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2024년 자격조건 총정리 | 내가 가능한 정부지원대출은 ?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2024년 자격조건 총정리 | 내가 가능한 정부지원대출은 ?

 

 

 

 

최근에는 서민경제 상황이 안좋아지면서 정부지원정책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자금이 필요하지만 높아진 금리 탓에 일반 금융에서 대출을 일으키기 곤란한 상황의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주된 정부지원 서민대출로는 햇살론 15, 햇살론유스 뿐만 아니라 사잇돌대출, 새희망홀씨 등의 대출상품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주택자금을 위한 버팀목 전세대출과 같은 전세대출 상품도 청년 및 사회초년생들의 사회적 독립을 돕고 있는데요.

 

다만 이러한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상품도 다양하고 그 상품에 따른 요건도 차이가 꽤나 있기에 본인의 상황에 맞는 정부지원 대출이 무엇인지 그리고 신청가능한지를 파악하는 게 대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 아니고서는 일일이 파악하기에 곤란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2024 기준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와 그 자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면서 본인이 사용가능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2024 정부지원 서민대출 총정리

 

 

 

 

 

 

 

 

 

1. 햇살론 15

 

 

 

 

 

같이 보면 좋은 글 

 

 

 

 

 

 

햇살론 15는 정부가 지원하는 서민대출 중에서도 대표적인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아무래도 소득이 낮거나 불안하고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은 1~2금융권에서 대출을 일으키기 어렵고 대출을 일으킨다고 하더라도 조건이 안좋은 경우가 많은데요.

햇살론 15는 소득상황이 좋지 않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을 대상으로 저금리로 최대 1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자격

 

 

 

 

 

 

 

1. 햇살론 15 조건

 

 

 

 

 

 

 

햇살론 15의 구체적인 자격 조건은 다음과 같은데요.

 

  • 대출 한도 : 23년 한시적 최대 2000만원
  • 대출 금리 : 최초 대출 1년 15.9% / 성실 상환 시 1년마다 3%씩 금리 하락하여 최대 9.9% 금리 사용가능
  • 대출기한 : 3년에서 5년
  • 자격 조건 : 3개월 이상 재직하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 또는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자

 

 

햇살론 15는 특례보증으로 대출한도보다 더 많은 대출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햇살론 15 일반보증을 통해서는 자금이 부족한 분들은 특례보증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일반보증보다 그 요건이 대면심사를 통해서 완화될 가능성이 있기에 일반보증이 어려운 분들도 특례보증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2년에 이어서 2024년에도 햇살론 15 특례보증은 최대 2000만원까지도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2. 햇살론 15 신청방법

 

 

 

 

햇살론 15 신청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대략적으로 본인이 햇살론 15 신청가능한 조건인지를 먼저 파악하시는 게 좋습니다. 주로 햇살론 15 신청이 불가하거나 부결되는 조건의 분들을 꼽자면,

  • 소득증빙이 안되거나
  • 직업이 없거나
  • 대출 연체가 심한 경우

에 해당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인 햇살론 15 조건에 해당한다면, 모바일 앱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광주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등이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은행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는 게 편리합니다.

 

 

 

 

 

정부지원대출 종류

 

 

 

 

 

아무래도 햇살론 15는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대출상품이다보니 그 금리조건이 나중에는 9.9%까지 떨어지지만 최초 1년때는 15%에 육박하는 금리이기 때문에 이게 저신용자를 위한 대출이 맞나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하는데요.

저신용자들은 대출을 일으키려면 최소 20%부터 이자가 시작하는 만큼 신용상황을 생각하면 해당 햇살론 15의 조건은 좋은 편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2. 햇살론 유스

 

 

 

 

 

소득이 없거나 직업이 있더라도 아직 재직기간이 얼마 되지 않아서 햇살론 15를 대출하기 어려운 분들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 중에서 햇살론 유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 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살론 유스는 대학생이나 무직자 또는 중소기업에 입사하여 1년 이내인 사회초년생이 이용가능한 상품인데요.

