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치아교정 가격 비용 기간 얼굴형변화? 부작용 총정리

치아교정 가격 비용 기간 얼굴형변화? 부작용 총정리

 

 

 

웃거나 말을 할 때 치아가 가장 먼저 보이기도 하는데요.

그때 많은 분들께서 신경 쓰시는 것이 바로 치열이 아닐까 합니다. 보통 치열이 고르지 못한 분들은 치열로 인해서 콤플렉스가 있으시기도 하고 돌출입이나 부정교합 같은 분들 치아 규정을 통해서 구강 구조를 바꾸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치아교정을 하는 데 있어서 단순하게 하고 싶다고 해서 시작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치아 교정 자체가 치아 교정 장치를 굉장히 오랜 시간 동안 착용하면서 시간과 비용을 많이 쓰면서도 얼굴과 치아의 균형 턱 구조까지도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판단을 통해서 치아교정을 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치아교정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또 어떤 상황일 때 어떤 종류의 치아 교정을 하면 좋은지 그리고 치아 교정 가격 비용 치아 교정을 하는 데 소요되는 기간과 얼굴형 변화 등의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교정 얼마정도 들지?

치아교정 가격비교 바로가기

 

 

 

 

 

 

 

 

1. 치아교정이란?

 

 

 

 

 

 

 

부정교합의 앞니를 갖고 계신 분들은 보통 치아교정을 고민하시고는 하는데요.

부정교합을 신경 쓰여서 치아교정을 하더라도 무조건 해서는 안 되고 신중하게 선택을 해야 됩니다.

우선 부정 교합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일반적으로  심미적인 이유 이외에도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던가 상악과 하악이 맞물리지 않아서 저작 기능이 어렵던가 입으로 숨쉬는 것이 어려운 등의 증상이 일어납니다.

 

 

 

✅ 치아미백 가격 비용 효과 지속기간 총정리 2022년치아교정 얼굴형변화

 

 

 

이런 증상들 때문에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함이 계속 유지되고 하는데요.

그래서 부정교합이신 분들이 치아 교정을 선택하시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 부정교합 중에서도 그 부정교합의 형태에 따라서 선택해야 되는 교정의 종류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랫니가 윗니보다 더 나온 반대교합이나 위턱과 아래턱의 정렬이 불일치에서 일어나는 교차교합, 앞니와 위아래 교합이 맞물리지 않는 개방교합 등의 부정교합 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치아 교정보다도 더 세밀한 작업이 필요로 합니다.

이 외에도 부정교합임에도 비수술로 가능한 교정치료 등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진료 판단 후에 시술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치아교정 종류는?

 

 

 

 

 

 

 

 

 

 

그러면 교정 치아 교정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치아 크라운 가격 비용 5가지 종류별 총정리 2022년 기준

치아교정 기간

 

1. 메탈교정

 

 

우선 첫 번째로 메탈교정입니다.

메탈교정은 메탈 브라켓을 사용하는 역사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었던 교정인데요.

메탈교정은 정밀도 자체가 굉장히 우수하고 음식물에 착색이 적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굉장히 편리합니다.

또한 교정력도 우수한 편이며 치아 교정을 하는 데 있어서의 가격도 다른 교정에 비해서 덜하기 때문에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치아 앞니에 설치하는 메탈 때문에 심미성이 굉장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착용감 또한 다른 규정에 비해서 메탈교정이 떨어지는 편인데요.

비용적인 면이나 안정성 면에서 좋은 부분이 많지만 이러한 이유 때문에 최근에는 소아 교정 치료에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2. 세라믹 교정

 

 

 

 

 

 

 

 

세라믹 교정은 은 색깔의 메탈 브라켓으로 교정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메탈 교정보다는 색깔이 은색이기 때문에 훨씬 더 표정의 심미성이 올라가는 것이 장점인데요.

치아 색상과 세라믹이 굉장히 흡사하기 때문에 메탈보다는 훨씬 더 심리성이 높습니다. 또한 다른 교정에 비해서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치아교정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세라믹교정 또한 메탈교정만큼 교정력이 뛰어나고 착용감이 좋은 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클리피시 교정

 

 

클리피시 교정은 브라켓 자체에다가 스스로 와이어를 고정시켜 줄 수 있는 형식의 장치를 넣은 것인데요.

