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 조건 단점 2024 총정리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 조건 단점 2024 총정리

 

 

 

 

최근의 청년들은 N포 세대라고 해서 금전적인 이유 등으로 인해서 연애, 결혼, 취미 등등 다양한 것들을 포기하는 세대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그만큼 올라가는 물가상승 또는 집값, 세금에 비해서 나의 월급은 작은 편이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들이 나오지 않을 수가 없는 것이 현실이죠.

 

그런 청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는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함으로써 청년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2024년에 실시하는 정책이 한 가지 있습니다. 바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가 그것인데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일정한 가입요건에 적합한 청년들이 해당 펀드를 신설하여 운용할 때에는 종합소득금액에서 일정 부분을 소득공제해주는 세제지원 서비스를 진행하려는 것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 및 신청방법 그리고 공무원은 신청 가능한지 등등 다양한 조건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신청 어디서?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바로 신청하기 

 

 

 

 

 

 

 

 

 

0.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간략정리

 

 

 

 

 

 

 정보 정리 정보
가입방법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후 펀드취급기관에 신청
조건 5000만원 이하 연간 총급여액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
가입기간 확인하기
해지하게 되면? 감면세액중에 납입금액의 6% 추징

 

 

 

 

 

 

긴급생계지원금 신청방법, 자격, 지급일, 기간 총정리

 

 

 

 

 

 

1.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정부차원에서 새해 청년들의 자산형성과 더불어 내집마련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세제감면 정책 중에 하나입니다.

정부가 최근에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부터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제도가 시행되면서 연간 총급여액 기준으로 하여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만 19세부터 34세 청년들이 해당 장기펀드에 가입하게 되었을 시에, 납입한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연 600만원 한도로 40%를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해준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2022년 기준으로 1월에서 12월 사이에 가입하는 경우에만 해당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총급여액 5000만원 이하 또는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에 해당하더라도, 가입기간 동안에 총급여가 8000만원 이상이거나 종합소득금액이 6000만원을 초과하는 분들의 경우, 해당 과세기간은 소득공제에서 제외된다고 합니다.

또한 가입한 이후 3년 이내에 해지, 양도, 인출을 하는 경우에는 감면된 세액 가운데에 납입금액의 6% 가량이 추징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장기펀드이기 때문에, 중간에 변동이 되는 경우 이러한 부분에서 패널티를 걸어놓은 것으로 확인됩니다.

 

해당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2022년 기준으로 1월부터 12월 이내에 가입을 하여야 적용이 됩니다.

 

 

 

 

 

 

 

 

 

2.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형 장기펀드 가입희망자분들은 소득금액증명서나 병적증명서를 펀드취급기관에 제출을 하면, 납입금액 가운데서 40%(물론 최대 연 600만원 한도)내에서 종합소득금액에서 공제가 됩니다.

 

펀드취급기관은 많은 분들께서 익히 아시는 미래에셋증권이나 하나금융투자와 같은 취급기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장기펀드 가입절차를 따라가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청년형 장기펀드 소득공제 가입방법

 

 

 

 

 

 

1. 국세청 홈택스에서 소득금액증명서 발급

 

우선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하신 다음에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하시면 됩니다.

민원증명 – 즉시발급증명 신청 – 소득금액증명을 통해 들어가신 다음에,

발급 유형, 증명 구분, 과세 기간 등의 필수 사항을 확인하신 다음에 신청을 누르시면 직접 세무청에 가지 않아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2022 청년형 장기펀드 소득공제

 

 

 

 

 

 

 

 

2. 취급기관 상품상담 및 계좌개설

 

 

 

 

 

 

 

그 이후에는 해당 장기펀드를 운용중인 취급기관을 선택하신 다음에 그 취급기관의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시거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 상품 상담 및 계좌개설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해당 취급기관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으신 분들은 바로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는데요.

 

특히 최근에는 대다수의 금융기관들이 직접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이 가능한 서비스들이 많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기준 현황 계산 | 서울시, 경기도, 인천, 수원시, 세종시 등

 

 

 

 

 

 

3. 상품 가입

 

상품 상담 및 신청 이후 상품 가입이 완료되신 분들은 그 상품에 따라서 운용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상품을 가입하게 되었을 때의 세제혜택은 해당 장기펀드에 납입한 금액의 40%를 면제받는 것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신청 홈페이지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신청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바로 신청하기 

 

 

 

 

 

 

 

 

 

3.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이득은 어느정도?

 

 

 

 

 

 

 

 

아무래도 기존에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를 하는 것이 이득인지를 먼저 살펴볼 필요도 있을텐데요.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의 경우에는 총 납입한도는 3~5년이며 연 600만원 선입니다.

따라서 3년을 기준으로 하여 계산을 해봤을 때는

우선

  1. 연 600만원 X 3년 = 1,800만원 (원금)
  2. 펀드 운용 수익금
  3. 펀드 납입액 기준의 40% 소득공제

이렇게 세 가지의 이득을 챙길 수 있는 정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정책은 이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정책 중에 하나였는데요. 이에 대한 비슷한 장기펀드가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4.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 단점은?

 

 

 

 

 

 

 

 

연 최대 600만원 한도의 장기펀드이므로, 우선 꽉 채워서 펀드를 운용한다고 하면, 한달 50만원씩 12개월을 넣어야 하는 금액입니다.

아무래도 회사원의 입장에서는 적은 금액이라고 보기는 어렵죠.

또한 펀드 형태이며 최소 3년까지는 계약을 지켜야 하므로, 3년간 50만원씩 넣는다고 하면 부담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3년 안에 어떤 목돈이 필요할지 모르는 상황이며, 3년간 직장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다시 돌려 받는 세재혜택까지 생각을 한다면 600만원 납입 기준으로는 240만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세율구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15% 구간을 기준으로 한다면 약 30만원 중반대의 절세 효과를 받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그 기간에 해당 자금으로 다른 투자를 했을 경우에 얻어지는 기회비용은 분명히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이 좋은 선택일지 올바른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겠네요.

 

 

40%라는 세제혜택이 무시할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분명 메리트가 있는 정책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이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 중에 현금흐름이 빡빡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해당 정책을 신청하셔서 사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네요.

 

 

 

 

 

 

 

 

 

 

5. 청년 소득공제 장기펀드 정리

 

 

 

 

 

 

 

청년형 소득공제 장기펀드는 만 19세부터 34세까지의 연령대를 대상으로 하여 연 5000만원 이하의 총 급여액을 받거나 종합소득금액 3,800만원 이하의 청년들이 신청할 수 있는 장기펀드입니다.

이는 2022년 1월 부터 2024년 12월까지 가입 대상자이기 때문에 해당 기간을 잘 체크하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가입 이후 3년은 꼭 유지해야만 면제받은 소득금액을 다시 뱉어내지 않을 수 있습니다.

3년 동안 유지를 못할 경우에는 받았던 금액의 6%를 돌려주어야 하므로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청년 소득공제 장기펀드란 무엇이고 청년 소득공제 장기펀드 가입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