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currently viewing 교정직 공무원 현실 경쟁률 시험 난이도는? 연봉 과목 후회에 대해서..

교정직 공무원 현실 경쟁률 시험 난이도는? 연봉 과목 후회에 대해서..

 

 

 

최근들어서 교정직 공무원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지속적으로 인원충원을 늘리기도 하였으며 그로 인해서 교정직 경쟁률이 거의 4:1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작년 2023년에는 5:1 수준이었던 교정직 경쟁률은 이번 해에 들어서는 4:1수준으로 떨어진다는 예상이 있는 만큼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빠르게 공부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교정직 공무원 현실 경쟁률 시험난이도 연봉 과목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교정직 공무원 시험일정 확인 어디서?

 

 

 

 

교정직 공무원 시험일정 확인하기

 

 

 

 

 

 

 

 

 

 

 

1. 교정직 현실은 ?

 

 

 

 

 

 

교도관 실제로 합격을 해서 근무를 하면 현실이 어떨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죠.

열심히 공부해서 합격했는데 실제로 겪게되는 현실이 녹록치 않게 되면 참 답답해지게 될텐데요.

우선 교도관의 업무를 보자면 하루에 5시간 정도가 실 근무이며 나머지는 대기시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윤번을 하게되면 추가수당이 붙어서 왠만하면 하는 분위기이기도 하고 연차 등은 문제없이 눈치안보고 사용가능한 직장인 것도 장점이죠.

 

 

 

 

 

 

 

 

교정직 공무원

 

 

 

 

 

 

 

 

특히 나이에 상관없이 존중받고, 적응 용이하다는 점이 이습니다.

직원 간 관계도 예의 지키며 생활하기에 좋습니다.  수용자들도 신규직원이 왔다고 하더라도 굳이 이들과 적대시하는 관계가 되면 수용자들도 피곤해지기에  수용자들이 잘 따르는 편입니다.

 

 

업무 강도는 다른 직종에 비해 낮고 교대근무로 정시 퇴근, 업무 스트레스 적다는 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을 잘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업무강도가 낮고 스트레스가 적다는 말은 다시 말하자면 뭔가를 성취하고 열심히 해내려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근무환경이 될 수 있다는 점이죠.

 

 

 

 

 

 

 

 

 

 

 

 

2. 교정직 단점 후회에 대해..

 

 

 

 

 

 

 

교정직을 하게 되었을 때 가장 걸림돌이 되는 단점들을 보자면,

 

우선 근무 시에는 절대 핸드폰을 가지고 사용할 수가 없다는 점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가벼운 범죄부터 험악한 범죄를 저지른 수용자들과 함께 근무를 해야하는 부분에서 이들을 관리하는 입장이기에 사회적인식도 그리 좋지 못하고 근무를 하는 스스로도 그리 기분좋은 상황은 아닐 수 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 월급

 

 

 

 

 

 

 

 

 

 

 

 

 

 

교대근무를 계속 해나가야하기에 건강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업무적인 능력이 필요한 업무는 아니기에 커리어를 쌓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다만 아시다시피 그만큼 어떤 직렬보다도 경쟁이 낮기도 하다는 점과 업무적인 스트레스를 안받는 점에서는 큰 장점이 있겠습니다.

 

 

 

 

 

 

 

 

 

 

 

 

3. 교정직 월급은 어느정도 ?

 

 

 

교도관 월급

 

 

 

 

 

교정직 공무원의 월급이 어느정도인지도 교도관을 준비하는 이들에게는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요.

아시다시피 교정직 공무원은 주야간 교대근무를 기본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9급 공무원에 비해서는 봉급이 높은 편입니다.

 

우선 군필인 남성 합격자기준으로 살펴보자면, 3호봉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 기본급: 3호봉 기준 1,732,000원.
  • 기본 수당: 약 505,000원. 부양 가족이 있으면 인당 약 20,000원 추가.
  • 합계 기본 수입: 약 2,237,000원으로 시작하게 되는 것이죠.

여기서 기본급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시간외 수당이라는 부분도 포함하게 됩니다.

크게 시간외수당의 경우에는 평일근무보다는 주말근무가 많을수록 시간외수당이 플러스 알파로 붙게 됩니다.

 

 

 

 

 

 

 

 

교정직 공무원 경쟁률

 

 

 

 

 

 

또한 윤번지원을 한번 하게 되면 8만원 가량을 받게 되는데요. 보통 현재기준으로는 윤번을 한달에 5번 정도를 평균적으로 한다고 가정을 하면 이를 통해서 약 50만원이 추가로 붙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를 기준으로 3호봉 교정직 월급 정도는 기본급에 수당까지 해서 약 200만원 후반에서 300만원 초반 정도의 월급을 가져가게 되는데요.