해당 교정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한다면 별도의 교정 철사나 고무줄 같은 장치가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특히 교정을 하시다 보면 가장 불편한 점이 얇은 철사나 간단한 고무링으로 그 와이어를 가지고 결찰용 철사를 묶었다가 풀었다 하면서 치아 이동 속도를 조절해야 하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클리피씨 교정은 이러한 과정이 생략됐기 때문에 치료가 굉장히 간단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일반적으로 치아 교정을 하게 되면 적어도 한 달 이내에는 해당 병원에 갔어야 됐음에도 불구하고 클리피씨 교정은 최대 두 달까지도 내원하지 않아도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치아 교정 기간 자체도 약 3개월에서 6개월 정도로 굉장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외에도 치아교정 치료를 하게 되면 교정장치에 철사를 감을 때 강한 힘으로 인해서 약 5일 정도 심한 통증을 느끼곤 하는데요.

하지만 이 클리피씨 교정은 브라켓의 뚜껑을 열고 닫기만 하면 되어서 결찰 과정에서의 통증이 크게 감소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4. 데이몬 클리어 교정

 

 

 

 

 

 

 

 

 

데이몬 클리어 교정 데이몬 클리어는 클리피씨와 비교되는 교정 중에 하나인데요.

클리피씨와 다르게 데이몬 교정은 캡까지 모두 세라믹 재질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탈 성분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최대한 이 교정의 색이 자연치아 색과 비슷해서 훨씬 더 심리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데이먼 클리어 교정인데요.

 

이번 데이몬 교정은 다른 교정에 비해서 각진 부분 없이 부드러운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교정을 할 때 입술 한 쪽 이물감이 없고 편안한 장점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잇몸 자체가 약해서 구내염과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나시는 분들은 데이몬교정을 하시는 게 더 장점이 될 수가 있겠습니다.

 

 

 

 

 

 

5. 콤비 교정

 

치아교정 비용

 

콤비교정이란 바깥쪽과 설측 장치의 장점은 극대화하면서도 단점을 보완해서 두 가지의 교정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특히 설측 장치는 보이지 않으면서 충치가 잘 생기지는 않는 장점이 있지만 오히려 단점으로 혀쪽이 불편하기 때문에 발음 쪽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가격 자체가 굉장히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바깥쪽 장치는 불편함이 덜하고 장치 비용 자체가 저렴하지만 장치의 돌출로 인해서 심리적인 부분이 떨어지는데요.

이 두 가지 장점을 취해서 나온 것이 콤비교정입니다.

 

그래서 이 콤비 교정은 심미성을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교정 장치 노출이 안 나오길 바라시는 분들께서 선택하시면 좋은 치아 교정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6. 설측 교정

 

 

 

 

 

 

 

설측 교정은 치아 안면에 교정 장치를 붙이는 일반적인 치아 교정과 다르게 치아 뒤쪽 면에 브라켓을 붙여서 교정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단 설측 교정은 가장 큰 장점은 교정 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기 때문에 티 내지 않으면서 교정하는 것이 장점 중에 하나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문제가 있어서 안 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거나 또는 심미성이 중요한 분들의 경우 설측교정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일반 교정에 비해 설치교정은 브라켓이나 와이어 때문에 생기는 볼 쪽의 상처가 생기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쪽에 브라켓이 장착되기 때문에 발음 자체의 불편함은 있지만 설측 교정의 장점을 생각하면 이런 문제는 크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설측교정은 역시나 일반 교정에 비해 비싸고 통증이나 이물감이 좀 더 있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이 부분도 잘 판단하셔야겠습니다.

 

 

 

 

 

7. 투명교정

 

투명교정은 특수 강화된 플라스틱 소재로 진행하는 맞춤형 교정 방식인데요. 투명 장치로 지낼만 하기 때문에 아예 티가 나지 않아서 굉장히 심리적이면서도 세라믹 교정처럼 심한 부정교합 교정 치료에도 효과가 굉장히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투명교정 소재 자체가 플라스틱 소재라 착용감이 좋고 이물감이 적은 것이 장점인데요. 하지만 역시나 가장 큰 단점으로는 일반 교정에 비해서 가격이 비싸다는 점입니다.

 

 

 

 

 

 

2. 치아교정 가격 비용은?

 

 

 

 

 

치아교정 가격비교 바로가기

✅ 치아교정 가격비교 

치아교정 가격비교 바로가기

 

 

 

 

 

그렇다면 치아 교정 비용은 어떻게 될까요.

치아 교정은 비급여 기준으로 보자면 일반적인 비용으로는 약 300만 원에서 600만 원 전후라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환자의 현 구강 상황에 따라서 그 가격은 달라질 수가 있는데요.
각 교정 종류에 따른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특히나 이 교정 장치가 지역이나 병원마다 가격이 굉장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 교정을 하시기 이전에는 원하는 지역에 교정이 가능한 병원에서 최소 세 곳 정도는 진료를 보시고 견적을 확인해 보시고서 결정을 하시는 것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1. 부분교정

 

 

 

✅ 임플란트 가격 비용 2022년 싼곳 차이 비교 전체 | 어금니 | 앞니

치아교정 부작용

부분교정은 평균적으로 150만 원에서 200만 원 사이입니다. 이 부분교정이라는 것은 어금니를 제외하고 송곳니에서 송곳니 또는 작은 어금니에서 작은 어금니까지 교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메탈교정

메탈교정의 경우에는 평균 350만 원에서 450만 원 사이입니다. 사실 메탈 교정이 심미적인 것을 제외한다면 가격 면에서 굉장히 만족할 만한 수준입니다.

