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치아보험 가입조건 필수사항은? | 면책기간 의무고지 가입 시 유의사항 총정리!

치아보험 가입조건 필수사항은? | 면책기간 의무고지 가입 시 유의사항 총정리!

 

 

 

 

치아 통증이 심해지면 걱정이 앞서는 게 사실입니다. 통증보다도 치과는 보험처리가 안되는 진료가 많다보니 부담이 먼저 떠오르는데요.

치아를 아무리 하루 세 번 닦고 치실을 한다고 하더라도 치아는 기본적인 치아 상태나 관리 유무 등의 다양한 요소로 인해서 치과를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이런 점 때문에 최근에는 치아보험을 가입하려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치아보험 가입은 기존의 치아를 살릴 수가 없어서 신경치료를 하고서 크라운치료를 하거나, 아예 이를 쓸 수가 없어서 치아를 빼고 임플란트를 박아야하는 상황에 치아보험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당연히 치아보험을 미리미리 가입해서 면책기간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좋지만 어쨋든 치아보험 가입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여러 상황에 있는 분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치아보험 가입조건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어떤 상황에 있을 때 치아보험 가입이 어려운지, 그리고 가입하더라도 어떤 부분에서는 면책기간이 되어서 치아보험을 가입해도 이용이 불가한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느 치아보험을 가입해야하는지 치아보험 비교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를 참고하셔도 도움이 됩니다.

 

 

 

 

 

 

 

 

 

 

 

 

 

 

 

 

 

1. 치아보험 가입조건 ?

 

 

 

 

 

 

 

 

 

국민의 3명 중에 2명 정도가 가입하는 기본적인 보험에 속하는 실손의료보험에는 다양한 요소들에 보장이 되지는 치아 부분에는 치료비 보장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치아보험을 따로 가입해야하나 고민인 분들이 있는데요.

 

치아보험은 사실 통계적으로만 보면 보험을 가입한 가입자들보다 치아보험을 운영하고 있는 보험사의 손해가 더 많은 보험상품입니다.

뭐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런 것과 상관없이 보험적용받고 바로 해지를 하면 이득이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 때문에 보험업계에서는 치아보험 가입조건 등에서 좀 더 까다로운 조건을 걸고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 치아보험 가격 보장 비교 어디서 ?

 

 

 

치아보험 가격 보장비교 바로가기

 

 

 

 

 

 

 

 

 

치아보험 고지의무

 

 

 

 

 

 

일반적인 치아보험 가입조건을 보자면 치아보험 가입 이전, 1년 이내 충치로 인한 치과치료 받은 기록, 5년 이내 치주질환 등으로 인한 자연치아를 1개 이상 상실했던 경우, 또는 잇몸수술을 받은 기록이 있는 지 등에 따라서 치아보험 가입여부가 결정됩니다.

 

물론 구체적인 치아보험 가입조건은 그 보험사마다의 조건에 따라 변경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2. 치아보험 고지의무 ?

 

 

 

 

 

 

무진단 치아보험에서 고지의무를 어떻게 해야하는지 일텐데요. 의무사항을 위반하는 경우에는 보험을 가입해놓고 보험금지급이 안되는 경우가 있기에 이 부분을 꼭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고지의무는 보통 아래와 같습니다.

  • 최근 1년 내 충치치료를 받았는지, 치료가 필요한 상황인지
  • 최근 5년 이내 치주질환으로 치아발치했는지, 치료가 필요한지
  • 틀니를 사용중인지

등의 대표적인 고지의무를 꼭 파악하시는 게 좋습니다.

 

 

 

 

 

1. 치아보험 진단형 ? 무진단형 ?

 

 

 

 

 

 

 

특히 이 치아보험은 크게 진단형과 무진단형으로 나뉘어서 볼 수 있습니다. 진단형은 과거에 치료이력이나 현 치아상태를 진단한 이후에 치아보험 가입이 이뤄지는 것을 말하며,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그러한 치아 과거 이력과 현 치아상태 판단 없이 고지의무만 가지고서 가입이 가능한 치아보험인데요.