물론 이는 세전 소득이기 때문에 세금을 제외하며 기본적인 공제회비용 까지 제외를 하면 세후 월급은 200만원 초중반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세전으로 치자면 4000만원정도로 굉장히 높은 금액수준이기에 사회초년생입장에서는 큰 돈이 맞기는 하지만, 세금이라던가 다른 부수적인 부분에서 공제가 들어가기에 실수령액은 작아지는 부분으로 인해 공무원분들의 소득이 조금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닐까합니다.

 

 

 

 

 

 

 

 

 

1. 5년차 교정직 월급은 ?

 

 

 

 

5년차 기준으로 보면 9급 교정직으로 5년차가 되면 윤번을 아예 하지 않고 조출도 없는 시간외수당이 없는 경우에는 실수령이 200만원 후반대에서 받을 수 있고

추가로 윤번을 하거나 시간외수당 등이 붙는 경우에는 300만원 초반정도를 넘겨서 실수령액이 잡히게 됩니다.

 

따라서 세전 연봉을 5년차 교정직으로 보자면 약 5000만원 정도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이는 정확한 수치는 아니므로 참고적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2. 10년차 교정직 월급은 ?

 

 

 

10년차 교도관 월급은 연봉 세전 기준으로 6000정도가 되며 세후 5000이 좀 넘는 정도로 올라가게 됩니다.

20대 후반의 나이쯤에 교도관이 되었다면 30대 후반에는 세전 6천만원 정도를 무리없이 받아가기에 사실 교정직 시험을 일찍 붙을수록 그 조건사항을 훨씬 좋아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20년차 교정직의 경우에는 약 7000~8000만원 정도의 세전 소득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4. 교정직 경쟁률은 ?

 

 

 

 

 

 

 

교정직 경쟁률은 최근들어서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그 이유는 최근 4년간 채용인원이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인데요. 채용인원이 2020년부터 554명, 603명, 705명, 907명이기에 사실상 오래공부를 했던 인원들은 합격을 해서 신규인원들끼리 경쟁을 하면 되는 직렬입니다.

 

그래서 남자의 경우에 교정직 경쟁률이 2023년 기준으로는 5.4:1로 굉장히 낮아졌죠 .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빠르게 합격을 해서 공무원을 하려는 분들은 교정직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5. 교정직 과목은 ?

 

 

 

 

 

 

교정직은 총 5과목을 봐얗압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 교정학개론, 형사소송법개론인데요. 문항수는 각 20문항씩 총 100문항이며, 4지선다형입니다.

총 100분안에 풀어야하기에 빠르면서도 정확하게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직 갤러리가 이런 면 때문에 최근들어서 많은 분들이 정보를 얻으려고 들어가고 있는데요. 

어쨋든 교정직을 목적으로 공부를 하시려는 분들이거나 계속된 공무원 떨어짐으로 인해서 합격컷이 좀 낮은 직렬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교도관을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늘은 교정직 공무원 월급 연봉 시험과목 경쟁률 현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글


쯔양 수입은? 재산 쯔양 돈까스 총정리!

컴활 1급 필기 독학 합격 후기 노베이스 기출 3일 공부법 어떻게 했는지

컴활 1급 2급 차이는? 난이도 혜택 사기업 우대 등 총정리!

아이폰 중고거래 주의점 5가지 필수확인사항? 거래 꿀팁 알아보기

학자금대출 부모님 연락 안오게 하는 법 필수 2가지 + 생활비대출 포함

크로스핏 가격 몸 변화 어느정도? 실제 후기! 초보 여자도 할만한지 총정리

골프 레슨 비용 타석요금까지 포함한 가격? 연습장별 총정리!

줄눈시공가격 25평 30평 평수기준, 재시공, 단점, 줄눈시공 이유는?

입주청소 비용 15평~60평 평수별 파악! 소요시간 필요성 확인!

수습기간 퇴사 가능? 당일 퇴사 절차 통보 멘트 월급 총정리!

부산 중구 피부과 추천 TOP 5+ 부산 피부과 잘하는 곳 근처 유명한 곳 순위

동반입대 단점 3가지? 후회 보직 신청방법 후회 최전방 총정리!

팰월드 가격 할인? 사양 멀티가능한지 궁금증 총정리!

 

 

답글 남기기