햇살론 유스는 대학생 및 청년의 학업 또는 취업 준비에 전념이 가능하도록 대출을 지원해주는 상품입니다.

 

햇살론 유스는 그 대출 한도와 금리가 굉장히 좋은 편에 속하지만 햇살론 15에 비해서는 그 조건이 꽤나 까다로운 편인데요.

 

 

 

 

 

 

 

1. 햇살론 유스 조건

 

 

햇살론 유스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만 34세 이하이면서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취업준비생 및 대학생
  • 직장인이라면 중소기업 재직 1년 이하의 사회초년생

 

에 해당되어야 가능합니다.

 

이 때 중요한 건 해당 정부지원 서민대출은 아무리 정부지원대출 상품이더라도 ‘대출’이기 때문에 무직자에 해당하는 분들이라도 대출에 대한 최소 상환능력이 필요로 하는데요.

 

따라서 대학생이나 대학원생과 같이 소득을 증빙하기 어려운 분들은 아르바이트나 단기근로와 같은 소득활동으로 최소한의 상환능력을 어필하셔야 부결되지 않습니다.

 

 

 

 

 

 

 

2. 햇살론 유스 신청방법과 한도

 

 

햇살론 유스는 일반 생활자금의 경우에는 6개월에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특별용도자금으로 신청하는 경우(학비, 의료비, 주거비 등)에는 최대 600만원까지 소요자금만큼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유스는 최대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지만 딱 한 번만 12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하셔야합니다.

 

 

햇살론 유스 금리는 최소 3.6%에서 최대 4.5%로 햇살론 15에 비해서는 굉장히 낮은 수준의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거치기간이

  • 대학생 : 최대 6년
  • 미취업청년 : 최대 2년
  • 사회초년생 : 최대 1년

이며 군 복무시 추가 2년까지 하여 최대 8년까지 거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황이 여의치 않은 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정부지원대출 상품입니다.

 

 

신청은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서 보증심사를 하시고 신한은행 기업은행 전북은행의 협약은행중에 선택 후에 대출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3. 새희망홀씨

 

 

 

 

 

 

 

새희망홀씨는 저소득 및 저신용자를 위한 대표적인 서민금융상품 중에 하나로,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들은 아무래도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에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조건이 안좋은 금리로 은행사가 아닌 곳에서 대출을 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하는데요.

정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해서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으로 새희망홀씨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새희망홀시는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인 분들에게 해당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조건

 

 

 

 

 

새희망홀씨는 연 10.5% 이하의 금리로 최대 35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이는 물론 새희망홀씨 대출을 실행하는 은행사의 판단여부가 들어가겠지만, 조건 자체로만 봤을 때는 굉장히 좋은 조건의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 중에 하나입니다.

 

대출기간은 최대 60개월이며 대출 신청방법 또한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새희망홀씨의 신청가능 은행을 선택하셔서 영업점에 문의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4.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은 개인신용점수나 소득조건 때문에 은행권의 대출을 받기 어려운 분들이 이용가능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은 말 그대로 창업대출 상품으로 창업자금 뿐만 아니라 운영자금과 시설개선자금을 목적으로 빌릴 수 있으며, 보증없이 대출이 가능한데요.

 

미소금융 창업자금 대출은 대출금리 4.5%의 낮은 수준금리로 대출한도 7천만원까지, 대출기간 최대 6년(거치 1년)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미소금융 창업 운영자금은 사업장 임차보증금, 창업초기 운영자금, 창업초기 시설자금, 생계형 차량구입의 항목에서 지원이 되는데요.

이를 받기 위해서는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100이거나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거나,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어야 합니다.