3. 세라믹교정

 

세라믹교정은 평균 500만 원 정도의 가격대를 하고 있습니다. 메탈에 비해서 심미적인 부분이 더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메탈보다는 비싸고 클라피시 규정에 비해서는 저렴한 편입니다.

 

 

 

4. 자가결찰 교정

 

 

 

 

 

 

 

자가결찰은 보통 클래피시 교정이나 데이몬교정이 속하는데요. 이는 평균 500만 원 정도입니다.

심미적인 것을 고려한다면 클리피씨나 데이먼 규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미리적인 이유 말고도 여러 가지 장점들이 많기 때문인데요.

보통 크리피시 규정은 일본 토미 제품을 많이 사용하며 세라믹보다 약간 더 비싼 가격이기 때문에 자가결찰 교정을 선택하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겠습니다.

 

 

 

5. 투명교정

 

투명 교정은 국산 제품과 해외 제품의 가격 차이가 굉장히 많이 나는데요.

국산 제품은 250만 원에서 350만 원 가격 대면 가능하지만 인비절라인의 경우에는 600에서 700만 원 정도 가격이 들어갑니다.

인비절라인의 경우에는 본사 공식 교육과정을 수료한 교정 전문의만 시술이 가능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6. 설측교정

 

 

설측교정은 가장 비싼 교정 장치 중에 하나입니다. 환자 맞춤형의 치아 안쪽에 고정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평균 650만 원에서 800만 원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치아교정 기간은?

 

 

 

 

 

 

 

 

치아교정 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교정만 생각을 한다면 치아 교정은 일반적으로 18개월에서 36개월 정도가 소요가 됩니다. 물론 이는 개인 차이에 따라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요.

특히나 이 부정교합의 형태와 그 특성에 따라서 차이가 심합니다. 특히 부정교합의 경우에는 개인차에 따라서 그 기간이 굉장히 차이가 나기 때문에 정밀 검사를 통해서 병원에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8개월에서 36개월은 일반적으로 치열 교정만 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특히나 골격적인 문제가 생겨서 교정을 하시는 분들은 굉장히 긴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길면 10년 이상도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을 동반해서 치아 교정을 하는 경우에는 보통 18개월에서 30개월 정도가 걸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4. 치아교정 얼굴형 변화되나? 부작용

 

 

치아 교정의 경우에는 다양한 부작용들이 존재할 수밖에 없는데요. 아무래도 태어났을 때 가지고 있는 형태의 구강 구조를 변경시키는 시술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들을 살펴보자면 다음 것 같습니다.

 

 

1. 치아수명 짧아지는 문제

 

 

일단 기존에 갖고 있던 치아 형태와 위치를 변경시키기 때문에 치아 교정을 했을 경우에는 그렇지 않았을 경우보다 훨씬 짧아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2. 치근흡수

 

일반적으로 치아 교정을 하시는 분들에게 자주 일어나는 현상 중에 하나인데요. 치아 뿌리가 짧아져서 치아의 길이 자체가 짧아지는 그런 현상을 말합니다.
특히나 치근흡수가 심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거나 아예 빠져 버릴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교정을 진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살펴보는 부분 중에 하나이겠습니다.

 

3. 치아균열

 

일반적으로 치아 균열까지 가기는 쉽지 않은데요. 물론 보통적인 교정 중에 미세한 실금이 가는 경우는 존재합니다.

 

 

4. 잇몸뼈 돌출

 

아무래도 치아 교정을 함으로써 생기는 부작용 중에 얼굴형 자체가 변하는 잇몸뼈 돌출을 많은 분들께서 걱정하실 텐데요.

치아 교정을 함에 따라서 혀 쪽에 있는 이모 뼈가 과잉 증식함으로써 융기를 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서 잇몸뼈가 돌출할 수가 있는데요.

건강상으로는 문제는 없지만 미용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가 생기는 경우에는 간단한 시술로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턱관절 장애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교정장치로 인해서 턱관절의 지속적인 압력이 생기기 때문에 턱 관절이나 턱뼈에 손상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따라서 턱뼈의 손상이 오는 것 같은 증상이 생기면 곧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치아교정 가격 비용 기간 얼굴형변화 부작용에 대해 총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