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치과 레진 가격 비용 종류 2024년 기준 보험적용되나? 수명 아말감 총정리

치과 레진 가격 비용 종류 2024년 기준 보험적용되나? 수명 아말감 총정리

 

 

 

사람들이 치과를 방문하는 가장 흔한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충치 아닐까 합니다.

충치는 초기에 발견이 된다면 간단하게 해결할 수가 있겠지만 그 초기 시점을 넘어서 오랫동안 방치를 하게 되면 충치 범위도 커지기 때문에 치료 기간도 길어지고 비용도 상당해지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특히나 충치 치료는 그 충치의 범위 또는 형태에 따라서 충치 치료 방법도 다양해지며 또 그에 따른 비용도 꽤나 차이가 나기 마련입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충치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면서도 저렴하다고 알려진 치과 레진 가격 비용과 종류 그리고 치과 레진이 보험 적용이 되는지 수명 그리고 아말감과의 비교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치과 레진이란?

 

 

 

 

 

 

 

 

 

 

충치는 기본적으로 치아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그 충치 치료는 그 손상된 부위 자체를 제거하고 그 제거된 부위를 대체할 수 있는 재료로 복구시켜주는 치료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충치 치료를 하는 데 있어서 그 면적 그리고 위치 그리고 정도에 따라서 충치 치료를 하는데 메꾸는 그 재료가 굉장히 달라지고 또 난이도 또한 크게 차이가 나기 마련인데요.

대표적으로 충치 치료를 하는 데 사용되는 종류가 레진, 인레,이 온레이, 신경 치료 후 크라운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중에서도 레진은 충치 치료를 하는 고려 사항들 중에 가장 가격도 저렴하면서도 단순한 편인데요.

 

 

 

 

 

 

치아 크라운 가격 확인 바로가기

치과 레진 수명

 

 

 

 

 

 

레진은 과거에 사용하던 아말감을 대체해서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초기 및 중기 충치 치료 중에 하나입니다.

레진이 자주 사용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표적으로 꼽자면 치아와 색상에 굉장히 유사하면서도 그 충치 치료한 부위를 밀폐하는 데 큰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아말감에 비해서 레진은 충치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치아 삭제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치아를 보존하는 측면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말감은 치아 색상이 변화되도록 하는 이유도 있으며 치아에 완전하게 밀착되지 않기 때문에 2차 충치 발생 위험이 높은 반면에 레진은 그런 문제 없이 치아를 보존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충치 치료는 아말감보다는 레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치과 레진 종류 2024년

 

 

 

 

 

 

 

 

 

 

대표적으로 충치 치료를 하는 데 사용되는 종류가 레진, 인레,이 온레이, 신경 치료 후 크라운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그렇다면 충치 치료를 할 때 레진은 언제 사용을 하게 될까요.

레진은 일반적으로 충치의 범위가 크지 않은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당일 치료를 필요로 하시는 분들에게 특히나 사용이 되는데요.

 

 

 

 

 

 

치아미백 가격비교 바로가기

치과 레진 가격

 

 

 

 

 

 

 

 

이와 다르게 온레이와 인레이는 레진으로 치료하기 어려운 치아의 안쪽까지 진행된 그 충치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되는 종류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보철물을 맞춤 제작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서 2차 충치 발생 가능성이 굉장히 적어지는 재료 중에 하나죠. 이 외에도 좋고 치아 접합이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충치가 가장 심했을 때 하는 과정으로 신경 치료를 한 후에 크라운을 진행하는데요.

이 크라운을 신경 치료를 한 후에 그 전체 치아를 고철물로 덮어 씌우는 방법을 말합니다.

 

 

 

 

 

 

 

 

 

 

 

레진의 종류는 다양하겠지만 크게 나누자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동성 복합 레진과 응축성 복합 레진이 그것인데요.

 

일반적으로는 어금니와 같이 큰 힘을 받는 부위에는 응축형 레진을 사용하기도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유동성 레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동성 복합 레진은 물엿과 비슷하고 음축성 복합 레진은 지점토와 비슷한데요.

물론 이는 치과 전문의의 선호도나 환자 케이스에 따라서 이동성 복합 레진과 응축소 복합 레진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유연성이 좋은 유동성 복합 레진을 선택해 준 경우가 많기도 한데요.

