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햇살론15 조건 신청방법 특례보증 은행 한도 부결 2024년 기준 정리

햇살론15 조건 신청방법 특례보증 은행 한도 부결 2024년 기준 정리

 

 

 

 

코로나 사태가 2년째 넘도록 지속됨에 따라서 경제가 마비되고 많은 분들께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버텨내기 위해서 대출이 시급한 상황의 분들이 많은데요.

정부지원의 대출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햇살론15 대출상품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얼마 전 법정 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되면서 정부가 제공하는 정책금융상품이 리뉴얼된 것인데요.

햇살론15 조건 신청방법 특례보증 은행 한도 부결 2021년 기준 정리

오늘은 이 햇살론15의 조건 신청방법 특례보증 은행 한도 부결에 대해서 2023년 기준으로 꼼꼼히 정리해보겠습니다.

 

 

 

 

햇살론15 나의 예상금리 확인하기

햇살론15 나의 예상금리 확인하기

 

 

 

 

 

 

1. 햇살론15란?

 

 

 

 

 

 

햇살론15는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여 급한 불은 껐지만 아직도 어려운 상황에 처한 저신용 또는 저소득의 대출자에게 자금 기회를 주면서도 금리 부담을 완화한 정책입니다.

이 대출을 통해서 정부는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하여 정책서민금융상품 공급을 확대하면서도 경제적 취약자들에게는 채무조정과 신용회복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려한다고 밝혔습니다.

 

 

 

 

 

 

 

 

 

2. 햇살론15 금리, 한도는?

 

 

 

 

햇살론15 대출자격 될까?

 

햇살론15 나의 예상금리 확인하기

 

 

햇살론15는 법정최고금리가 24%에서 20%로 인하됨에 따라서, 해당 상품의 금리는 기존 17.9%에서 15.9%로 무려 2%나 금리가 낮아졌습니다.

추가로 햇살론15는 대출기간 중에 성실상환을 하게 되면 1년마다 금리가 인하하게 됩니다. 대출기간을 3년으로 하셨다면 3%씩 인하하며, 대출기간을 5년으로 잡으셨다면 1.5%씩 인하하게 됩니다.

따라서 성실상환을 꼭 해서 좋은 금리 요건을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햇살론15 조건 신청방법 특례보증 은행 한도 부결 2021년 기준 정리

 

햇살론의 대출한도는 700만원인데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방문 및 대면 상담을 통해서 대출을 하시게 되면 1400만원까지도 가능한 점이 있습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3. 햇살론15 특례보증은?

 

 

 

 

 

 

 

 

특례보증은 일반보증과 비교를 해보면 금리, 기간, 대출한도 에서 모두 동일합니다. 다른 특징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한 후에 상담을 통해서 신청 가능한 점입니다.

이때 소득, 상환계획, 자금용도 등을 심사받은 후에 지원 승인여부가 결정이 되는데요.

지원대상은 일반보증을 신청한 대상자들 중에서 추가 자금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신청 가능합니다. 또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채무조정 성실상환자
  • 3개월 미만의 재직 근로자
  • 객관적으로는 소득 증빙이 어려운 자
  • 일반보증 한도 이상의 자금이 필요로 하는 자

 

 

 

 

 

 

 

4. 햇살론15 신청방법 및 신청가능한 은행리스트

 

 

 

 

 

 

 

우선 햇살론15는 15개의 협약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이 외에도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협약은행으로는 신한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 하나은행, 수협, 경남은행, 대구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SC제일, 씨티은행, 카카오뱅크가 있겠습니다.

이 중에서 카카오뱅크를 기준으로 신청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우선 

  1. 카카오뱅크 앱을 설치
  2. 대출상품 카테고리 중 신용대출 선택
  3. 상품 내용 중 햇살론15 선택
  4. 절차확인
  5. 대출신청

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5. 햇살론15 부결

 

 

 

 

 

사실 햇살론15 자격조건이 까다로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부결이 되어서는 안되겠지만 부결이 된 경우에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야겠습니다.

 

 

 

1. 소득&신용점수

 

 

 

햇살론15는 소득기준와 신용평점 기준을 따르기 때문에, 아래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거절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연소득 4500만원 이상인 경우
  • 연소득이 3500~4500만원 사이라면 신용평점 하위 20%넘는 경우에도 부결

 

 

 

2. 상환능력 초과자

 

햇살론15는 본인의 상환능력을 넘어서서 대출을 받는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DSR이라는 현 소득대비 부채 상환부담 지표를 이용해서 막고 있습니다.

 

 

 

3.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

 

소득증빙이 어려운 경우에도 햇살론15가 부결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건강보험 미가입 근로자, 무등록 사업자 등은 객관적으로 소득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부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다른 예시로는 개인택시자분들 또는 농업, 축산, 임업 등의 분들도 해당합니다.

 

 

 

6. 햇살론15 부결된 경우에 대처방법은?

 

 

 

 

 

 

햇살론15가 부결된 경우에는 우선 서민금융지원센터에서 직접 대면상담을 통해서 소득상황, 자금용도, 차후 상환 계획 등을 증명해냄으로써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충족된다면 오히려 한도 또한 기존 700만원에서 1400만원으로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