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신청방법 2024년 전환 서류 | 소득없으면 ? 유주택이면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신청방법 2024년 전환 서류 | 소득없으면 ? 유주택이면 ?

 

 

 

 

재테크에 관심이 없더라도 한 번쯤은 사회초년생이 되면 들어보는 단어가 있죠 바로 청약통장입니다. 청약통장은 아파트 분양을 받기 위해서 가입을 하는 주택청약 통장인데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일반적인 청약통장에 비해서 청년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이 있어서 그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알 수 있는 장점으로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한 사회초년생이나 취업준비생들은 해당 청약통장을 통해서 내집이나 전세 마련 비용을 위한 금리우대와 비과세와 같은 부분들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신청방법 서류와 함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가능한지 소득이 없어도 신청가능한지 등 자주 묻는 질문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확인 바로가기

 

 

 

 

1.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란 나라에서 만들어진 아파트를 분양받기 위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하는 주택 청약통장을 청년들에게 더 좋은 지원을 해주기 위해서 마련된 청약통장입니다.

일반적인 청약통장에 비해서 청년들에게 좀 더 많은 혜택을 지원해주는데요. 사회초년생을 포함해서 취업준비생들에게 내집이나 전세를 마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금리우대와 비과세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의 청약통장의 핵심적인 기능인 청약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은 지원해주면서도 1.5%p의 우대금리도 제공해주기 때문에 청약통장을 개설해서 꾸준히 납입하고 있는 분들은 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놓치지말고 신청하시는 것이 좋을텐데요.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과 달리 3.2%의 높은 금리로 자유입출금이 가능한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를 확인해보세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서 제공하는 우대금리는 최대 10년동안 연 600만원 한도로 제공해줍니다.

또한 연 최고금리는 3.3%로 굉장히 높은 수준인데요.

  • 1년 이하는 2.5%
  • 1~2년은 3%
  • 2년부터 10년 이하는 3.3% 최고금리가 적용됩니다.

10년이 지난 이후 우대금리적용은 1.8%가 적용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소득공제와 비과세로 소득공제 부분에서는 납입금액의 40% 공제가 가능합니다. 그 한도는 납입금액의 240만원 한도인데요.

 

 

 

 

 

 

 

또한 비과세 부분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는 이자소득에 대해서 5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원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2021년 12월까지 가입이 가능했던 상품이지만, 가입가능 기간이 최근에는 2024년 12월 31일까지로 늘어났기 때문에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시고 싶은 분들은 서둘러 가입해서 미리 금리조건도 받으시는 게 좋겠는데요.

 

그렇다면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제출시 필요한 서류는 어떻게 될까요?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서류 2024년 기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가입하는 데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증빙 부분

  • 소득확인증명서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및 과세특례 신청용으로)
  • 그 외로는 원천징수영수증(근로,사업,기타소득을 포함) 

 

소득확인증명서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신청하는 데에 필수적인 서류이죠. 최근에는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한데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소득확인증명서 발급 바로가기

 

 

 

 

 

 

 

그 외 필수 서류

 

  • 무주택인 세대주의 경우 : 주민등록등본
  • 무주택이며 가입 후 3년 내에 세대주로 예정된 자 : 해당항 없음
  • 무주택세대의 세대원인 경우 (세대주가 신청자의 배우자 또는 직계존 또는 비속인 경우에만) : 주민등록등본, 세대원 전원의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특히 고려해야할 점은 무주택 조건의 경우에 본인이 무주택인 경우 세대주를 3개월 이상 유지했어야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혜택만을 위해서 잠시나마 무주택 조건을 만드는 등의 편법을 사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러한 조건을 달아둔 것으로 해석이 되겠습니다.

 

 

 

 

✅ 최근에는 다양한 지원금이 있는데요. 꼭 지원금 조건을 살펴서 놓치는 지원금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죠. 긴급생계지원금의 신청조건이 되시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세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소득 없으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필요한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텍스 사이트 접속
  2. 민원증명 클릭
  3. 민원증명신청 카테고리에서 소득확인증명서 클릭
  4. 공인인증서 로그인
  5. 개인정보 입력 및 출력 

 

 

 

 

 

 

 

 

 

3.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이자는 ?