 

이외에도 레진 종류는 어느 정도의 단단함으로 치료를 진행하느냐에 따라서 광중합형과 자가중합형 복합중합형으로 나누기도 합니다.

광중합형 레진은 가시광선에 의해 반응해서 단단히 굳어지는 것을 말하며 자가중합형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형되고 단단하게 굳어지는 레진이며 복합 중합형은 광중합과 자가중합형 둘 다 가능한 레진을 말합니다.

 

 

3. 치과 레진 보험 적용 가능?

 

 

 

 

 

 

 

 

 

그렇다면 치과 레진은 보험 적용이 될까요.

충치를 치료하는 데 있어서 충전 치료를 하는 다양한 종류 중에서 레진의 한 종류만이 국민 건강 보험 적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치과병원에서는 복합 레진을 주로 사용하며 이는 성인들에겐 비보험으로 적용되며 12세 이하 소아들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앞서 설명드린 대로 보험 적용이 되는 레진이 있는데요. 이 자가 융합형 레진은 재료를 혼합한 후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굳는 레진 재료로 부위에 따라 1~2만 원 정도로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 자가 융합형 레진 자체가 건강보험 지원이 되긴 하지만 조작 방법 자체가 까다로우면서도 색조 선택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충치 자체가 범위가 넓거나 조작이 까다로운 부위에는 적용이 어렵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 치아교정 가격 비용 기간 얼굴형변화? 부작용 총정리

치과 레진 종류

 

 

 

 

따라서 일반적인 치과 병원에서는 충리 치료를 하는 데 있어서 광중합형 레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요.

따라서 레진은 보험이 가능한 레진 종류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 병원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레진치료는 건강보험 안 된다고 보시는 것이 맞겠습니다.

4. 2024 치과 레진 가격 비용은?

 

 

 

 

 

 

 

 

 

 

 

 

그렇다면 치과 레진 가격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레진은 일반적으로는 만 12세 이하까지만 보험 적용이 되고 그 이후에는 보험 적용이 되지 않아 비보험 치료로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치과마다 치료 비용의 차이는 어느 정도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약 8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의 치료 비용이 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레진 치료를 하게 되면 레진의 수명은 치료한 부위 주변으로 2차 충치가 생기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약 8년 정도 사용할 수 있는 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5. 치과 레진 후 주의사항 ?

 

 

레진 치료를 하고서 주의사항들이 있는데요.

 

일단 레진 치료를 하고 나서는 얼음과 같이 차가고 딱딱한 음식을 가급적 피해야 됩니다.

또한 프라그는 반드시 매일 제거되어야 되기 때문에 매일 깨끗이 양치를 해야 됩니다.

치실은 적어도 매일 2회 이상씩 사용을 해서 건강한 치아 유지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진 치료를 하고 나서는 적어도 매년 3에서 4차례 정도 정기 검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 레진 보험적용

 

 

또한 최소 1년에 한 번은 스케일링과 레진 치아 다듬는 폴리싱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진 치료를 한 후에는 딱딱한 음식을 먹지 말고 하루 정도는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레진에 대한 변색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당분이 많은 음식과 커피나 콜라 같은 음식을 삼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레진의 장점은 아무래도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당일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치과 치료는 비용적인 문제도 있지만 그 통증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꺼리기 마련인데요.
하지만 레진 치료는 치료하는 데 있어서 통증 자체가 적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도 장점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레진의 단점으로는 다른비교되는 충전물들에 비해서 강도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오랫동안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점들을 잘 숙고하셔서 충치치료를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네요.

 

 

 

 

 

 

 

 

 

 

 

 

 

 

6. 치과 레진 간략정리

 

 정보 정리 정보
치과 레진 보험 적용 가능 성인들에겐 비보험으로 적용되며 12세 이하 소아들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가 있음
치과 레진 가격 비용 일반적으로 약 8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의 치료 비용
치과 레진 종류 이동성 복합 레진과 응축성 복합 레진

 

 

같이 보면 좋은 글

치아 크라운 가격 비용 5가지 종류별 총정리 2024년 기준

치아미백 가격 비용 효과 지속기간 총정리 2024

사랑니 발치 비용 종류 및 보험? 총정리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