저가 다이렉트로 자동차보험 비교 바로가기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바로가기

 

 

 

 

 

 

 

 

 

 

 

1. 자기신체사고 ? 자동차상해 ? 2024

 

 

 

 

 

 

 

 

자기신체사고자동차상해 모두 교통사고로 인해서 다친 상황에서 내가 가해자일 때 지급되는 보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차대차 교통사고가 발생해서 상대 4: 나 6 정도의 과실비율이 책정되었다면, 나는 상대로부터 40정도의 보상금을 받게 되므로 나머지 60%에 대한 보상을 해주기 위한 요건입니다. 

 

 

 

 

자동차보험 가격비교 바로가기

 

 

 

 

 

 

다만 자동차상해가 자기신체사고보다 자동차보험료가 비싸기 때문에 굳이 자동차상해로 해야하나? 싶은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가 어디까지 보장을 해주는 지를 파악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보면 자동차상해가 훨씬 자기신체사고보다 보장범위가 큰 반면에, 보험료를 기준으로 보면 자동차상해가 자기신체사고에 비해서 훨씬 부담(약 20만원 차이, 차량 나이 운전경력 등에 따라 차이 존재)이 있습니다.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차이

 

 

 

 

 

 

 

 

 

1.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차이 ?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의 차이에는 여러 부분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대표적인 차이를 살펴보자면, 

자기신체사고의 보상부분을 보자면, 1~14급으로 그 부상에 대한 수준을 나누고서 그에 따라서 차등하여 정해진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이와 다르게 자동차상해는 그 부상의 수준에 상관없이 부상으로 인한 치료비용을 그 한도 내에서 모두 보상해주는 것이 다른데요.

자기신체사고는 그 가입금액 한도에 따라서도 지원되는 금액이 차이가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자동차상해는 가입금액 내에서 사망 후유장애 부상 모두를 보상이 가능한 것이죠.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

 

 

 

특히 자기신체사고는 과실여부에 따라서도 보장지급조건이 달리지기도 합니다. 본인의 과실상계 적용에 따른 상해등급 보험금만 수령이 가능해서 내가 생각했던 치료비보다 덜 받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이와 다르게 자동차상해는 과실상계 여부 상관없이 본인이 100대 0으로 잘못을 했다더라도 상관없이 보상이 전부 이뤄집니다.

 

또한 자기신체사고와 달리 자동차상해는 휴업손해비용이나 위자료 부분까지도 추가지급이 가능한데요.

따라서 ‘왠만하면’ 돈을 좀 더 내더라도 자동차상해를 최대치로 설정해서 가입하시는 게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2.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어떤 선택 ?

 

 

 

 

 

 

 

 

 

그럼에도 자기신체사고는 자동차상해에 비해서 약 20만원이나 저렴하기 때문에 사실상 보험료를 필수적인 것들만 채우고 무사고로 걱정이 크게 없는 분들은 자기신체사고를 고르는 경우가 훨씬 많기는 합니다. 

 

예를 간단히 들어보자면,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을 가입을 했을 때 본인과실로 인한 12급 부상을 입었을 때 자기신체사고가 발생하면, 12급 한도에 해당하는 치료비를 지급받는 것과 다르게, 자동차상해의 경우에는 그 부상으로 인한 휴업손해비용위자료, 치료비까지 모두 받을 수 있는 점에서 그 보상비율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추천

 

 

 

 

 

따라서 왠만하다면 자기신체사고보다는 자동차상해를 가입하는 게 그나마 폭넓은 보상 덕분에 내가 가해자가 되더라도 크게 걱정없이 처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두고 좋은 선택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햇살론 유스 핸드폰 미납 되면? 부결가능성 총정리!

햇살론 유스 은행 비교 우대서비스 차이는 ? | 신한 전북 기업은행

햇살론 유스 재대출 추가대출 가능 ? 언제부터 ? 조건 총정리!

햇살론 유스 부모님 모르게 하는 법 ! | 우편은 ?

현대차 출고기간 납기표 2024년 1월 기준 전 차종 총정리

장기렌트 승계 단점 3가지? 장점 방법 조건 | 사이트 추천 !

자동차 할부 금리 비교 TOP 7+ 2024년 기준 | 제일 낮은 금리는 ?

차박하기 좋은 차 순위 TOP 5+ 평탄화 필요 없는 SUV는 ?

오토캐시백 비교 2024년 1월 기준 할부 순위

리스 승계란? 장점 단점 절차 리스승계 사이트 총정리!

신차 구매 절차 총정리 ! 꼭 확인해야 할 신차 구매 팁은 ?

자동차보험료 계산 간단하게 확인하기 | 조회 비교 나이 평균비용 총정리

 

 

 

 

 

파트너스활동으로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