 

 

 

 

 

 

 

 

앞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이자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았는데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적용 이자율은 정확히 어떻게 될까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납입원금은 5000만원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물론 이는 전환신규한 경우 진환원금은 제외됩니다. 

5000만원 한도에서 신규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에서 10년 이하인 경우에는 무주택 기간에 한하여 우대이율인 1.5%p를 더한 이율이 적용됩니다.

이 때 가입 당시에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는 가입기간 전체적으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던 것으로 보게됩니다. 또한 가입기간 중에 주택을 취득한 경우에는 가입일로부터 주택취득일이 속한 연도의 직전년도 말일까지를 무주택으로 보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저축기간
1개월 이내 1개월 초과
∼1년 미만
1년 이상
∼ 2년 미만
2년 이상
∼ 10년 이내
10년 초과 시부터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자율
무이자 연 1.0% 연 1.5% 연 1.8% 연 1.8%
청년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자율
무이자 연 1.0% 연 1.5% 연 3.3% 연 1.8%

 

 

일반적인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자율과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자율을 비교하면 위의 표와 같습니다.

1년부터 2년까지의 기간과 10년초과의 기간에 대해서는 이자율이 같지만, 2년이상부터 10년 이내의 경우에는 1.5% 이자율이 차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4.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은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그 혜택이 확실히 일반적인 청약저축통장보다도 좋은 것을 알 수가 있는데요.

그러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조건은 어떻게될까요?

청년우대형 청약 통장의 조건은 크게 소득과 주택소유여부가 중요합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서류

 

 

 

 

1. 소득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들기 위해서는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3600만원 이하에 해당하는 근로 소득자여야합니다.

(이 때 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소득만 있거나 근로소득 및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지 않는 종합소득이 있는 자로 한정이 됩니다.)

또는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금액이 2600만원 이하의 사업소득자인 경우에 가능합니다. 

* 물론 이 때도 직전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3600만원을 초과하는 근로소득이 있는 사업자라던가 비과세소득만 있는 자는 제외됩니다.

 

 

 

 

2. 나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나이조건도 있습니다.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혜택인 만큼 만 19세이상부터 만 34세 이하의 청년만 가능합니다.

물론 남성들은 최대 군 복무기간 6년까지 차감이 가능해서 군 복무기간을 본인 만 나이에서 차감한 나이 만 34세 이하에 해당한다면 신청이 가능하므로, 혹시나 만34세 이상이 되었더라도 이 기준에 속하시는 분들은 신청을 하시는 게 좋겠네요.

 

 

 

 

 

 

 

5.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이자는 ?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으로 전화시에 유의사항으로는 우대이율과 청약회차는 전환원금을 제외한 입금분부터 적용이 됩니다. 따라서 전환원금에 대해서는 기존에 받던 주태겅약종합저축 이율이 적용된다는 점을 참고하셔야합니다.

또한 약정납입일은 전환신규일로 변경되며, 기존 통장의 청약순위오아 관련하여 통장 가입기간, 납입 인정회차 그리고 납입원금은 연속하여 인정이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선납 및 연체일수는 전환신규 계좌에 연속해서 반영되지는 않는다는 점을 참고해야합니다.

그리고 전환신규 시에 전환신규월에 대해서는 월 납입금을 추가 납부할 수 없으며, 전환신규를 하고자 하는 월에 대해서는 월약정일에 월 납입금을 납부하시고서 전환신규를 신청하셔야 해당 월 납입금 납부가 인정되는 점을 꼭 확인하세요.

 

 

 

 

 

 

 

 

6.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예치금액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예치할 수 있는 금액은 매월 약정납입일에 2만원부터 50만원이하의 금액을 납입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범위의 금액은 원하는 만큼 납입이 가능한데요. 이 때 입금하려는 금액과 납입누계액의 합이 1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50만원을 초과하여 입금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환신규를 진행한 분들은 전환원금이 1500만원 이상인 경우에는 다음 회차부터 매월 50만원 초과를 하여 입금이 불가능하게됩니다.