 

당연히 치아상태를 파악하고 가입하는 진단형은 가입조건이 번거롭지만 보장금액이 무진단형에 비해서 훨씬 큰 편입니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조건이 굉장히 간편하지만 보장금액이 적고, 면책기간이 포함되는 단점이 있는데요.

 

이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치아보험 가입조건이 나오는 것이죠.

 

 

 

 

 

 

 

 

 

치아보험 추천비교 TOP 5+ 확인하기

치아보험 가입요령

 

 

 

 

 

 

 

치아보험 가입조건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치아보험을 가입할 때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을 잘 살펴보셔야합니다.

 

면책기간은 치아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보험사가 해당 기간 동안에는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기간을 말합니다.

보통 면책기간은 3개월에서 6개월 정도이지만 그 치료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면책기간이 아닌 감액기간을 설정하는 치아보험도 있습니다. 면책기간은 가입한 보험의 보장내용에 해당하는 상황에서 보험사가 그 보험금을 모두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그 중 50%인 절반만 지급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 감액기간은 보통 1년에서 2년 정도로 긴 편입니다.

 

이런 점을 꼭 고려하셔서 원하는 치아보험 가입조건을 확인해서 가입해야만 돈을 써서 보험을 가입해놓고 사용하지 못하는 불상사를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2. 치아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치아보험은 그 진료에 따라서도, 각각의 조건에 따라서도 차이가 꽤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1개의 치아를 브릿지 치료를 했음에도 제거를 하고 다른 치료로 변경해야하는 경우로 이중으로 돈이 들어갔다면 그 치료중에서 한 가지에 대한 보험금만 지급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자주 치과를 방문해서 치료하는 진료과목인 사랑니라던가, 이미 보철치료한 부위에 대한 추가적인 진료나 수리 등에 대해서도 보장이 이뤄지지 않습니다.

이미 5년안에 충치나 치주질환 등의 이유로 인해서 치료받은 치아들도 치아보험을 가입했다고 해서 보장받을 수가 없으니 이런 부분을 주의해야합니다.

 

 

 

 

 

 

 

치아보험 면책기간

 

 

 

 

 

 

임플란트나 틀니, 브릿지, 크라운 같은 몇십만원에서 몇백만원으로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진료과목에 대해서는 치아보험을 가입했다고 해서 모두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간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횟수 자체가 정해져있기에 그 사용횟수에 대한 보장과 치료가 횟수가 어느정도인지, 무제한인지 등을 꼭 체크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치아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오늘은 치아보험 가입조건과 치아보험 주의할 점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아보험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는 구강상태에 따라서 2년에서 3년 후에는 최소 2개 정도는 치아를 발치해서 치료를 진행하거나 3개 이상의 충치발생 확률이 높은 분들이 미리미리 치아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데요.

사실상 이렇게 예상을 하는 것 자체가 어렵기에 여유가 있는 분들은 치아보험을 가입하시거나 그게 부담이라면 차라리 따로 치아진료비 명목으로 적금을 드는 것도 방법이 될 수가 있습니다.

 

 

치아보험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상품마다 구체적인 내용이 꽤나 차이가 있기에 그 부분들을 잘 살펴서 치아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개인워크아웃이란 ? 자격 단점 신청방법 감면율 기각 후기 | 무직자가능? 총정리

프리워크아웃 단점 조건 신청방법 후기 ? | 신용카드 무직자 가능한지 총정리

자취비용 현실적인 평균치는? 대학생 직장인 기준 알아보기!

원룸 구하기 팁 주의사항 5가지는?! 원룸 후회없이 잘 고르는 법 총정리

전입신고 안하면 ? 3가지 문제 | 언제까지 전입신고 해야할까?

전입신고 확정일자 차이 꼭 해야하는 이유는 ? 신청방법 총정리!

개인워크아웃 대출 가능한 곳 TOP 5+ 쉬운 곳 | 대출 언제부터 가능? 총정리!

2023년 5월 실업급여 개정 사항 6가지는? 실업급여 준비한다면 필수확인!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