 

  • 창업 예정이라면, 최대 7만원한도로 연 4.5%가 적용됩니다.
  • 무등록사업자라면 : 대출한도 500만원에 약정이자율 2.0%가 적용됩니다.
  • 생계형 차량 구입을 원한다면 : 대출한도 2천만원, 약정이자율 4.5%가 적용됩니다.

 

이 외에도 운영자금, 시설개설자금, 긴급생계자금 등의 자금을 낮은 수준의 금리로 지원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사잇돌 대출

 

 

 

 

 

사잇돌대출이란 정부지원 서민대출 중에 하나로 SGI 서울보증, 저축은행 연계를 통해서 저신용 또는 저소득 자 분들이 그나마 나은 조건으로 대출이 가능하도록 돕는 정부지원 대출상품입니다.

 

사잇돌대출은 사잇돌1과 사잇돌2로 나뉘는데요. 사잇돌 대출1은 1금융권 대출이며, 사잇돌2 대출은 2금융권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사잇돌2 대출의 조건을 보자면, 

 

근로소득자라면 5개월 이상 소득을 유지하면서, 연 소득 1200만원 이상인 분들, 사업소득자라면 4개월이상 소득을 유지하면서 사업 소득 발생자로 연 소득 600만원 이상인 분들, 연금소득자의 경우 현재 연금소득 1회 이상 수령하였으면사, 연 소득 600만원 이상이어야 신청가능합니다.

 

사잇돌2 대출의 대출 한도는 개인당 최대 3천만원까지 가능한데요. 대출기간은 최대 60개월이며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습니다.

 

 

 

 

 

 

 

 

6. 안전망 대출

 

 

안전망대출은 상환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사용중인 고금리대출 만기 시에 재이용이 어려운 분들에 한해서 기존대출의 대환을 지원하기 위한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입니다.

그래서 조건은 최고금리 인하일 이전 기준 연 20% 초과 고금리대출을 1년 이상 이용중이거나,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한 상황에서 정상적으로 상환을 하고 있는 저소득자이거나 저신용자들에게 해당되는 상품인데요.

 

연소득 3500만원 이하 또는 연소득 4500만원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 이하여야합니다.

 

 

안전망대출의 금리는 17~19%로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물론 이는 상환능력평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고려하셔야합니다.

 

 

 

 

 

 

 

 

 

7. 근로자 햇살론

 

 

 

근로자 햇살론은 제도권금융 접근이 어려운 상황인 저소득자이거나 저신용 근로자들이 금리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입니다.

 

대출기간은 3년에서 5년으로 선택이 가능하며 최대 2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한데요.

특히 경제상황이 좋지 않은 22년 2월부터 23년 12월까지는 한시적으로 근로자햇살론 한도를 증액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출자격은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거나,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20/100에 해당하면서도 연소득 4500만원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특히 대출자격에서 신용과 소득조건 이외에도, ‘근로자 햇살론’인 만큼 3개월 이상 재직을 한 상황에서만 신청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출금리는 11.5% 이하로 제대권 금융 이외의 대출과 비교했을 때는 꽤나 낮은 수준의 대출인데요. 

 

 

 

 

오늘은 정부지원 서민대출 종류 지원자격 조건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주차된 차 접촉사고 합의금 보험처리는 ? 뺑소니 과실 총정리

렌트카 사고 대처 방법은 ? 휴차료 자기부담금 면책금 총정리!

기아자동차 출고기간 납기표 2024년 2월 기준 전차종 총정리 !

쏘카 사고 대처방법은 ? 자기부담금 휴차료 미신고하면 어떻게 되는지

쏘카 이용요금 차종별 가격표 총정리 ! | 2시간 4시간 1일 가격 및 이용방법

12대 중과실 교통사고 합의금 보험처리 과실비율은 ? 형사처벌 총정리

경미한 교통사고 합의금 합의 요령 3가지 | 합의 안하면 ?

교통사고 2주 합의금 300만원 받는 방법? 사례 확인해보기

자차보험처리 방법 단독사고 수리범위 할증여부 총정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