 

1500만원까지는 자유납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상금 등을 둘 곳을 정하지 못한 분들은 이 청약저축통장에 넣음으로써 이자와 비과세혜택 그리고 소득공제를 받으시는 것도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7.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은 ?

 

그러면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사실 이 일반적인 청약통장을 우대형으로 변경해야만 말씀드린 조건들을 혜택볼 수 있기에 가능하기 때문이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전환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우선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은 기본적인 서류인 

  • 신분증 (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 주민등록등본
  • 소득확인증명서
  • 세대원 전원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 주택청약통장 

을 준비해서 가까운 청약통장 들었던 은행지점을 방문하면 됩니다.

 

상담원분에게 청약통장을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하고 싶다고 말씀드리면 이후부터는 필요서류등을 알아서 제공해주십니다.

 

 

 

 

 

 

 

 

8.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신청 방법 

 

 

 

 

 

 

 

 

 

1. 오프라인 신청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신규로 가입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곳에서 모두 신청가능합니다.

주택 도시기금 수탁은행인 신한은행, 농협, 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하나은행, 경남은행, 국민은행 등의 은행에서 원하는 은행을 선택해서 청약통장을 개설하면 됩니다.

 

 

 

 

 

 

 

 

9.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자주 묻는 질문

 

 

 

 

1. 집을 소유하고 있다면?

 

주택소유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해지는 아니고 소유하는 집에 대한 재산세를 납부해야합니다. 그 기간동안에는 해당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들더라도 소득공제 혜택은 없습니다.

 

 

 

 

2. 기존에 청약통장이 있다면 ?

 

기존에 청약통장이 있다면 신청자격 조건만 맞으시다면 신청가능합니다.

 

 

 

 

 

 

3. 부모님 자가소유인 집에 살고있으면 신청가능한지?

 

그런 경우 가입은 가능한데, 가입일로부터 3년 이내 주택 소유한 부모님과 세대분리를 하시고서 3개월 이상 세대주 조건 유지해야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이자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1년 이내 소득이 없고 최근에 입사한 경우에는?

 

 

1년 미만의 직전년도 신고소득이 없는 근로소득자는 당해의 급여명세포를 연소득으로 환산하여 계산합니다.

 

 

 

 

 

5. 소득이 없는 사람은 신청 불가한지?

 

 

국세청 소득신고가 있어야지 신청가능합니다.

 

 

 

 

 

 

6. 비과세 혜택은 무주택만 가능한지?

 

비과세혜택은 무주택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오늘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조건 신청방법 서류와 함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전환가능한지 소득이 없어도 신청가능한지 등 자주 묻는 질문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여러가지 혜택을 받으면서 청약기회를 노릴 수 있는 좋은 통장 중에 하나이죠. 꾸준히 납입해서 비과세나 소득공제 등의 혜택도 받고 청약도 노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진짜 편한 실업급여 구직활동 인정받는 팁 3가지 | 증빙자료 대체 온라인 인정받기

스포티비 나우 가격 한달 무료 이용방법은? 싸게보는 법 2가지

손흥민 경기 중계 경기일정 무료? 최신 방법 2024

OK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이자는? 만들기 연 3.2% 혜택 확인!

웰컴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3%! 만들기 이자지급일은?

페퍼저축은행 파킹통장 금리 조건 연3.2% 만들기 총정리!

토스 파킹통장 후기 만들기 이자 단점은? 2% 최대 1억 총정리

케이뱅크 플러스박스 파킹통장 금리 연2.3%? 조건 예금자보호 완전정리

가다실9가 가격 효과 기간 13만원? 접종간격 총정리

자급제폰이란? 장점 단점 공기계 차이는?

천수윤진 가격 효능 부작용 | 크림 가격 최저가 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